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심리학 공통 2020학년도 2학기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reportbest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9.02
최종 저작일
2020.08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교육심리학 자료 113건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소개글

2020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형 -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에 대한 과제물 예시입니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이론적 설명을 자세하게 제시하고 각 단계에 대한 설명을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제시한 뒤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성격의 8단계에 대해서 각각 설명을 제시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각 이론에 대한 다양한 설명과 함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하여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 (Lawrence Kohlberg)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① 1단계 – 전인습단계
② 2단계 – 전인습단계
③ 3단계 – 인습단계
④ 4단계 – 인습단계
⑤ 5단계 – 후인습단계
⑥ 6단계 – 후인습단계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생애와 교육관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
①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② 2단계 – 자율성대 수치심
③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④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⑤ 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⑥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
⑦ 7단계 – 생산성 대 침제기
⑧ 8단계 – 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원리
4)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심리학 과제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도덕교육의 핵심적인 이론 중의 하나이다. 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도덕성의 인지적 요소가 단계적으로 발달한다는 것으로 이 이론은 도덕교육의 목표를 도덕적 판단 능력의 함양이라는 것으로 명료화하는 교육적 근거가 되었다. 즉,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간의 도덕적 판단 및 도덕적 사고를 개발하는 도덕교육을 주장함으로써 도덕 교육에 분명한 교육적 맥락을 제시하였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인간의 성격발달을 전 생애로 8단계로 나누어 제시한 이론이다. 에릭슨은 인간의 전 생애를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 이루어야 하는 과업을 제시하면서 인간의 성격발달을 설명하였다. 본 글에서는 교육심리학의 대표 심리학자라고 할 수 있는 콜버그와 에릭슨의 대표적인 이론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함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알아보고, 각 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 (Lawrence Kohlberg)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교육심리학의 대표적인 이론으로 인지발달이론을 기초로 한다. 콜버그는 1949년 시카고 대학교를 졸업하고 1958년에는 시카고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는데, 이 학창 시절 장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콜버그는 모든 도덕성의 발달은 인지발달과 함께 이루어진다고 보았는데, 그의 도덕성에 관한 인지발달의 이론적인 접근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다. 그는 인간의 도덕적 판단이 피아제가 제시한 것처럼 일정한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문은식, 박선환 외 1명 저 <교육심리학> 공동체, 2015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999
김미정 <콜버그(L. Kohlberg)의 토의식 수업이 도덕적 판단력과 학업성적에 미치은 영향> 한국교원대학교,[2000] [국내석사]
김상현, 이한나, 김회용 <롤즈와 콜버그의 도덕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Vol.32 No.1, [2013]
윤이상 <에릭슨의 8단계 생애주기이론을 통한 한국교회 청년대학부 소그룹 진단의 가능성 모색>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2008] [국내석사]
조선호 <콜버그와 하버마스이론이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비교> 창원대학교,[2003] [국내석사]
최유진 <에릭슨의 인간발달론을 바탕으로 한 무용창작작품 「끝없는 대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14] [국내석사]
한지영 <『제인 에어』에 나타난 성장과 교육 : 콜버그(L. Kohlberg)의 이론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2014] [국내석사]

자료후기(4)

reportbest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심리학 공통 2020학년도 2학기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21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42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