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1. 자격요약

자격명 :
청소년상담사2급(1교시)
관련부처 :
여성가족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
제한있음
자격분류 :
국가전문자격증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증 관계도

3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3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2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1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1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 자격정보

□ 청소년상담사2급(1교시)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2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실시하는 100시간 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자로서 여성가족부장관으로부터 자격을 부여받은 자를 말함.
□ 주요특징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 부모 또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심리정서 및 진로·학업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과 해결을 도와주는 상담복지전문가를 말함.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기본법(제22조 1항)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급, 2급, 3급, 3개 등급으로 구분됨.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을 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
2급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 정신을 육성하는 청소년 상담사(기간 인력)로서, 청소년상담의 전반적 업무 수행, 청소년의 각 문제영역에 대한 전문적 개입, 심리검사 해석 및 활용,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독자적 연구 설계 및 수행, 3급 청소년상담사 교육 및 훈련을 하는 역할을 수행.
□ 진로 및 전망
자격부여

- 청소년시설과 청소년단체는 청소년육성을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여야 함. (청소년 기본법 제23조 ①)

- 학교는 청소년육성에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때에 필요하면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채용할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4조 ①)

-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이하 "시 · 도"라 한다), 시·군·구(자치구를 말한다. 이하 같다) 및 읍·면·동 또는 제26조에 따른 청소년육성 전담기구에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둘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5조 ①②)

3. 시험정보

□ 수수료

필기 : 26,000원

□ 취득방법
응시자격

- 관련학과 : 대학원의 상단관련분야 석사학위

- 기술자격 소지자 : 3급 청소년상담사 + 상담 실무경력 2년

- 순수경력자 :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상담관련분야 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3년

- 동일직무분야 : 여성가족부령에 의한 자격(제1호부터 제3호에 규정된 사람과 같은 수준 이상)

시험과목

- 필기

1)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2)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3)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4) 이상심리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5지 택일형 과목당 25문항(과목당 25분)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제한시간

- 필기 : 100분

1 과목 :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 1. 개인심리학의 인간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전체적 존재
    • 2사회적 존재
    • 3객관적 존재
    • 4창조적 존재
    • 5목표지향적 존재
  • 2. 정신분석에서 주장하는 신경증적 불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양심에 대한 두려움이다.
    • 2외부로부터의 위협에서 비롯된다.
    • 3초자아와 자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다.
    • 4실제적인 위협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는데 기여한다.
    • 5원초아의 추동이 자아를 압도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 3. 다음 ( )에 들어갈 학자는?

    (   )으/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주로 남성적 특성을 다룬다고 비판했다. 또한 여성성이 깃든 가치를 적극적으로 주장하여 성의 도덕성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그리고 여성들은 인간관계 속에서 타인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보았으며, 여성이 강한 대인간배려지향성을 가지며 배려와 돌봄, 책임감, 동정심 등이 많다고 주장하였다.

    • 1벰(S. Bem)
    • 2밀러(J. Miller)
    • 3브라운(D. Brown)
    • 4길리건(C. Gilligan)
    • 5코미어(W. Cormier)
  • 4. 얄롬(I. Yalom)이 제시한 인간의 궁극적 관심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죽음
    ㄴ. 자유
    ㄷ. 질병
    ㄹ. 무의미
    ㅁ. 고독(isolation)
    ㅂ. 의지

  • 5. 인간중심 상담에서 가치의 조건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 분석심리학 이론에서 원형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아(ego)
    ㄴ. 자기(self)
    ㄷ. 그림자(shadow)
    ㄹ. 페르소나(persona)
    ㅁ. 아니마(anima)

  • 7. 현실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상담이론은?

    - 삶에서 영성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 인간은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존재라고 본다.
    - 인간의 유한성을 인식하고, 상담 기법의 사용을 최소화한다.
    - 삶에서 가치, 의미, 목적을 찾도록 돕는 것을 상담 목표로 한다.

  • 9. 합리정서행동상담에서 인지적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0. 교류분석에서 상담자의 역할로서 옳지 않은 것은?

  • 11. 다음 사례에서 내담자의 호소와 상담자 반응을 통해 드러난 접촉경계 혼란은?

    - 내담자 : 우리 엄마는 늘 공부하라고 잔소리하고, 성적이 조금만 떨어져도 불 같이 화를 내세요. 시험에서 조금만 실수를 해도 소리 지르면서 혼내요. 엄마를 보기만 해도 싫고 미워요. 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잖아요. 저는 화가 나니가 막 자해를 하게 되더라고요.
    - 상담자 : 엄마한테 화가 나지만, 본인의 잘못으로 돌리고 있는 것 같구나.

  • 12. 다음 사례에서 내담자의 호소와 상담자 반응에 드러난 인지치료에서의 인지왜곡은?

    - 내담자 : 수업시간에 발표를 했는데 학생들이 큰 박수를 치고 선생님께서도 아주 잘했다고 칭찬을 하셨어요. 그런데 어떤 한 명이 제 발표가 지루했다고 불평을 하는거예요. 그래서 저는 그 발표수업을 잘못했다고 생각해요.
    - 상담자 : 다소보다는 소수의 반응에만 주의를 기울여 발표를 잘못한 것으로 단정하고 있구나.

  • 13. 상담의 초기단계에서 내담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4. 상담기법 중 해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가설적이고 잠정적인 표현을 사용한다.
    ㄴ. 내담자의 행동실행을 촉진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ㄷ. 내담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을 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ㄹ. 일반적으로 자기이해를 촉진하므로 자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15. 장기간 연락 없이 상담에 오지 않는 청소년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조치로 적절한 것은?

  • 16. 상담에서 감정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 17. 상담자의 자기개방의 종류와 예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전략에 대한 개방 - 저는 우울할 때 산책을 한답니다.
    ㄴ. 감정에 대한 개방 - 제가 당신이라면 많이 서러웠을 것 같아요.
    ㄷ. 해석에 대한 개방 -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는 것이 두려워 화를 내시는 것 같군요.
    ㄹ. 사고에 대한 개방 - 제 부모님이 이혼하셨을 때, 부모님이 저를 버렸다고 생각했어요.
    ㅁ. 통찰에 대한 개방 - 저도 윗사람을 어려워하는데, 그 이유가 아버지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라는 걸 알았어요.

  • 18. 상담이론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9. 다음 내담자의 진술에 대해 상담자가 사용한 기법과 그 예시가 옳게 연결된 것은?

    선생님, 전 특별히 잘하는 게 하나도 없어요. 공부도 못하죠. 달리기도 못하죠, 게임도 잘 못해요, 그래서 그런지 우리 반 친구들이 저랑 같이 안 놀려고 해요. 그리고 제 머리가 커서 이상하다면서 저를 '외계인'이라고 놀려요.

  • 20. 다음 상황에서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으로 옳은 것은?

    - 내담자 A : 내담자는 친구에게 다가가고 싶은데, 다가가는데 힘들어 망설이고 있는 중이다. 대인관계 상황을 다루는데 필요한 기술을 갖고 있지 않아 적절한 기술의 학습이 필요한다.
    - 내담자 B : 발표불안이 있는 내담자가 시험 과제를 발표해야 하는데, 호흡법을 알고 있지만 잘 되지 않고 있다.

  • 21. 청소년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22. 상담의 비밀보장에 관한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3. 전화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4. 다음 상황에서 상담자가 역전이를 치료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상담자는 사소한 것까지 중언부언 설명하는 내담자를 보며 지루하기도 하고, 답답하고 때로는 화가 난다.

  • 25. 다음 사례에 나타난 상담자의 개입 활동은?

    - 상담자 : 학생은 상담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학생 : 상담에 와서 힘든 것을 이야기하면, 상담자가 제가 힘들어하는 문제를 다 해결해 주는 것 아닌가요?
    - 상담자 : 상담에서 힘들어하는 것을 빨리 해결하고 싶군요. 잘 알겠어요. 그런데 상담이란 학생이 어려워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과 내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입니다. 저도 학생이 사람들 앞에 나서기 힘들어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학생도 상담에 와서 솔직하게 마음을 털어놓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2 과목 :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 26. 다음에 나타난 연구패러다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인간의 행위를 연구함에 있어 관찰자의 해석으로부터 독리된 객관적인 관찰은 존재하지 않는다. 개별적인 관찰로부터 일반화된 결론을 도출해내는 과정은 한계를 가진다.

  • 27. 통계적 가설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8. 단순회귀 모형 Yi=b0+b1Xii과 결정계수 R2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b0는 X가 X일 때 Y의 값이다.
    ㄴ. 모든 측정값이 추정된 회귀선상에 있는 경우 R2는 1이다.
    ㄷ. R2은 -1에서 1까지의 값을 갖는다.
    ㄹ. b1은 독립변수 X가 한 단위 변화할 때 Y가 변화하는 양이다.

  • 29. 상담윤리의 일반적 원칙 중 다음에서 강조하고 있는 원칙은?

    상담서비스가 필요한 사람일 경우, 상담자는 가능한 유용하게 그 사람을 도울 의무를 가진다. 상담자는 자신의 유능성을 발전시키고 내담자들을 위한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할 것을 요구받는다.

  • 30. 문화기술지 연구(ethnographic research)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1. 다음과 같은 특성을 모두 나타내는 연구유형은?

    - 자료의 분석은 경험 당시의 상황과 경험이 발생하는 과정에 대한 기술(description)에서 시작한다.
    - 연구자는 오염되지 않은 관점을 갖기 위해 기존의 관점이나 가정을 끊임없이 점검해야 한다.
    - 연구참여자 선발은 연구주제와 관련된 직접 경험과 경험의 표현 능력을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 32. Cronbach 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개별 문항들의 분산을 활용하여 구할 수 있다.
    ㄴ. 이분문항에는 사용할 수 없다.
    ㄷ. 문항수의 증가는 Cronbach 값의 증가를 가져오는 경향이 있다.

  • 33. 다음 내용에서 ( ㄱ )과 ( ㄴ )이 옳게 연결된 것은?

    ( ㄱ ) 타당도를 평가할 때 가장 기본적인 질문은 검사를 구성하는 문항들이 관심의 대상인 영역의 대표적인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으냐 하는 것이며 해당 영역의 전문가들에 의해 검증받게 된다. 반면 ( ㄴ ) 타당도의 결과는 이론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밝혀진 외부적 기준과의 통계적 상관에 의해 수치화된다.

  • 34. 3가지 상담기법의 효과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 집단에 100명씩 총 300명을 무선 배치하였다. 분석 결과가 다음과 같을 때 옳지 않은 것은? (단, 단순변량분석의 모든 가정은 충족된 것으로 간주한다.)

  • 35. 모의상담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6. 다음 사례에 나타난 연구설계의 일반적인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연구자 A는 청소년 자전거 운동이 체중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동일연령 청소년 200명을 각각 100명씩 두 집단으로 무선배치하고 1차 체중 측정을 수행한 후, 한 집단에는 하루 한시간의 자전거 타기 운동을, 다른 집단에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한달 후 두 집단을 대상으로 2차 체중 측정을 수행한 후 평균값 차이의 통계적 유의성에 대한 검정을 수행하였다.

  • 37. 측정과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8. 다음 사례에 나타난 표본추출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연구자 A는 OO시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일차 표집단위로 OO시 소재 20개 중학교를 무선 추출한 후, 추출된 학교마다 한학급씩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학급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 39. 조작화와 조작적 정의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0.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1. 구인타당도의 검증 절차 순서로 옳은 것은?

    ㄱ. 측정요인이 무엇인지 조작적 정의를 내린다.
    ㄴ. 구인을 적절하게 측정하였는지 파악한다.
    ㄷ. 구인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을 제작한다.
    ㄹ. 검사를 실시하여 응답 자료를 얻는다.

  • 42. 외적타당도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연구결과를 일반화 시킬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ㄴ. 외적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표본의 대표성을 높여야 한다.
    ㄷ. 표본추출과정에 모집단의 이질적인 요소를 포함시켜서는 안된다.

  • 43. 실험설계가 충족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 44. 상관계수(r)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5. 실험설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46. 연구윤리의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연구의 윤리문제는 학문공동체 내부에서만 제기된다.
    ㄴ. 허위 데이터를 사용하거나 연구결과를 허위로 만들어 내는 것을 위조라 한다.
    ㄷ. 타인의 아이디어를 정당한 승인없이 활용하는 것을 표절이라 한다.
    ㄹ. 이전에 출판된 본인의 연구결과를 사실을 밝히지 않고 사용하는 것은 변조이다.
    ㅁ. 연구에 기여하지 않는 사람에게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것은 부당한 저자표시이다.

  • 47. 표본크기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신뢰구간
    ㄴ. 유의수준
    ㄷ. 자료수집법
    ㄹ. 시간과 비용

  • 48. 통계적 가설 검정 절차의 순서로 옳은 것은?

    ㄱ. 가설의 설정
    ㄴ. 유의수준 선택과 임계치 도출
    ㄷ. 분석기법의 결정
    ㄹ. 검정통계량 계산
    ㅁ. 가설채택여부 판단

  • 49. 질적 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0. 사례지향적(case-oriented) 연구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과목 :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 51. 가드너(H. Gardner)의 다중지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52. 다음의 특성을 모두 포함하는 MMPI-A의 내용척도는?

    - 매우 이상한 사고와 경험을 보고한다.
    - 음모에 연루되었거나 누군가 자기를 독살하려 한다고 생각한다.
    - 다른 사람이 자신의 생각을 최면을 통해 훔치려 한다고 믿는다.

  • 53. 허트(M. Hutt)의 BGT 평가항목에서 형태의 일탈에 속하지 않는 것은?

  • 54. 개발자와 심리검사의 연결이 옳은 것은?

  • 55. 피어슨(Pearson) 적률 상관계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56. 홀랜드(J. Holland)의 직업적 성격유형에서 다음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는 것은?

    - 모험적·비체계적 활동에는 매우 혼란을 느낌
    - 체계적인 작업환경에서 계산적 능력을 발휘하는 활동을 좋아함
    - 정해진 원칙과 계획에 따라 자료들을 기록, 정리, 조직하는 일을 좋아함

  • 57. 로샤(Rorschach)검사의 구조변인과 해석의 연결이 옳은 것은?

  • 58. 심리검사의 제작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문항 작성
    ㄴ. 신뢰도와 타당도 검토
    ㄷ. 검사 방법의 결정
    ㄹ. 규준과 검사 요강 작성
    ㅁ. 문항 분석과 수정

  • 59. HTP 검사결과에 관한 해석으로 적절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용지 하단에 치우침 : 공상을 즐김, 야심이 높음, 성취를 위한 투쟁
    ㄴ. 끊긴 곡선 : 우유분단, 감정적 경향, 복종적
    ㄷ. 흐린 선 : 주장적, 독단적, 분노 감정
    ㄹ. 세부 묘사의 결여 : 지적장애, 철수, 뇌손상, 우울

  • 60. MMPI-2의 척도4에서 Harris-Lingoes 소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1. MMPI-2에서 내용척도와 보충척도에 공통으로 포함되는 척도는?

  • 62. NEO-PI에서 다음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는 것은?

    - 도전적이고 개인적인 직업을 좋아한다.
    -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에 관심을 기울인다.
    - 독서와 글쓰기 또는 생산적인 취미 활동에 흥미를 느낀다.

  • 63. TAT에서 다음의 반응 특징을 모두 포함하는 진단명으로 적절한 것은?

    - 이야기에서 부지런함과 복종의 주제가 나타난다.
    - 이야기 길이가 길고 수정을 많이 한다.
    - 어떤 경우에는 객관적으로 나타난 세부적인 것만 기술한다.
    - 이야기의 내용에서 망설이거나 주저하는 경향이 자주 나타난다.

  • 64. 카텔(R. Cattell)의 결정지능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속도
    ㄴ. 상식
    ㄷ. 지각능력
    ㄹ. 언어이해력

  • 65. MMPI-2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6. 공포자극 상황과 같은 실제 상황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생각을 기록하게 하는 인지기록 방법은?

  • 67. 대학생의 진로탐색 행동을 5점 척도로 측정하는 예비검사의 문항분석 결과표에서 우선적으로 선택해야 할 문항은?

  • 68. 규준참조(norm-referenced)점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어떤 학생이 백분위 75의 시험점수를 받았다.
    ㄴ. 승진자격시험에서 70%의 정답률 이상을 합격기준으로 정하고 시험을 시행하였다.
    ㄷ. 수검자들이 그 검사 영역을 숙달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 목표이다.
    ㄹ. 동료집단이나 표준화 표본과의 비교를 통해 수검자의 수행에 대한 상대적 평가를 제공한다.

  • 69. K-WAIS와 비교하여 K-WAIS-Ⅳ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0. 대학생인 A는 어린 시절부터 수줍음이 많고 익숙하지 않은 상황을 회피하는 행동을 보였다. 사람들과 거의 만나지 않으며 고립된 생활을 하던 A는 우울감을 호소하며 학교 상담소를 방문하였다. A의 특징을 반영하는 심리검사 결과로 적절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HTP에서 버드나무를 그렸다.
    ㄴ. MMPI-2의 0번 척도가 상승하였다.
    ㄷ. TCI에서 위험회피(HA) 척도가 높았다.
    ㄹ. 로샤(Rorschach)검사에서 구름(CI)과 지도(Ge)의 반응내용이 많았다.

  • 71. 로샤(Rorschach)검사에서 “두 마리의 고양이가 서로 속삭이고 있다”라는 반응의 결정인 채점기호로 옳은 것은? (단, 쌍반응 여부는 고려하지 않음)

  • 72. MBTI에서 판단기능에 해당하는 지표는?

  • 73. 로샤(Rorschach)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74. TA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5. MMPI-2에서 K교정을 하는 임상척도를 묶은 것으로 옳은 것은?

4 과목 : 이상심리
  • 76. 이상행동에 관한 인지이론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77. 불안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78. 아동ㆍ청소년기와 관련된 불안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79. 정신장애의 이론적 접근과 치료방법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정신역동치료 - 자유연상, 해석
    ㄴ. 생물학적 접근 - 약물치료, 전기충격요법
    ㄷ. 행동주의적 접근 - 역조건형성, 체계적 둔감화

  • 80. 양극성 및 관련 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제Ⅰ형 양극성장애의 평균 발병 연령은 제Ⅱ형 양극성장애보다 늦고 주요우울장애보다 빠르다.
    ㄴ. 양극성장애는 모든 연령대에서 발병가능하다.
    ㄷ. 순환성장애는 적어도 2년 동안 경조증 기간과 우울증 기간이 있어야 한다.
    ㄹ. 제Ⅱ형 양극성장애에서 특징적인 조종 삽화가 최소 1회는 나타난다.
    ㅁ. DSM-5에서는 우울장애와 다른 점주로 분리되었다.

  • 81. 의사소통 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2. 이상행동의 평가, 분류 및 진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3. 다음 사례에 적절한 진단명은?

    28세 여성 A는 대학 졸업 후 취업실패와 가족문제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였고 남자친구와도 심하게 다투었다. 내원하기 전 지난 6개월 동안 불면, 망상, 환청, 환각이 있었고 정성적으로 매우 혼란스러워 감정통제와 일상 사회생활이 어려웠다. 사람들이 자신을 공격할지도 모른다는 생각과 비현실감을 느끼기도 하였다. 우울하다가도 쉽게 흥분하고 쇼핑에 많은 돈을 쓰면서 바쁘게 다녔다. 밤에는 게임에 빠져 밤을 새기도 하였다.

  • 84. DSM-5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85. 조현병 스펙트럼 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6. 신경발달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투렛장애 진단 시 운동성 틱과 음성 틱은 항상 동시에 나타나야 한다.
    ㄴ. 생의 초기부터 나타나는 유아기 및 아동기 장애와 관련이 있다.
    ㄷ. 비유창성이 청소년기 이후에 시작되면 성인기-발병 유창성 장애로 진다한다.
    ㄹ. 상동증적 운동장애는 특정 패턴의 행동을 목적없이 반복하여 부적응적 문제가 초래된다.

  • 87.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진단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세 청소년 A는 약 3개월 전부터 거의 매일 우울 증상을 보였으며, 현격한 체중변화와 수면교란 및 자살사고도 경험했다. 자신이 무가치하다고 느끼고 근거없는 죄책감에 빠지기도 하며, 학교 생활에도 집중하지 못했다.

  • 88.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의 진단 기준 중 '인지와 감정의 부정적 변화'에 해당하는 것은?

  • 89. 강박장애 환자의 침투적(intrusive) 사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0. 다음 진단 기준 모두에 해당하는 진단명은?

    - 매일의 사건이나 중요한 개인적 정보, 그리고 외상적 사건의 회상에 반복적인 공백으로 통상적인 망각과는 일치하지 않음
    - 둘 또는 그 이상의 별개의 성격 상태로 특징되는 정체성의 붕괴
    - 증상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함

  • 91. DSM-5의 추가 연구가 필요한 진단적 상태에 근거할 때, 다음 사례에 적절한 진단명은?

    중학교 2학년인 M은 인터넷게임에 몰두하여, 부모님과 갈등을 겪으면서 상담센터를 내방하였다. 게임을 하지 않으려고 결심하지만 번번이 실패하고, 어떤 때는 밤새 게임을 하여 학교에 지각하기 일쑤였다. 그러면 밀려오는 후회감과 무력감이 생기지만 오히려 그것 때문에 인터넷게임을 하게 된다고 호소하였다.

  • 92. 다음 사례에 적절한 진단명은?

    K는 늘 크고 작은 질병으로 학교를 제대로 다닌적이 없다. 지난번에는 투통으로, 이번에는 설사로 학교 보건실을 찾아가 고통을 호소하였다. 사실 지난번에는 며칠 밤을 세웠고, 어제는 설사제를 먹었지만 아무에게도 그런 사실들을 이야기 하지 않았다.

  • 93. 일주기 리듬 수면-각성 장애를 설명하는 생체시계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4. 노출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5. 청소년상담사 T는 내방한 청소년 B의 진단명이 적대적 반항장애인지 품행장애인지 고민하다가 품행장애로 진단하였다. 품행장애로 진단한 결정적 근거로 옳은 것은?

  • 96. 경계성 성격장애의 증상과 생물학적 근거의 연결이 옳은 것은?

  • 97. 폭식장애의 진단 기준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일정 시간 동안 대부분의 사람이 유사한 상황에서 동일한 시간 동안 먹는 것보다 분명하게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 것이 반복되고, 먹는 것에 대한 조절 능력의 상실을 느끼는 것이 반복된다.
    ㄴ. 체중증가를 막기 위한 반복적이고 부적절한 보상행동(구토, 이뇨제 사용 등)이 나타난다.
    ㄷ. 폭식으로 인해 현저한 고통이 있다고 여겨진다.
    ㄹ. 폭식은 평균적으로 최소 3개월 동안 1주일에 1회 이상 발생한다.

  • 98. 신경심리평가의 평가영역과 검사도구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99. 다음의 증상을 호소하는 내담자의 진단명으로 옳은 것은?

    - 사회적 상황에서 매우 불편해하고 억제된다.
    - 위험 감수나 새로운 활동을 시도하지 않는다.
    - 사회적 상황에서 바보같은 말을 할까봐 두려워한다
    . - 친밀한 관계에서도 수치를 당하거나 비웃음 당할 것을 두려워한다.

  • 100. 알코올 사용 장애나 중독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질병들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작화증
    ㄴ. 베르니케병
    ㄷ. 코르사코프 증후군
    ㄹ. 태아 알코올 증후군

ㆍ해당 자격증 혹은 기출문제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AI 챗봇
2024년 05월 21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28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