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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격요약

자격명 :
청소년상담사1급(1교시)
관련부처 :
여성가족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
제한있음
자격분류 :
국가전문자격증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증 관계도

3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3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2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1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1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 자격정보

□ 청소년상담사1급(1교시)
응시자격을 갖추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1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실시하는 100시간 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자로서 여성가족부장관으로부터 자격을 부여받은 자를 말함.
□ 주요특징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 부모 또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심리정서 및 진로·학업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과 해결을 도와주는 상담복지전문가를 말함.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기본법(제22조 1항)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급, 2급, 3급, 3개 등급으로 구분됨.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
1급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상담을 주도하는 전문가(지도 인력)로서, 청소년상담 정책 개발 및 행정업무 총괄, 상담기관 설립 및 운영, 청소년들의 제 문제에 대한 개입, 2급 및 3급 청소년상담사 교육 및 훈련을 하는 역할을 수행.
□ 진로 및 전망
자격부여

- 청소년시설과 청소년단체는 청소년육성을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여야 함. (청소년 기본법 제23조 ①)

- 학교는 청소년육성에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때에 필요하면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채용할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4조 ①)

-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이하 "시 · 도"라 한다), 시·군·구(자치구를 말한다. 이하 같다) 및 읍·면·동 또는 제26조에 따른 청소년육성 전담기구에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둘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5조 ①②)

3. 시험정보

□ 수수료

필기 : 26,000원

□ 취득방법
응시자격

- 관련학과 : 대학원의 청소년(지도)학·교육학·심리학·사회사업(복지)학·정신의학·아동(복지)학·상담학 분야 또는 그 밖에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상담 관련 분야 박사학위

- 기술자격 소지자 : 2급 청소년상담사 + 상담 실무경력 3년

- 순수경력자 : 대학원의 상담관련분야 석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4년

- 동일직무분야 : 여성가족부령에 의한 자격(제1호 및 제2호에 규정된 사람과 같은 수준 이상)

시험과목

- 필기

1) 상담자 교육 및 사례지도
2)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3)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5지 택일형 과목당 25문항(과목당 25분)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제한시간

- 필기 : 75분

1 과목 :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 1. 코리 등(G. Corey et al.)이 제시한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이에 관한 설명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1교사 - 수퍼바이지가 특정 상담기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준다.
    • 2상담자 - 수퍼바이지가 상담사례를 다루는 중에 겪게 되는 심리적 어려움을 조력한다.
    • 3평가자 - 수퍼바이지의 수행정도를 고려하여 실습학점을 부여한다.
    • 4중재자 - 수퍼바이지가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함께 의논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중재와 대처를 돕는다.
    • 5관리자 - 수퍼바이지가 상담하고 있는 사례들을 기관 방침에 따라 기록ㆍ관리를 잘 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2. 수퍼비전 작업동맹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수퍼바이저는 수퍼비전 작업동맹과 상담 작업동맹을 동일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2수퍼비전의 목표는 수퍼바이지와 내담자가 합의한 목표와 동일하다.
    • 3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와 합의하여 수퍼비전의 목표를 설정한다.
    • 4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와 각자 수행해야할 과업에 대해 서로 동의하고 공유한다.
    • 5수퍼바이저의 수퍼바이지에 대한 부적절한 평가는 정서적 유대감 형성을 방해할 수 있다.
  • 3. 상담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수퍼비전의 목적에는 상담자 교육 및 훈련, 내담자 복지 향상이 포함된다.
    ㄴ. 상담자는 모든 상담사례에 대해 반드시 수퍼비전을 받아야 한다.
    ㄷ. 수퍼바이저가 윤리적 지침에 따라 상담사례를 다루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 1
    • 2ㄱ, ㄴ
    • 3ㄱ, ㄷ
    • 4ㄴ, ㄷ
    • 5ㄱ, ㄴ, ㄷ
  • 4. 키치너(K. Kitchener)의 윤리적 의사결정 원칙 중 수퍼바이저가 위반한 사항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ㄱ. 집단 수퍼비전 장면에서 수퍼바이저가 자신의 관심 주제를 다루는 수퍼바이지에게 중하기 위해 다른 수퍼바이지들의 수퍼비전 시간을 줄여 불만을 초래했다.
    ㄴ. 수퍼바이저는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으로 수퍼바이지가 모든 사례에 대해 사례개념화 하도록 요구하고 과제 수행 여부를 확인한다.

  • 5. 다음 성찰일지에서 수퍼바이지가 수퍼비전 관계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어려움을 모두 고른 것은?

  • 6. 수퍼비전에서 사용하는 총괄(summative)평가와 형성(formative)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 자해를 시도하는 청소년 내담자의 사례를 지도할 때 수퍼바이지가 주목해야 할 위험신호를 모두 고른 것은?

    ㄱ. 언어적 호소
    ㄴ. 부모의 방치
    ㄷ. 무기력과 두려움
    ㄹ. 학교폭력 피해 사실

  • 8. 수퍼바이저 수련생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 다음에 제시된 질문들이 공통적으로 의도하는 수퍼비전 개입은?

    - 심리검사 결과와 호소문제 등을 종합하여 어떤 가설을 설정했나요?
    - 내담자의 자원과 취약점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하였나요?
    - 어떤 상담이론을 근거로 상담목표와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까요?

  • 10. 고급(숙련된) 상담자에 대한 수퍼비전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익숙하지 않은 상담주제에 대해서는 처방적 개입을 사용할 수 있다.
    ㄴ. 현재 생활의 스트레스로 상담이 효과적이지 않을 때 승화적 개입(catharsis intervention) 을 할 수 있다.
    ㄷ. 내담자의 욕구보다 자신의 욕구가 앞서 있는 것을 인식하지 못할 때 개념적 개입이 적절하다.
    ㄹ. 초급 상담자에 비해 고급 상담자의 치료적 자아(therapeutic ego)를 보호하려는 노력을 덜 해도 된다.

  • 11. 수퍼비전에서의 자기개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2. 수퍼바이저 발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3.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수퍼비전의 이론적 접근은?

    - 수퍼바이지 행동의 적합성 평가
    - 상담기술 향상을 위한 과제 주기
    - 수퍼비전 과정에서 학습이론의 원리 적용
    - 수퍼바이저의 스크라테스식 문답법 사용

  • 14. 집단 수퍼비전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5. 체계적 수퍼비전 모델에서 수퍼바이저의 맥락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6. 정신분석 수퍼비전의 초기단계에서 수퍼바이저가 점검해야 할 항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7. 수퍼바이지의 발달수준 평가 범주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정서적 자각
    ㄴ. 수퍼바이저에게 의존하는 정도
    ㄷ. 인지적 유연성
    ㄹ. 상담자로서의 정체감

  • 18. 버나드(J. Bernard)와 굳이어(R. Goodyear)가 제시한 수퍼바이저의 윤리적 주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9. 수퍼바이저의 전문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0. 변별모델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1. 내담자에게 초점을 둔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2.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접근 모델에서 제시한 수퍼비전의 기능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교수와 조언
    ㄴ. 시범
    ㄷ. 자문
    ㄹ. 격려와 나눔

  • 23. 수퍼바이저가 상담수련생에게 지도하고자 하는 상담기법은?

    - 내담자의 감정과 내적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 내담자의 슬픔을 섬세하게 반응해 줄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 내담자의 속마음을 알아주는 반응을 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 24. 고급(숙련된) 상담자의 발달적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25. 수퍼비전과 자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과목 :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 26. 기관의 종사자가 그 직무를 수행하면서 청소년 근로자에 대한 최저임금법, 근로기준법 등 노동 관계법령 위반 사실을 알게 된 경우, 청소년 기본법상 근로감독관에게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할 기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27. 청소년 기본법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8.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여성가족부장관은 청소년의 건강 증진 및 체력 향상 시책 수립을 위해 청소년의 건강 및 체력 기준을 (   )이내의 기간마다 새로 설정해야 한다.

  • 29.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에 근거하여 3년 마다 실시되는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의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
    ㄴ. 학교 밖 청소년의 가족관계 및 친구관계
    ㄷ. 학교 밖 청소년의 경제상태
    ㄹ. 학교 밖 청소년의ㆍ신체적·정신적 건강상태

  • 30.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학교장에게 요청할 수 있는 가해학생 조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1. ( )에 들어갈 청소년 연령을 옳게 나열한 것은?

    - 소년법상 소년이란 ( ㄱ ) 세 미만인 잔를 말한다.
    - 소년법상 형법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 ㄴ ) 세 이상 ( ㄷ ) 세 미만인 소년은 소년부 보호사건의 심리 대상이다.

  • 32.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복지시설이 아닌 것은?

  • 33.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시 처벌에 관한 조항으로 옳은 것은?

  • 3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령상 내용으로 옳은 것은?

  • 35.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 운영위원회의 심의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특별지원 대상 청소년 선정에 관한 사항
    ㄴ. 예방적ㆍ회복적 보호지원 대상 청소년 선정에 관한 사항
    ㄷ. 위기청소년 지원 연계 활성화를 위한 필수연계기관 간 협력 방안에 관한 사항

  • 36. 제정 근거가 청소년 기본법으로 명시된 법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청소년 보호법
    ㄴ. 청소년복 지지원법
    ㄷ.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ㄹ.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ㅁ. 소년법
    ㅂ. 청소년 활동 진흥법

  • 37.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8.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특별회의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9.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국가는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를 운영하기 위해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위원회를 ( ㄱ )에 설치ㆍ운영하여야 하고, 인증위원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 각 1명을 포함한 ( ㄴ ) 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 40. 청소년 기본법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 41.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보호위원회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3. ( )에 들어갈 내용은?

    청소년 보호법상 매체물의 제작자·발행자·유통행위자는 동법 제7조(청소년유해매체물의 심의·결정)에 따른 청소년보호위원회의 심의·결정에 이의가 있는 경우 심의·결정의 결과를 통지받은 날부터 (   )일 이내에 청소년보호위원회에 재심의을 청구할 수 있다.

  • 44. 청소년 보호법령상 청소년 보호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 45.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보호종합대책 수립ㆍ시행과 관련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6. 현재 여성가족부에서 위기 청소년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종합대책의 수립ㆍ조정을 담당하는 부서는?

  • 4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상 학교장이 학교 밖 청소년이 된 학생을 지원센터에 연계할 경우 제공할 수 있는 개인정보의 내용이 아닌 것은?

  • 48.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명시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49. 소년법상 소년부판사의 심리결과에 근거하여 내릴 수 있는 보호처분의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50.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인증을 받아야 하는 청소년수련활동이 아닌 것은?

3 과목 :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 51. 명목척도로 조사된 변수들 간의 관계에 관한 통계분석에서 적합한 분석방법은?

  • 52. 표본크기와 표집오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53. 연역적 접근법과 귀납적 접근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연역적 접근법에서는 기존 이론에 관한 분석이 필요한다.
    ㄴ. 귀납적 접근법은 현실세계에 대한 관찰을 통해 경험적 일반화를 추구한다.
    ㄷ. 연역적 접근법은 탐색적 연구에, 귀납적 접근법은 가설검정에 주로 사용된다.
    ㄹ. 연역적 접근법과 귀납적 접근법은 상호배타적으로 사용된다.

  • 54.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선별효과
    ㄴ. 시험(testing)효과
    ㄷ. 통계적 회귀
    ㄹ. 조사도구효과

  • 55. 상담학 연구방법 중 삼각측량법(triangul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6. 두 변수가 서열척도로 측정된 경우 사용되는 상관계수는?

  • 57. 통계적 가설검정 시 유의수준을 0.01 대신 0.05로 설정하였을 때, 옳은 것은?

  • 58.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표집방법은?

    한 여구에서 OO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평균 지능을 알아보고자 일차 표집단위로 OO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20개를 무선 추출 후, 추출된 학교마다 한 한급씩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학급 학생전원을 대상으로 지능검사를 실시하였다.

  • 59. 다음 사례에서 나타난 오류는?

    "미국 내 도시들을 비교한 결과, 동양인의 비율이 백인의 비율보다 높은 도시에서 정신질환 발병률이 높다."는 조사결과를 근거로 "동양인이 백인보다 정신질환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고 결론을 내린다.

  • 60. 다음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층화(stratified)표본추출에서 층 내의 연구대상들은 ( A ) 적이고 층 사이에서는 서로 ( B ) 적이다.

  • 61. 측정오차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측정 오차에는 체계적 오차와 무작위 오차가 있다.
    ㄴ. 무작위 오차가 0에 근접하면 그 측정도구의 타당도는 낮아진다.
    ㄷ. 체계적 오차는 측정도구의 타당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ㄹ.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타당도의 필요조건이다.

  • 62. 조사연구 설계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ㄱ. 연구설계
    ㄴ. 연구문제의 결정
    ㄷ. 가설설정
    ㄹ. 연구결과 해석
    ㅁ. 본조사
    ㅂ. 자료의 통계분석
    ㅅ. 예비조사

  • 63. 새로 개발된 우울장애 진단도구의 공존타당도(concurrent validity)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 64. 학습상담의 효과성을 살펴보는 실험연구에서 실험집단의 사례수가 5명, 시험의 평균점수가 90(표준편차 2), 비교집단의 사례수가 6명, 시험의 평균점수가 80(표준편차 3.6)으로 나타났다. 통합표준편차를 활용하여 효과크기를 계산한 값은? (단, 소표본으로 인한 보정은 없고, 계산값은 반올림하여 소수 첫째자리까지 구한다.)

  • 65. 다음 사례에서 나타난 단일사례설계 유형은?

    심각하게 자해한 아동을 대상으로 시급한 위기개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기초선 측정없이 즉시 개입에 돌입하였다. 어느 정도 상태가 호전된 후 잠시 치료를 중단하였다가 그 경과를 보며 다시 개입하여 아동의 호전된 상태가 개입에 의한 것인지를 검증하였다.

  • 66. 종단자료 유형화 분석을 통해 청소년들이 생애주기 만성형 비행집단, 청소년기 한정형 비행집단, 무(無)비행집단으로 구분되었다. 무비행집단과 대비하여 각 비행집단에 소속될 확률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이는 독립변수들을 확인하는데 활용되는 분석방법은?

  • 67. 종단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잠재성장모형
    ㄴ. 잠재프로파일분석
    ㄷ. 성장혼합형모형
    ㄹ. 군집분석

  • 68. 질적 연구방법에서 질적 자료분석 소프트웨어의 사용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9. 상담기법 효과, 상담자 효과, 상담장소 효과가 우울 감소에 영향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고정효과 삼원 분산분석에서 가능한 F검정의 최대 횟수는?

  • 70. 실험집단, 통제집단, 위약집단 간의 분산분석에서 등분산성을 검증하는 Levene's test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면, 차후 연구의 후속조치로 옳은 것은?

  • 71. 다음 연구제목만으로 알 수 없는 것은?

    자아탄력성이 이주배경 청소년의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 : 성별차이를 중심으로

  • 72.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는 전제에서 옳은 내용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유의수준보다 유의확률(p값)이 크면 영가설을 기각할 수 없다.
    ㄴ. 유의수준 0.01에서 유의한 결과는 유의수준 0.05에서도 유의할 것이다.
    ㄷ. 실험집단 평균의 표준편차와 통제집단 평균의 표준편차가 각각 작아지면 영가설을 기각할 확률은 낮아질 것이다.
    ㄹ.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평균 차이가 커지면 유의확률이 낮아질 것이다.

  • 73. 무응답과 그 처리방법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4. 전체가 125명인 어떤 변수를 빈도분석한 결과이다. 이를 기반으로 평균, 중앙값, 분산을 구한 값들의 합은?

    - 최빈값 : 8
    - 표준편차 : 3
    - 최소값 : 4
    - 최대값 : 17
    - 합계 : 1,250
    - 제1사분위수 : 5
    - 제2사분위수 : 9
    - 제3사분위수 : 15

  • 75. 연구윤리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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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21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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