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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격요약

자격명 :
청소년상담사1급(1교시)
관련부처 :
여성가족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
제한있음
자격분류 :
국가전문자격증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증 관계도

3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3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2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1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1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 자격정보

□ 청소년상담사1급(1교시)
응시자격을 갖추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1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실시하는 100시간 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자로서 여성가족부장관으로부터 자격을 부여받은 자를 말함.
□ 주요특징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 부모 또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심리정서 및 진로·학업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과 해결을 도와주는 상담복지전문가를 말함.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기본법(제22조 1항)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급, 2급, 3급, 3개 등급으로 구분됨.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
1급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상담을 주도하는 전문가(지도 인력)로서, 청소년상담 정책 개발 및 행정업무 총괄, 상담기관 설립 및 운영, 청소년들의 제 문제에 대한 개입, 2급 및 3급 청소년상담사 교육 및 훈련을 하는 역할을 수행.
□ 진로 및 전망
자격부여

- 청소년시설과 청소년단체는 청소년육성을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여야 함. (청소년 기본법 제23조 ①)

- 학교는 청소년육성에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때에 필요하면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채용할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4조 ①)

-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이하 "시 · 도"라 한다), 시·군·구(자치구를 말한다. 이하 같다) 및 읍·면·동 또는 제26조에 따른 청소년육성 전담기구에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둘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5조 ①②)

3. 시험정보

□ 수수료

필기 : 26,000원

□ 취득방법
응시자격

- 관련학과 : 대학원의 청소년(지도)학·교육학·심리학·사회사업(복지)학·정신의학·아동(복지)학·상담학 분야 또는 그 밖에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상담 관련 분야 박사학위

- 기술자격 소지자 : 2급 청소년상담사 + 상담 실무경력 3년

- 순수경력자 : 대학원의 상담관련분야 석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4년

- 동일직무분야 : 여성가족부령에 의한 자격(제1호 및 제2호에 규정된 사람과 같은 수준 이상)

시험과목

- 필기

1) 상담자 교육 및 사례지도
2)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3)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5지 택일형 과목당 25문항(과목당 25분)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제한시간

- 필기 : 75분

1 과목 :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 1.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 1사례개념화
    • 2상담과정 기술
    • 3상담개입 기술
    • 4상담의 구조화
    • 5가설 검증
  • 2. 자신만의 수퍼비전 접근법을 개발할 때에 필요한 사안을 모두 고른 것은?

    • 1ㄱ, ㄴ
    • 2ㄱ, ㄷ
    • 3ㄴ, ㄷ
    • 4ㄱ, ㄴ, ㄹ
    • 5ㄱ, ㄴ, ㄷ, ㄹ
  • 3. 에이첸필드(G. Eichenfield)와 스톨튼버그(C. Stoltenberg)(1996)의 연구에 의하면 수퍼비전을 실시할 때 가장 다루기 어려운 유형의 수퍼바이지는?

    • 1상담경험이 부족하고 수퍼비전 경험도 부족한 유형
    • 2상담경험이 풍부하고 수퍼비전 경험이 부족한 유형
    • 3상담경험이 부족하고 수퍼비전 경험이 풍부한 유형
    • 4상담경험이 풍부하고 수퍼비전 경험도 풍부한 유형
    • 5상담경험에 상관없이 수퍼비전에 호의적인 유형
  • 4. 상담자가 직면할 수 있는 위기상황에 관한 수퍼바이저의 역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5. 개인적 결함이 있는 수퍼바이지가 훈련을 잘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에 수퍼바이저의 올바른 태도는?

  • 6. 집단 수퍼비전의 장점이 아닌 것은?

  • 7. 다음의 내용으로 수퍼비전을 수행하는 치료적 접근은?

  • 8.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간의 성적 관계에 관한 대처방법으로 옳은 것은?

  • 9. 각 사례에서 활용하고 있는 수퍼비전의 이론적 근거를 순서대로 바르게 짝지은 것은?

  • 10. 공개사례발표에서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은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 11. 수퍼바이저의 비윤리적 행동을 모두 고른 것은?

  • 12. 수퍼비전을 시작하기 전에 사전동의에서 다루는 주제를 모두 고른 것은?

  • 13. 수퍼바이지의 효율적인 다문화 상담을 위해 수퍼바이저가 개발해야 하는 다문화적 유능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4. 1급 청소년상담사의 역할을 모두 고른 것은?

  • 15. 수퍼비전동맹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6. 수퍼바이저가 윤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취해야 할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7. 수퍼비전에서 사용되는 정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8. 자살 시도를 한 청소년 내담자가 부모에게 알리지 말라고 수퍼바이지에게 부탁한 경우 수퍼바이저가 취해야 하는 개입 방법이 아닌 것은?

  • 19.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사이의 갈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20. 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지의 저항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 21. 수퍼비전에서 사용되는 개입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22. 수퍼바이저의 자기개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3. 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지를 평가하는 영역이 아닌 것은?

  • 24. 수퍼비전 과정을 통해 수퍼바이지가 성취할 수 있는 전문적 발달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25. 초보 수퍼바이지의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퍼바이저가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모두 고른 것은?

  • 26. 버나드(J. Bernard)와 굳이어(R. Goodyear)가 제시한 구조화된 집단 수퍼비전 모델의 단계이다. ( )의 내용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27. 수퍼바이지의 발달 수준에 따른 수퍼비전 개입으로 옳은 것은?

  • 28. 수퍼비전 발달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29. 로네스타드(M. Rønnestad)와 스코볼트(T. Skovholt)의 수퍼비전 발달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0. 상담이론에 기초한 수퍼비전 모델 중 통합적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과목 :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 31. 청소년기본법상 청소년육성에 관한 기본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2. 청소년기본법상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3. 청소년기본법상 청소년육성기금을 관리ㆍ운용하는 주체는?

  • 34.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5.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지방자치단체장에게 계획을 사전에 신고하여야 하는 청소년수련활동은?

  • 36.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규정의 내용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 37.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복지시설은?

  • 38.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선도후견인의 임무가 아닌 것은?

  • 39.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를 운영ㆍ관리하는 기관은?

  • 40.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치료재활센터의 시설장 자격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1.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이주배경청소년지원센터의 업무가 아닌 것은?

  • 42. 위기청소년 지원사업이 아닌 것은?

  • 43.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시ㆍ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설치ㆍ운영 기준이 아닌 것은?

  • 44. 청소년동반자(YC)가 될 수 있는 사람을 모두 고른 것은?

  • 45.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의 필수연계기관이 아닌 것은?

  • 46. 청소년 보호법령상 초ㆍ중ㆍ고 방학기간 중 청소년 시청 보호시간대는?

  • 47.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유해매체물에 대하여 청소년유해표시를 하여야 하는 자를 정하고 있는 법률을 모두 고른 것은?

  • 48.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령상 아동ㆍ청소년대상 성범죄의 수사절차에서 수사기관이 취해야 할 보호조치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49. 청소년 보호법상 금지되는 청소년 유해행위가 아닌 것은?

  • 50.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규정의 내용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 51.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유해업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52.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15세의 비장애 아동ㆍ청소년대상 성범죄의 공소시효 진행시기는?

  • 53. 소년법상 보호처분이 아닌 것은?

  • 54. 소년법 및 청소년 보호법이 정하는 연령규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 55. 청소년기본법령상 청소년상담사 보수교육에 관한 내용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 56.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규정내용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 57.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내용으로 옳은 것은?

  • 58. 여성가족부가 추진하는 인터넷ㆍ스마트폰 중독 위험군 사후조치 사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59. 청소년 쉼터의 종류에 따른 보호기간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단, 연장기간은 고려하지 않음)

  • 60. 청소년상담사 관련 각 법령이 다루고 있는 내용이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3 과목 :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 61. 연구자가 연구 계획 시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 문제가 아닌 것은?

  • 62. 집중경향 또는 변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3. 질적연구와 구분되는 양적연구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64. 다음에 제시된 내용이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 65. 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남자 고등학생의 성매매 비율을 파악하기 위해 그 지역에 재학 중인 모든 남자 고등학생에 대한 목록을 만들고 무선적으로 1,000명을 표집하였다. 이에 해당하는 표집방법은?

  • 66. 정규분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7. 동간변인(interval variable)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68.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한 것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69. 실험연구에서 내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문제 오류로 확정답안 발표시 모두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 70. 1종 오류 또는 2종 오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71. 질적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모두 고른 것은?

  • 72. 다음의 예에 해당하는 연구 형태는?

  • 73. 연구자가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의 합격 여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보고자 대학원 성적 평균, 상담실무 경력 년 수, 나이를 사용하여 10,000명의 응시자의 기초자료를 분석하고자 할 때 적절한 통계 분석방법은?

  • 74. 영가설을 기각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는 경우를 모두 고른 것은?

  • 75. 다음의 예에서 공통적으로 가장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는 오차는?

  • 76. 층화(stratified)표집과 할당(quota)표집의 차이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77. 다음의 예를 지칭하는 질적 연구방법은?

  • 78. 피어슨 적률상관계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79. .80인 신뢰도 값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80. 다음의 예에 해당하는 검사 타당도는?

  • 81. 다음에서 공통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분석방법은?

  • 82. 기존의 프로그램에 비해 새롭게 개발한 성취도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가 남녀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요인설계를 적용하고자 한다. 효과 검증에 활용할 수 있는 통계 분석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83. 200명의 내담자를 대상으로 ‘X, Y, Z’라는 세 가지 상담기법 중 가장 선호하는 것을 선택하게 하였다. 관찰빈도를 요약한 결과가 다음과 같을 때, (A)에 해당하는 기대빈도는?

  • 84. 다음에서 공통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신뢰도 추정방법은?

  • 85. 다음의 절차에 따라서 진행한 연구에 해당하는 실험설계 방법은?

  • 86. 다음은 성취도에 대한 자존감과 사교육비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자존감과 사교육비 각각에서 백분위 10과 90에 위치한 학생에게 기대되는 성취도를 가장 적절히 도식화한 것은?

  • 87.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두 개의 이질집단을 구성하여, 프로그램 적용 전과 적용 과정 및 적용 후에 동일한 자존감 검사로 총 4번을 반복측정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에 활용할 수 있는 통계 분석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단, O1, O2, O3, O4?: (양적척도의) 자존감 검사 실시, X : 새로운 자존감 프로그램 실시)

  • 88. 변량을 '편차제곱의 평균(??단, x는 편차점수)'으로 정의할 때, 2개 또는 6개의 측정값을 가진 A, B, C, D의 변량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89. 상담사 A는 자살시도 경험 유무에 대한 애착불안, 우울, 교우관계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가 다음과 같을 때, 유의수준 1%에서 이를 바르게 해석한 것은?

  • 90. 양류상관(point-biserial correlation)계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성별과 같이 자연적인 이분변인과 양적변인 간의 관계 분석에 적합하다.
    ㄴ. 0, 1로 채점된 특정 문항과 검수점수 간의 양류상관계수는 피어슨 적률상관계수와 동일한 값이 산출된다.
    ㄷ. 동일 자료라면 양류상관계수는 양분상관(biserial correlation)계수와 동일한 값이 산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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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5월 21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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