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부모교육 | 자료 | 39건 |
공통 |
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5점)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
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5점)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 |
소개글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과 제 명 :
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5점)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유아기 발달
1) 유아기 발달 특성
2) 유아기 부모역할
3) 각 영역에 맞는 부모역할
2. 부모교육 이론
1) 부모교육의 개념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
3)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3.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모교육은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긴밀한 유대관계와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간의 상호작용 및 연결을 의미한다. 부모교육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에 있어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 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말한다(이재연·김경희,1993). 부모교육은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데 있어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태도와 지식,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종류의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의 과정이다.하지만 부모교육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어려워 부모교육 외에도 부모개입, 부모지지, 부모훈련, 부모참여, 부모역할하기 등의 용어로 사용한다. Stevens(1978)는 부모교육을 부모역할에 대한 교육이라 정의하며 부모관여와 부모참여를 제시하고 있다. 부모관여는 부모가 조기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실천, 평가, 수정하는 주요단계에 부모가 참여하여 결정권한을 가지고 있다. 부모참여는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이 동반자적 입장에서 상호 유대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유아교육 및 발달을 위해 노력한다. Brooks(1991)는 부모교육에 대해 부모역할하기라는 용어를 제시하며 부모들이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돕는 부모의 과업을 의미하고 있다. 부모교육은 자녀의 성장과 발육에 대한 원리와 발달적 요구를 이해할 수 있다. 자녀교육에 대한 신념과 안정감을 가지며, 부모는 자녀에게 일관성 있는 교육을 해나간다.
최근에는 대부분 많은 부모들이 자녀를 훌륭한 인성을 지닐 수 있도록 현명한 부모역할에 대한 도움을 받고 싶어한다. 그런 이유에서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연구되어 실생활에 적용되어 나오고 있다.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와 자녀들이 행복해질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교육내용을 계획해야 한다. 부모는 부모교육에서 먼저 ‘나’라는 존재에 대해 생각해보고, 나는 어떤 사람이고, 어떤 문제점을 가진 부모인지 알고, 자신이 지금 자녀에게 어떤 양육방식과 교육방법으로 자녀를 잘 키워나가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교육내용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부모교육’멀티미디어 강의 참고김진경·서주현(2020).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고인숙(2018). 부모교육. 교육아카데미
고정곤·김소영·김의석·이정순 외 4명(2014). 부모교육.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