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A형]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종*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1학년 |
---|---|---|---|
과목명 | 유아교육론 | 자료 | 10건 |
A형 |
<학번 끝자리 1, 2>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학번 끝자리 1, 2>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
소개글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A형]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1) 정의
2) 목적
3) 유아발달과의 관계
(1) 놀이와 신체발달
(2) 놀이와 인지발달
(3) 놀이와 언어발달
(4) 놀이와 정서발달
(5) 놀이와 사회성발달
(6) 놀이와 창의성발달
2. 놀이교육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
1) 필요성
2) 교사의 역할
3.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
1) 놀이교육의 영역
(1) 신체운동·건강
(2) 의사소통
(3) 사회관계
(4) 예술경험
(5) 자연탐구
2) 강조하는 놀이유형
(1) 유아교육기관 소개
(2) 자연탐구영역 놀이교육
4. 유아 놀이중심 교육과정 발전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1. 놀이의 개념
1) 정의
놀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가 다르지만 종합해보면 유아의 놀이는 그들 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활동으로 목적이 없고 즐거움만 따른 뿐이며 타율적이 아니고 자율적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유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발달을 돕는 중요한 활동이자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유아들은 일반적으로 놀이를 통해 개인과 집단 간의 관계 및 사회성을 발전시키기 때문에 놀이는 유아들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생활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유아들에게 있어 놀이는 단순한 즐거움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문제해결을 모색하게 하여 건전한 성장을 도와주며 친구와 어울림으로써 사회성을 키워 주고 나아가서는 놀이를 통한 상상력과 창조력을 향상시킨다.
<중 략>
2. 놀이교육의 필요성과 교사의 역할
1) 필요성
(1) 놀이는 전인적 교육이다.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시기에 놀이를 통해서 지, 덕, 체의 조화로운 교육을 실현한다.
(2) 놀이는 창의력을 중시하는 교육이다. 놀이를 하면서 다각적인 탐색을 하며, 이로 인해 광범위한 기술과 융통성 있는 사고를 하게 되어 창의성이 증진된다.
(3) 놀이는 배우는 즐거움을 갖게 하는 교육이다. 스스로 성공을 판단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먼저 성취감을 맛보며 자신감을 불러일으키게 되어 배우는 즐거움을 갖게 된다.
(4) 놀이는 아름다운 마음을 배양하는 교육이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마음이 배양되는 시기이므로 복선형의 변화가 많은 학습을 통해 자애로운 마음, 동경하는 마음, 자신을 존중하는 마음, 풍요로운 마음 등 아름다운 마음을 기른다.
참고 자료
이** 외(2016)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박** 외(2015) 영유아교육과정, 창지사
김**(2017)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김**(2013)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엄**(2010) 영유아교육과정, 태영출판사
우** 외(2009)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최**(2011)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장**(2010)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