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ReportRed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54건 |
공통 |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소개글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서론
(2) 본론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
➀ 생리적 욕구
➁ 안전 욕구
➂ 사랑과 소속의 욕구
➃ 자존 욕구
➄ 자기실현의 욕구
2) 매슬로의 이론 정리
(3) 결론-교육적 시사점
(4) 참고 문헌 및 출처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론
(2)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➀0~1세
➁2~3세
➂4~5세
➃학령기
➄청소년기
➅성인 초기
➆성인 장년기
➇노년기
(3) 결론-교육적 시사점
(4) 참고 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서론
인간에게 있어 욕구는 생존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도 있지만 반드시 필요하지 않은 욕구도 있다. 성이란 욕구는 강력하고 인생의 의미를 찾는 동기를 가지고 있지만 성이 없더라도 생존에 위태로운 것은 아니다.
종교에 대한 욕구도 마찬가지로 다른 곳에서 비슷한 유형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다.
동기란 인간은 원하는 것- 즉, 욕구를 가지고 있고 욕구를 실현시키기 위해 어떤 행동들을 하는데 욕구와 행동력을 합쳐 동기라 하였다.
그러나 흔히 동기와 욕구를 같은 뜻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욕구라는 단어 속에 이미 원하는 것을 실현하려는 힘이 있기 때문이다.
<중 략>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론
한 사람에게서 나타나 드러나는 전체적인 인상을 인성 또는 성격이라 한다.
생물학적인 부분과 관련된 성격은 기질, 자기 혼자만의 독특한 성격은 개성, 개인이 어울려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나나타나는 성격은 인격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은 발달하는 존재이다. 인간의 성격도 평생을 통해 발달하는데 에릭슨은 심리 사회적 이론으로 이를 확대시켜 접근했다. 전 생애에 걸친 발달을 8단계로 나누었고 발달단계마다 각 개인은 위기상황에 부딪히게 된다.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 지음. 출판사 : 출판문화원, 발행일 : 2020년 07월 25일한국경제 [고전 속 제시문 100선] (34) 에이브러엄 H. 매슬로 '존재의 심리학'
2007.03.16 https://www.hankyung.com/article/*************
교육심리학.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 지음. 출판사 : 출판문화원, 발행일 : 2020년 07월 25일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7
정옥분, 발달심리학 전 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2004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