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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분석(자유학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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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3.19
최종 저작일
20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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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정책분석(자유학기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의 정의
가. 자유학기제
나. 자유학년제
다. 다차원 정책 분석
4. 연구의 범위

Ⅱ. 이론적 배경
1. 자유학기제
가. 배경
나. 영역 및 내용
다. 선행연구
2. 다차원 정책 분석
가. 개념
나. 분석모형
다.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1. 자유학기제 분석 모형 및 기준
2.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1. 규범적 차원
가. 가치의 시대적 적합성·
나. 자유학기제 목표와 내용의 체계성
2. 구조적 차원
가. 학교 내부
나. 학교 외부
3. 구성적 차원
가. 교사 차원
나. 학생 차원
다. 학부모 차원
라. 중앙부처 차원
마. 시도교육청 차원
4. 기술적 차원
가. 계획
나. 운영
다. 평가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3. 제언
가. 정책 개선
나. 후속연구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책이란 정부가 ‘하고자 하는 또는 하지 않고자 결정하는 것’(Dye, 2005)으로서, 공식적 의사결정을 거쳐 산출된, 행정명령, 법률, 계획, 예산,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규칙 등으로 표현된다(이성우, 2013). 다양한 절차와 과정을 통해서 정책의 모습이 갖추어져 세상에 드러나고 개발되는데, 이는 곧 국가 역량의 결정체이다. 또한, 국가 수준의 자유학기제 정책은 자유학기제는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중시하는 시대적인 상황의 반영과 정부의 국정 철학, 이해 당사자의 요구 등을 포괄적으로 담고 있고, 정부의 제도적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속에서 살펴보면, 자유학기제 정책은 시대의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며 교육의 방향성과 중핵적인 실천 내용을 담고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학생의 지나친 학습 부담을 감축하고, 학습 흥미를 유발, ▷전인적 성장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강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조정 및 고등학교 교육과정 혁신, ▷학교 자율 교육과정 편성·운영권 확대, ▷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대학수학능력시험 제도의 근본적 개혁 유도, ▷초중고별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을 목표로 하여 개정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기반 마련, ▷모든 학생이 인문․사회 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발, ▷학습량 감축 및 재미있는 교과서 개발을 통한 역량함양 교육 구현, ▷교육과정과 수능 및 대입 제도의 연계, 교원 연수 등 교육 전반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정을 목표로 하였다.
자유학기제는 현행 교육과정 내에서 학생참여 중심의 다양한 수업방식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과도한 학업부담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꿈과 끼를 키우고 소질과 적성을 찾으며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중학교 단계에서 단위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한 개 학기 동안 시행되는 교과과정의 혁신이기에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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