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부모교육 | 자료 | 39건 |
공통 |
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5점)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
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5점)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 |
소개글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과 제 명 :
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5점)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 신체영역
(2) 사회정서영역
(3) 인지 및 언어영역
(4) 부모의 역할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
(2)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3)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 적용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유아기는 인간이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 중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발달에는 결정적인 시기가 존재하는데, 영아기(0~18개월)부터 유아기 6세 까지는 가장 민감한 시기라고 불리는 민감기 이다. 이 시기의 아이들의 발달은 후기 발달과 성인기 가지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유아들의 발달은 일정한 순서가 존재하고, 각 아이들마다 개별 개인차가 존재한다. 아이들의 연령이 어릴수록 개인차는 더 많이 발생한다. 유아들의 기질에 따른 행동특이성이 있으며, 발달은 유전과 환경이 함께 상호작용하며 이루어진 결과이다. 아이들의 발달은 한 가지 발달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이 함께 연결되어 총체적으로 이루어진다.
유아들의 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부모이다. 부모는 자녀들의 성장과정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중요한 모델로서의 역할을 한다. 유아기 자녀들은 환경에 가장 민감한 시기이며,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있다. 이 시기의 부모들은 그 역할이 어느 시기보다 중요할 것이다.
유아기의 유아와 부모와의 원만한 관계는 유아들의 발달에 좋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부모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본론에서는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하여 서술하고, 유아들의 발달을 위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서술한 후,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개발하여 서술한다.
Ⅱ. 본론
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 신체영역
유아기의 신체발달은 대 근육․소 근육․뇌 발달이 골고루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먼저 유아기는 영아기 보다 성장의 속도는 완만한 곡선을 이루며 성장한다. 그러나 유아기 유아들은 기초적 운동능력이 발달된다.
참고 자료
‘부모교육’ 멀티미디어 강의 참고김진경, 서주현(2020).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부모 역할 교육이 유아기 부모의 양육태도 및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김은숙-2012)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와 어머니의 부모교육 참여도 및 요구도 비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윤소영-2002)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과의 관계(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이정순-2002)
유아 언어발달 인적 지원 환경 평가 도구 개발(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신은희-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