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자료 | 10건 |
C형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
소개글
o 과제유형 : ( C ) 형o 과 제 명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및 원리
3. 교육과정
4. 현장에서의 적용 시 강·장점과 약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사가 주도하는 것에 따라 영·유아들이 수동적으로 하는 교육이 영·유아들이 아닌 중심이 되어서 능동적으로 흥미와 욕구 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이며, 영·유아가 주도하여 학습활동을 하며, 교사는 영·유아들이 학습활동을 할 때, 요구하는 것을 맞춰주는 학습의 안내자의 역할을 하는 교육과정이다.교육내용은 영·유아의 흥미와 유용성을 고려하여 선정이 되며, 주변 환경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소재로 하는 것이다. 교실의 환경 구성 또한 흥미영역을 각각 나눠서 영·유아들이 자신이 하고 싶은 흥미에 따라 자유롭고, 능동적으로 탐색하면서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각 흥미영역에서 하는 놀이의 가치를 높게 평가한다는 것이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뱅크스트리트의 배경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다양한 영·유아프로그램들 중에 하나인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이라고 많이 알려진 이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은 1916년 미첼(Mitchell)여사가 설립했던 교육 실험국에서 발달적-상호작용 방법 보급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이론에 영향을 크게 미쳤던 미첼은 영·유아의 성장을 사회적, 신체적, 지적, 미적 영역으로 보았다. 이 것을 바탕으로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가장 강조하였다. 또한 진보주의와 함께 정신건강을 중시하였는데, 창조적이고 즐겁게 작업을 할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하고, ‘누가 더 잘했는지’, 와 같은 경쟁심보다는 ‘서로 같이’하는 협동심을 강조하면서 영·유아들이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학습적으로 제공을 해주고, 영·유아들의 개인 특성에 대한 존중과 지지를 해주며 민주주의 사회 가치를 길러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참고 자료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4강. 4강 강의록. 이소은 교수님.방송통신대학교 U·KNOU캠퍼스.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14) 제4장.이소은 이순형 공저.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유아교육개론(2012) p.203~207.전인옥, 이경옥 공저.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교사 대 아동비율 참고 : https://blog.naver.com/aboutdi/221323766973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