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1. 자격요약

자격명 :
청소년상담사2급(1교시)
관련부처 :
여성가족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
제한있음
자격분류 :
국가전문자격증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증 관계도

3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3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2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1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1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 자격정보

□ 청소년상담사2급(1교시)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2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실시하는 100시간 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자로서 여성가족부장관으로부터 자격을 부여받은 자를 말함.
□ 주요특징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 부모 또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심리정서 및 진로·학업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과 해결을 도와주는 상담복지전문가를 말함.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기본법(제22조 1항)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급, 2급, 3급, 3개 등급으로 구분됨.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을 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
2급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 정신을 육성하는 청소년 상담사(기간 인력)로서, 청소년상담의 전반적 업무 수행, 청소년의 각 문제영역에 대한 전문적 개입, 심리검사 해석 및 활용,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독자적 연구 설계 및 수행, 3급 청소년상담사 교육 및 훈련을 하는 역할을 수행.
□ 진로 및 전망
자격부여

- 청소년시설과 청소년단체는 청소년육성을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여야 함. (청소년 기본법 제23조 ①)

- 학교는 청소년육성에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때에 필요하면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채용할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4조 ①)

-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이하 "시 · 도"라 한다), 시·군·구(자치구를 말한다. 이하 같다) 및 읍·면·동 또는 제26조에 따른 청소년육성 전담기구에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둘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5조 ①②)

3. 시험정보

□ 수수료

필기 : 26,000원

□ 취득방법
응시자격

- 관련학과 : 대학원의 상단관련분야 석사학위

- 기술자격 소지자 : 3급 청소년상담사 + 상담 실무경력 2년

- 순수경력자 :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상담관련분야 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3년

- 동일직무분야 : 여성가족부령에 의한 자격(제1호부터 제3호에 규정된 사람과 같은 수준 이상)

시험과목

- 필기

1)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2)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3)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4) 이상심리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5지 택일형 과목당 25문항(과목당 25분)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제한시간

- 필기 : 100분

1 과목 :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 1. 지역사회 기반 청소년상담의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한 가지 방법보다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도움이 효과적이다.
    ㄴ. 예방이 치료보다 효과적이다.
    ㄷ. 환경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기도 하고 제한하기도 한다.
    ㄹ. 공동체 상담모형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만 적용할 수 있다.
    ㅁ. 상담의 목표는 개인과 공동체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다.

    • 1ㄱ, ㄴ, ㅁ
    • 2ㄴ, ㄷ, ㄹ
    • 3ㄷ, ㄹ, ㅁ
    • 4ㄱ, ㄴ, ㄷ, ㅁ
    • 5ㄱ, ㄴ, ㄷ, ㄹ, ㅁ
  • 2. 인터넷게임에 과몰입된 청소년 A는 게임하지 말라고 잔소리하는 부모님과 다투고, 밤늦도록 게임을 하느라 학교 지각이 잦아졌다.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1금단현상
    • 2내성
    • 3일상생활의 장애
    • 4현실과 가상 세계의 혼란
    • 5신체적 증상
  • 3. 아동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타임아웃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처벌 중 하나이다.
    • 2타임아웃을 끝냈을 때 규칙 준수를 칭찬한다.
    • 3타임아웃 할 장소를 미리 알려줄 필요는 없다.
    • 4어떤 행동을 했을 때 타임아웃을 하는지 사전에 명확히 알려준다.
    • 5문제행동을 중단하지 않으면 타임아웃이 임박했음을 경고한다.
  • 4. 체계적 둔감화 기법에서 불안과 공포를 통제하는 기제는?

  • 5. 개인심리학적 입장의 상담자가 관심을 갖는 개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전체론
    ㄴ. 열등감과 우월감
    ㄷ. 출생순위
    ㄹ. 공동체 의식
    ㅁ. 삼각화

  • 6. 인간중심 상담에서 위기 상황 시 우선 할 수 있는 개입은?

  • 7. 다음은 게슈탈트 상담의 주요 개념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 ( ㄱ )은(는) 다른 사람들이 내담자에게 그렇게 하기를 원할 때 일어나고,
    - ( ㄴ )은(는) 내담자가 다른 사람들에게 그렇게 해주기를 요구할 때 일어난다.

  • 8. 내담자가 상담에서 자신의 신경증적 문제를 드러낸다고 가정하는 상담이론은?

  • 9. '명문 대학에 가지 못하면 난 실패한 것이다.' 라는 사고는 어떤 인지적 왜곡에 해당하는가?

  • 10. 여자청소년 내담자 P는 “저는 예쁘지 않아서 결혼하기 힘들고 결혼하지 못하면 여성으로서 가치가 없어요.”라고 말하면서 의기소침하고, 무력한 모습을 보인다. 이 호소에 대한 여성주의 상담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 11. 행동분석 A-B-C에서 A가 의미하는 것은?

  • 12. 다음이 설명하는 내용은 어떤 이론에 관한 것인가?

    - 협력적 경험주의 원칙에 기소한다.
    - 소크라테스식 대화를 한다.
    - 내담자에게 신념이 타당한지 스스로 검토해 볼 수 있도록 행동 실험을 요구한다.

  • 13. 해결중심 상담에서 “어떻게 지난 주 보다 더 나빠지지 않았나요?” 는 무슨 질문에 해당하는가?

  • 14. 청소년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5. 청소년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자질로 옳지 않은 것은?

  • 16. 청소년상담자의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 17.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8. 다음 상담자의 언어반응은 어떤 상담기술에 해당하는가?

    - 내담자 : 선생님! 벌써 5번째 상담인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아요. 저에게 어떤 조언도 주지 않으시네요. 제가 상담을 왜 계속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시간낭비 같아요.
    - 상담자 : 우리 상담이 아무런 진전이 없다고 나를 비난하는 것 같아 마음이 서운하네.

  • 19. 청소년상담의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0. 청소년 매체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1. 다음 내담자의 말에 이어지는 상담자의 반응 중 유형이 다른 하나는?

    내담자 : 지난 주 1교시 수업시간 직전에 아버지가 교통사고를 당하셨다는 전화를 받고 조퇴를 했어요. 그 전날 아버지가 술을 많이 드셨어요. 아침 일찍 운전하러 나가시는게 불안해서 그러지 마시라고, (목소리 커짐) 소리도 지르고 술병도 뺐었는데 결국 사고가 났어요(눈물).

  • 22. 청소년상담의 실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23. 상담의 종결 시 다루어야 할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담목표의 달성 정도 파악
    ㄴ. 내담자의 문제행동 파악
    ㄷ. 행동변화 요인에 대한 평가
    ㄹ. 향후 계획에 대한 논의
    ㅁ. 추수 상담 논의

  • 24. CYS-Net(community youth safety-ne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5. 위기대응을 위한 지역사회 공동체의 사전 준비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조례 제정 및 예산 준비
    ㄴ. 긴급상황에 투입 할 전문인력 준비
    ㄷ. 지역사회청소년상담지원체계 사전 구축
    ㄹ. 지역사회청소년상담지원체계 협력에 대한 사전 협의

2 과목 :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 26. 다음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ㄱ. ( A )은/는 연구재료, 장비, 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연구 자료를 임의로 변형, 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
    ㄴ. ( B )은/는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 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없이 도용하는 행위
    ㄷ. ( C )은/는 존재하지 않는 연구자료,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거나 기록 또는 보고하는 행위

  • 27. 판별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 28. 자료분석 과정이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으로 진행되는 연구방법은?

  • 29. 다음 중 진실험설계(true experimental design)를 모두 고른 것은?

    ㄱ. 시계열 설계 (time series design)
    ㄴ. 솔로몬 4집단 설계 (Solomon four - group design)
    ㄷ. 통제집단 사전 - 사후 설계 (pretest - 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ㄹ. 통제집단 사후 설계 (posttest - only control group design)

  • 30. 구조방정식 모형의 상대적합도 지수(relative fit index)만으로 묶인 것은?

    ㄱ. CFI (comparative fit index)
    ㄴ. GFI (goodness of fit index)
    ㄷ. NFI (normed fit index)
    ㄹ. RMSEA (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ㅁ. TLI (Turker - Lewis index)

  • 31. 양적연구 논문의 작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32. 유사실험설계(quasi - experimental desig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3. 연구자가 연구참여자에 대하여 지켜야 할 연구윤리로 옳지 않은 것은?

  • 34. 다음 실험설계 중 집단 내 설계만으로 묶인 것은?

  • 35. F-분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6. 다음 내용이 모두 해당되는 연구방법은?

    - 한 개인이 삶에서 경험한 것을 과거, 현재, 미래라는 시간적 흐름에 따라 전개한다.
    - 주요 자료는 연대기적 형식의 일련의 사건(또는 행동)에 대한 음성 또는 문서 텍스트이다.
    - 물리적 공간인 장소가 연구 전체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요소이다.

  • 37. 다음 중 연구의 패러다임이 다른 것은?

  • 38.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9.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가설은 변수 간의 관계 대한 잠정적인 진술이다.
    ㄴ. 연구가설은 연구자가 주장하려는 가설이다.
    ㄷ. 대립가설은 상호 대립하는 요소를 지닌 모순적 진술이다.
    ㄹ. 영가설은 통계적 검정의 대상이 되는 가설이다.

  • 40. 표집 방법과 그 방법이 속한 유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41. 사후비교검정 방법으로 바르게 묶인 것은?

  • 42. 다음 분산분석(ANOVA) 결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3. 과학적 연구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4. 다음 값들 중에서 모집단의 평균을 추정하기 위한 표본의 크기를 계산할 때 필요한 값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모집단의 표준편차(또는 추정치)
    ㄴ. 신뢰수준에 따른 Z통계값
    ㄷ. 허용오차

  • 45. 단순선형회귀분석에서 선형관계로 설명되지 않는 변동(SSE; sum of squares error)이 총 변동(SST; sum of squares total)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4 이라면 결정계수 R2의 값은?

  • 46. 가설 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7. 구성개념(construct) 타당도에 해당하는 것들로 바르게 묶인 것은?

  • 48. Cronbach의 α계수는 다음 중 어떤 종류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것인가?

  • 49. 실험 설계에서 내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50. 관찰 시점이 관찰 대상의 행동이 일어나는 시점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기준으로 관찰법을 분류한 것은?

3 과목 :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 51. 심리적 속성에 수를 부여하는 것을 ( ㄱ ), 수를 부여하여 얻어낸 결과를 해석하는 것을 ( ㄴ )(이)라고 한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52. 심리검사와 그 특징을 옳게 짝지은 것은?

  • 53. SCID(Structured Clinical Interview for DS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54. 비구조화된 평가 면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5. 행동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행동주의 연구에서 출발하였다.
    ㄴ. 개인의 성향보다 상황 요인을 더 중요시한다.
    ㄷ. 규준적(nomothetic) 접근보다 개인 특이적(idiographic) 접근을 따른다.
    ㄹ. 기록내용을 수량화하기 용이한 이야기식 기록법(narrative recording)이 있다.

  • 56. 객관적 검사와 비교하여 투사적 검사가 지니는 단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7. 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하던 18세 고등학생이 최근 성적 저하 후 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여 심리검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파악하려는 문제와 그에 적합한 검사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 58. 최대수행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정답이 오답이 존재한다.
    ㄴ. 습관적수행검사라고도 부른다.
    ㄷ. 대표적인 예로 지능검사, 적성검사를 들 수 있다.
    ㄹ. 채점을 통해 정서나 동기가 미친 영향력이 제거되어 능력의 최대치를 측정한다.

  • 59. 지능검사 제작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산출되는 지능지수가 장기적이며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은?

  • 60. 관찰되는 원점수가 정규분포를 이루며 이 점수들의 평균은 8.0, 표준편차가 2.0이다. 이때 원점수 6.0점을 표준점수 T점수와 백분위로 변환하여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61. 적성검사 총점과 학교성적 간 상관관계가 피어슨(Pearson) 상관계수 r = .56이고, p = .03 이라 기술되어 있다. 이에 관한 해석과 그 근거가 옳은 것은?

  • 62. 심리검사에서 '측정의 표준오차(SEM) 값이 클수록'이 의미하는 바를 잘못 기술한 것은?

  • 63. K-WAIS-IV에서 과정 점수가 제공되는 소검사는?

  • 64. K-WISC-IV에서 기호쓰기 소검사가 측정하는 능력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주의력
    ㄴ. 단기기억
    ㄷ. 지각적 추론
    ㄹ. 시각-운동 협응

  • 65. 다음의 지능지수 산출 방법을 고안한 학자는?

    지능지수(IQ) = {정신연령(MA) / 신체연령(CA)} × 100

  • 66. MMPI-2의 VRIN 척도 점수가 상승할 수 있는 경우를 모두 고른 것은?

    ㄱ. 극도의 혼란감
    ㄴ. 긍정왜곡 시도
    ㄷ. 의도적인 무선반응
    ㄹ. 수검자의 독해능력 부족

  • 67. 다음의 특성들을 모두 포함하는 MMPI-2의 해리스-링고스(Harris-Lingoes) 소척도는?

    - 자신이 마음이 편치 않고 불행하다고 묘사한다.
    - 일상생활에서 즐거움이나 보람을 찾지 못한다.
    - 과거의 행동에 대한 후회, 죄책감, 회한을 보인다.

  • 68. 다음에 해당하는 MMPI-2의 상승 척도 쌍은?

    의심이 많고 적대적이며 화를 잘 낸다. 자기중심적인 경향이 강하고, 비난에 극도로 예민하며, 따지기 좋아한다.

  • 69. 다음의 특성을 반영하는 NEO-PI-R의 요인은?

    세상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치를 추구하며, 자신의 감정에 민감하고, 창조적이고 탐구적인 일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

  • 70. PAI의 치료 척도에 해당하는 것은?

  • 71. 다음에 해당하는 로샤(Rorschach) 검사 발달질 채점 기호는?

    \ 구체적인 형태가 없는 대상을 보고하고, 그 대상의 구체적인 형태를 언급하지 않을 경우(예: 연기, 하늘)

  • 72. 로샤(Rorschach) 검사에서 평범반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73. 삭스(J. Sacks)의 문장완성검사에서 대표적으로 평가하는 4가지 영역이 아닌 것은?

  • 74. 22세의 A는 인물화검사에서 내장 기관이 드러난 사람을 그렸다. 다음 중 일차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문제는?

  • 75. TAT 해석 시 머레이(H. Murray)의 욕구-압력 분석법에서 사용하는 기본 요인이 아닌것은?

4 과목 : 이상심리
  • 76. 아편유사제(Opioids)에 해당되는 물질은?

  • 77. 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의 장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환자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구별하는데 도움을 준다.
    ㄴ. 심리장애에 관한 과학적 연구와 이론 개발을 위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ㄷ. 심리장애의 진행과정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된다.
    ㄹ. 환자의 자기이행적(self-fulfilling) 예언을 충족시킨다.
    ㅁ. 연구자나 임상가들 간에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도움이 된다.

  • 78. 행동주의적 접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79. DSM-5의 품행장애 진단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80. 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1. 프로이드(S.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82. DSM-5의 소아기호증(소아성애장애)에 관한 설명 및 진단기준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성적 대상이 되는 아동보다 8세 이상이어야 한다.
    ㄴ. 보통 13세 이하 아동에 대한 성적 공상이나 성행위를 6개월 이상 지속한다.
    ㄷ. 12세 아동과 지속적인 성행위를 맺고 있는 청소년기 후기 개인은 포함하지 않는다.
    ㄹ. 최소한 16세 이상이어야 한다.
    ㅁ. 남성의 경우 여자 아이만 대상으로 한다.

  • 83. DSM-5의 성격장애와 주요 특징의 연결이 옳은 것은?

  • 84. DSM-5의 강박 및 관련장애에 해당되는 것은?

  • 85. DSM-5의 신경발달장애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 86. 다음 사례에 적절한 DSM-5의 진단명은?

    고등학생 A는 부모님에게 심한 꾸지람을 들은 후 가출했다. 가출한 이후 아무도 A를 본 사람이 없고, A는 집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서 방황하다 2주 후 정신을 차려보니 낯선 길에 서 있었다. A는 자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전혀 기억하지 못했다. A의 실종 기사를 본 사람이 가족에게 연락하였다.

  • 87. DSM-5의 공황발작의 진단기준 증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88. DSM-5의 급식 및 섭식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89. DSM-5의 주요우울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90. DSM-5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1. DSM-5의 불면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각성수준이 높은 사람은 불면증에 걸리기 쉽다.
    ㄴ. 불면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이 불면증을 지속시킨다.
    ㄷ. 클라인-레빈증후군(Kleine-Levin syndrome)은 매우 심각한 불면장애이다.
    ㄹ. 개인적 상실경험과 같은 스트레서 사건이 불면증 유발에 영향을 미친다.
    ㅁ. 수면유지불면증은 아침에 예상한 시간보다 일찍 잠에서 깨어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이다.

  • 92. DSM-5의 반응성 애착장애에 관한 설명 및 진단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3. DSM-5의 조현병 스펙트럼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4. DSM-5의 불안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불안장애의 하위유형은 8가지이다.
    ㄴ. 분리불안장애는 성인에게 나타나지 않는다.
    ㄷ. 공황장애는 공황발작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장애이다.
    ㄹ. 특정공포증은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현저한 공포, 불안, 회피가 6개월 이상 지속된다.
    ㅁ. 광장공포증 상황 중 한 가지 상황에서만 현저한 공포와 불안, 회피가 나타난다면 상황형 특정공포증의 진단요건이 된다.

  • 95. 신경인지영역과 평가과제의 예가 옳게 연결된 것은?

  • 96. DSM-5의 질병불안장애에 관한 설명 및 진단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7. DSM-5에서 임상적 주의가 필요한 가족양육 관련 문제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부모-아동 관계문제
    ㄴ. 형제자매 관계문제
    ㄷ. 부모와 떨어진 양육
    ㄹ. 별거나 이혼에 의한 가족 붕괴
    ㅁ. 부모의 관계 불화에 영향 받는 아동

  • 98. 다음 사례에 적절한 진단명은?

    중학교 1학년 학생인 A 는 3개월 전 반장 선거에서 떨어진 후 학교 가기를 싫어하고 친구와 대화하는 것을 기피하는 등 학교생활적응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 2개월 전부터 외모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죽어라"라는 환청과 친구들이 자신을 학교에 다니지 못하도록 음모를 꾸민다는 피해망상을 호소하고 있다.

  • 99. 다음 사례에 적절한 DSM-5의 진단명은?

    중학생 K 는 주기적으로 1주일에 사흘 정도는 기분이 좋아서 잠을 3시간만 자도 충분한 것처럼 느끼고, 사흘 정도는 우울한 감정이 들기도 하는데 그 때는 잠을 많이 자도 피곤함을 느끼고, 하루종일 방에만 틀어박혀 지낸다. 이런 감정의 기복을 계속 느낀 지도 1년이 넘었고 감정기복으로 학업 생활에 어려움이 있다.

  • 100. A가 겪고 있는 성격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A는 가족과 동료로부터 늘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따고 생각한다. 직장 동료들이 은근히 따돌리고 속이는 행동을 하여 억울한 감정을 표현하면 자신보고 불신과 의심이 많다고 한다. 자신을 모함하는 증거를 찾으려고 신경을 쓰다보니 지치고 피곤하며 모욕당하고 있다는 기분이 든다.

ㆍ해당 자격증 혹은 기출문제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AI 챗봇
2024년 05월 21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57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