방송통신대학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과제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8.26
- 최종 저작일
- 2019.09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자료 |
10건
|
C형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
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과제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이란?
1. 이론적 기초
1) 듀이 - 진보주의 교육이론
2) 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3) 피아제 - 인지발달이론
4) 비고츠키 - 사회 구성주의 이론
2. 교육목표 및 원리
3. 교육 과정
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 시 강점과 약점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아동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은 학문적인 기술을 강조하는 교사가 주도하는 교육과정과 달리, 영유아가 갖고 있는 흥미와 욕구 등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의미하며, 학습을 하는 활동에 있어 영유아가 주도권을 갖고, 교사는 그들의 요구에 반응하여 교사가 학습의 안내자 또는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자원인사가 되는 형태의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은 영유아가 갖고 있는 흥미와 유용성의 여부를 판단해서 선정되며, 주변 환경에서 손쉽게 볼 수 있는 것들로 한다. 교실 환경 구성도 흥미영역을 설정해서 영유아들만의 흥미에 따라서 자유롭게 마음껏 탐색하고 놀이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놀이만의 가치를 아주 높이 평가하고 있다.
아동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장점은 학습 과정이이 영유아 개개인의 요구를 충분하게 반영하고 수용 할 수 있다는 것과 통상적으로 사회에서 요구하는 가치를 그대로 반영시킨다는 것이다. 이에 아동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에 속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뱅그 스트리트(Bank street)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권수정 외(2014). 보육과정, 공동체.
김수영 외(2010).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박재완(2009).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신화식(2009).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이순형(2005).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