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1. 자격요약

자격명 :
청소년상담사1급(1교시)
관련부처 :
여성가족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
제한있음
자격분류 :
국가전문자격증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증 관계도

3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3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2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1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1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 자격정보

□ 청소년상담사1급(1교시)
응시자격을 갖추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1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실시하는 100시간 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자로서 여성가족부장관으로부터 자격을 부여받은 자를 말함.
□ 주요특징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 부모 또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심리정서 및 진로·학업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과 해결을 도와주는 상담복지전문가를 말함.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기본법(제22조 1항)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급, 2급, 3급, 3개 등급으로 구분됨.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
1급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상담을 주도하는 전문가(지도 인력)로서, 청소년상담 정책 개발 및 행정업무 총괄, 상담기관 설립 및 운영, 청소년들의 제 문제에 대한 개입, 2급 및 3급 청소년상담사 교육 및 훈련을 하는 역할을 수행.
□ 진로 및 전망
자격부여

- 청소년시설과 청소년단체는 청소년육성을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여야 함. (청소년 기본법 제23조 ①)

- 학교는 청소년육성에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때에 필요하면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채용할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4조 ①)

-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이하 "시 · 도"라 한다), 시·군·구(자치구를 말한다. 이하 같다) 및 읍·면·동 또는 제26조에 따른 청소년육성 전담기구에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둘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5조 ①②)

3. 시험정보

□ 수수료

필기 : 26,000원

□ 취득방법
응시자격

- 관련학과 : 대학원의 청소년(지도)학·교육학·심리학·사회사업(복지)학·정신의학·아동(복지)학·상담학 분야 또는 그 밖에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상담 관련 분야 박사학위

- 기술자격 소지자 : 2급 청소년상담사 + 상담 실무경력 3년

- 순수경력자 : 대학원의 상담관련분야 석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4년

- 동일직무분야 : 여성가족부령에 의한 자격(제1호 및 제2호에 규정된 사람과 같은 수준 이상)

시험과목

- 필기

1) 상담자 교육 및 사례지도
2)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3)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5지 택일형 과목당 25문항(과목당 25분)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제한시간

- 필기 : 75분

1 과목 :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 1. 학자와 수퍼비전의 정의가 옳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홀로웨이(E. Holloway) : 경험많은 임상가 또는 전문가의 눈으로 다른 사람의 작업을 감독하는 것이다.
    ㄴ. 길버트와 에번스(M. Gilbert & K. Evans) : 수퍼바이저가 지혜와 전문성을 수퍼바이지에게 전수하는 것이다.
    ㄷ. 버나드(J. Bernard)와 굳이어(R. Goodyear) : 상담 분야의 선배 또는 전문가가 후배 또는 미숙한 구성원에게 제공하는 일종의 개입니다.

    • 1
    • 2
    • 3ㄱ, ㄷ
    • 4ㄴ, ㄷ
    • 5ㄱ, ㄴ, ㄷ
  • 2. 집단 수퍼비전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수퍼바이지들을 위한 다양한 피드백이 제공된다.
    • 2상담의 여러 접근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3수퍼바이지에게 자기인식을 현실검증하게 해준다.
    • 4수퍼바이지 각자에게 맞춤형 학습제공과 비밀보장이 된다.
    • 5수퍼바이지들 간에 이루어지는 대화를 통해 대화적 성찰이 이루어진다.
  • 3. 수퍼바이저가 지도하고자 하는 상담 기법으로 옳은 것은?

    - 수퍼바이저 : 제 내담자가 처음과 다르게 3주 동안 지각하고 있는데, 어떻게 반응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
    - 수퍼바이저 : 지각하는 내담자에게 "처음 상담할 때 와는 다르게 A씨가 상담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아서 서운하네요. 나와의 상담에 대해서 어떤 마음인지 지금 얘기해주면 좋겠어요." 라고 해보면 어떨까요?

    • 1해석
    • 2즉시성
    • 3재진술
    • 4지지하기
    • 5설득하기
  • 4. 버나드(J. Bernard)의 변별 모델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수퍼비전의 초점은?

    - 회기내에서 관찰 가능한 수퍼바이지의 행동을 말한다.
    - 상담과정에서 수퍼바이지가 공감, 직면, 침묵 등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는지에 초점을 둔다.

  • 5. 수퍼비전 관련 기록에서 간접적인 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비디오 녹화자료
    ㄴ. 사례보고서
    ㄷ. 오디오 녹음자료
    ㄹ. 축어록

  • 6. 홀로웨이(E. Holloway)가 제시한 수퍼비전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7. 델라니(D. Delaney)가 제안한 수퍼비전의 시작 단계에서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관계를 촉진할 수 있는 지침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 힐, 찰스와 리드(C. Hill, D. Charles, &K. Reed)의 상담 학생 모델(counseling student model)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단계와 주요 특징은?

    상담이론, 내담자, 수퍼바이저에게 새로운 것을 얻게 되어 한가지 방법이 지닌 한계를 깨닫게 된다.

  • 9. 구조화된 집단 수퍼비전(SGS: structured group supervision) 모델의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10. 담화적 접근의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1. 해결중심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수퍼바이지의 강점과 성공에 초점을 맞춘다.
    ㄴ. 수퍼바이지의 변화를 위해 긍정적인 치료적 경험을 함께 조성한다.
    ㄷ.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관계적 갈등과 역동 해결방법을 알게 해준다.
    ㄹ. 수퍼비전 방법은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의 구성과 실행, 학습평가와 일반화이다.

  • 12. 수퍼비전의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개념적 개입은 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통합을 도와주는 것이다.
    ㄴ. 촉진적 개입은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를 지지하고 발달을 격려하는 것이다.
    ㄷ. 직면적 개입은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에게 치료목표와 계획, 상담 개입 기술을 알려주는 것이다.
    ㄹ. 승화적 개입은 수퍼바이지의 역전이나 개인적인 문제들을 다루는 것이다.

  • 13. 키치너(K. Kitchener)의 상담자 윤리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4.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수퍼비전 모델에서 수퍼바이지의 맥락적 요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담경험
    ㄴ. 전문가 윤리와 기준
    ㄷ. 확인된 문제와 진단
    ㄹ. 문화적 특성
    ㅁ. 자기표현
    ㅂ. 학습 요구와 학습 양식

  • 15. 스톨튼버그(C. Stoltenberg)와 델워스(U. Delworth)의 통합발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6. 버나드(J. Bernard)의 변별 모델에서 제시한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7. 리네한(M. Linehan)이 제시한 수퍼비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절차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반응 형성과 강화 절차 (response shaping and strengthening procedures)
    ㄴ. 반응 억제 해소 절차 (response disinhibition procedures)
    ㄷ. 반응 학습 절차 (response acquisition procedures)
    ㄹ. 반응 전이 절차 (response transfer procedures)

  • 18. 왓킨스(C. Watkins)가 제안한 수퍼바이저의 발달과정에서 직면하는 주요 문제로 옳지 않은 것은?

  • 19. 스코볼트(T. Skovholt)와 로네스타드(M. Rønnestad)의 전생애 발달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20. 수퍼비전의 피드백과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21. 코리, 코리와 캘러넌(G. Corey, M. Corey, &P. Callanan)이 제안한 윤리적 의사결정과정의 순서로 옳은 것은?

    ㄱ. 관련 윤리지침 검토
    ㄴ. 최선의 조치를 선택하기
    ㄷ. 문제 혹은 갈등 찾기
    ㄹ. 가능한 행동적 조치 과정을 고려하기
    ㅁ. 자문구하기
    ㅂ. 적용 가능한 법과 규정 알기
    ㅅ. 잠재적 문제 찾기
    ㅇ. 다양한 결정에 대해 숙고하기

  • 22. 다음 사례에서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에게 알려주었어야 할 윤리지침은?

    수퍼바이지는 상담하고 있는 내담자가 자신을 괴롭힌 친구를 살해하겠다는 의지를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여 수퍼바이저에게 위험사실을 알렸다. 그러나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에게 더 이상의 조치를 하지 말라고 하였다. 한달 후 내담자는 친구를 살해하였다.

  • 23. 다음 사례에서 수퍼바이지의 개입에 관해 수퍼바이저가 확인해야 하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수퍼바이지는 집단따돌림으로 자살기도를 한 청소년 A와 상담하고 있는 사례에 대해 수퍼비전을 받고 있다.

  • 24. 여성주의 수퍼비전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5. 리트렐 등(J. Littrell et al.)이 제시한 수퍼바이저 발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과목 :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 26.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상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위원회(이하 '지원위원회'로 한다.)의 구성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7. 청소년 기본법 제6조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은(는) 청소년육성에 관하여 1차적 책임이 있음을 인식하여야 하며, 따뜻한 사랑과 관심을 통하여 청소년이 개성과 자질을 바탕으로 자기발전을 실현하고 국가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다음 세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28.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폭행 또는 협박으로 아동ㆍ청소년을 강간할 목적으로 예비 또는 음모한 사람에 대해 명시된 처벌 기준은?

  • 29.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명시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법원은 아동·청소년대상 성범죄를 범한 자에 대하여 유죄판결을 선고하거나 약식명령을 고지하는 경우에는 ( ㄱ )시간의 범위에서 재범예방에 필요한 ( ㄴ ) 또는 성폭력 치료프로그램의 ( ㄷ )을 병과(倂科)하여야 한다.

  • 30.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명시된 교육감의 임무로 옳지 않은 것은?

  • 31.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명시된 정의로서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이란 청소년이 지역간, 남북간, 국가간의 다양한 교류를 통하여 공동체의식 등을 함양하는 체험활동을 말한다.

  • 32.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3.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명시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숫자는?

    여성가족부장관은 학교 밖 청소년의 현황 및 실태 파악과 학교 밖 청소년 지위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 ) 년마다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여야 한다.

  • 34.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 근로자에 대한 최저임금법, 근로기준법 등 노동 관계법령 위반 사실을 알게 된 경우, 고용노동부장관이나 근로감독관에게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할 기관이 아닌 것은?

  • 35.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상담사의 배치기준이 옳지 않은 것은?

  • 36.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아동ㆍ청소년대상 성폭력범죄자의 신상정보를 공개하도록 제공되는 등록정보를 모두 고른 것은?

    ㄱ. 나이와 사진
    ㄴ. 신체정보(키와 몸무게)
    ㄷ. 등록대상 성범죄 요지
    ㄹ. 금지약물 복용 여부
    ㅁ. 법령에 따른 전자장치 부착 여부

  • 37. ( )에 들어갈 청소년 연령으로 옳은 것은?

    - 소년법상 "소년"이란 ( ㄱ )세 미만인 자를 말한다.
    - 소년법상 형벌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 ㄴ )세 이상 ( ㄷ )세 미만인 소년은 소년부 보호사건의 심리 대상이다.
    - 소년법상 보호처분결정에서 장기 소년원 송치의 처분은 ( ㄹ )세 이상의 소년에게만 할 수 있다.

  • 38.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 보호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9. 청소년 보호법령상 환각물질 중독자로 판명된 청소년에 대하여 치료와 재활을 받도록 지원할 수 있다. 다음 밑줄 친 대상자에 해당되는 자는?

    여성가족부장관은 환각물질 중독자로 판명된 청소년에 대하여 본인, 친권자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람의 신청, 「소년법」에 따른 법원의 보호처분결정 또는 검사의 조건부기소유예처분 등이 있는 경우 청소년 전문 치료기관에서 치료와 재활을 받도록 지원할 수 있다.

  • 40. 소년법상 명시된 동행영장에 적어야 하는 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주거
    ㄴ. 발부연월일
    ㄷ. 행위의 개요
    ㄹ. 소년이나 보호자의 성명
    ㅁ. 인치(引致)하거나 수용할 장소

  • 41.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육성기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2.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3.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이 아닌 자는?

  • 44.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의 조직과 기능이 옳은 것은?

  • 45.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의 업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46.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정관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목적
    ㄴ.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
    ㄷ. 임직원에 관한 사항
    ㄹ. 재산 및 회계에 관한 사항
    ㅁ. 정관 변경에 관한 사항

  • 47.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감사를 임명하는 자는?

  • 48.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명시된 청소년수련시설의 운영대표자가 될 수 없는 자는?

  • 49.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 전문 치료기관의 장과 그 종사자 또는 그 직에 있었던 사람 중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한 자에 대한 명시된 처벌기준은?

  • 50. 청소년 기본법상 명시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국가는 범정부적 차원의 청소년정책과제의 설정·추진 및 점검을 위하여 청소년 분야의 전문가와 청소년이 참여하는 ( )를 해마다 개최하여야 한다.

3 과목 :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 51.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2. 상담 연구 분야에서의 과학적 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3. 솔로몬 4집단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4. 다음 사례에서 발생 가능한 내적 타당도 위협요인은?

    청소년들의 Tv 폭력물에 대한 노출이 공격성을 증가시킨다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동일 연령의 남자 청소년 100명, 여자 청소년 100명을 각각 다른 집단으로 배치한 후 집단에는 하루 한시간의 TV 폭력물을 계속 보여주었고, 다른 집단에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일주일 후 동일한 두 집단을 대상으로 공격성 측정을 수행한 결과, 두 집단의 평균값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 55. 4가지 상담기법의 효과 차이 검정을 위하여 4개의 집단에 고등학생을 100명씩 무선배치한 후, 각 집단에 한 가지 특정 상담기법을 활용하였다. 분산분석 결과가 다음과 같을 때 옳지 않은 것은? (단, 모든 계산 수치는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한다.)

  • 56. 상관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7. 다음 자료를 이용하여 추정회귀식 를 구하고자 한다(N = 100). 최소제곱법에 의한 값으로 옳은 것은?

  • 58.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9. 다음 사례에 나타난 표본추출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ㅇㅇ시 청소년들의 게임중독 실태 파악을 위하여 1차 표집단위로 ㅇㅇ시 소재 고등학교 10개를 무선 추출한 후 학교당 2학년 한 학급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 60. Cronbach의 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전체 항목 합산 점수의 분산값이 계산에 활용된다.
    ㄴ. 문항 간 상관계수의 평균값을 활용하여 구할 수 있다.
    ㄷ. 문항수의 증가는 Cronbach의 α값의 증가를 가져오는 경향이 있다.
    ㄹ. 이분문항일 경우 KR-20 신뢰도 계수와 같다.

  • 61. 다음 실험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2. 변수 간 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3. 가설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64. 각각의 연구방법이 옳게 연결된 것은?

    ㄱ. 미리 선정된 조사대상의 특성 변화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추적하고자 한다.
    ㄴ. 특정 시점에서 집단 간의 특성 차이를 연구하고자 한다.
    ㄷ. 시간에 따른 모집단 특성의 변화를 시기별 표본 분석을 통해 연구하고 한다.

  • 65. 회귀분석 시 결정계수 R2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R2은 -1에서 +1까지의 값을 갖는다.
    ㄴ. 독립변수의 개수 및 표본크기의 영향을 받는다.
    ㄷ. 모든 측정값의 추정된 회귀선 상에 있는 경우 R2는 1이다.
    ㄹ. 종속변수의 전체 변량 가운데 독립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변량의 비율이다.

  • 66. 저작권에 관한 연구윤리로 옳지 않은 것은?

  • 67. 통계적 검정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영가설이 참일 때 영가설을 채택할 확률이다.
    ㄴ. 1종 오류가 클수록 통계적 검정력은 커진다.
    ㄷ. 2종 오류가 작을수록 통계적 검정력은 작아진다.
    ㄹ. 양방검정일 때가 일방검정일 때보다 통계적 검정력이 크다.

  • 68. 질적 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근거이론 연구는 체계적인 자료분석을 통해 이론을 생성하는 것을 강조한다.
    ㄴ. 현상학적 접근에서는 면담 자료 뿐 아니라 사진, 시, 음악과 같은 자료를 또한 활용한다.
    ㄷ. 합의적 질적 연구에서 영역 코딩은 자료분석의 마지막 단계에서 실시한다.
    ㄹ. 내러티브 연구에서는 수집한 자료를 등장인물, 문제, 해결 등을 포함한 이야기로 재구성한다.

  • 69. 조작적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조작적 정의를 통해 구성개념에 대한 관찰과 측정이 가능해진다.
    ㄴ. 구성개념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연구마다 다를 수 있다.
    ㄷ. 조작적 정의를 통해 반복연구(replication study)가 가능해진다.

  • 70. 조절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문제로 적절한 것은?

  • 71. 척도 개발 및 타당화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요인분석을 통해 척도의 구성개념 타당도를 확인할 수 있다.
    ㄴ. 구성개념에 대한 분명한 정의와 문헌고찰을 통해 문항을 개발한다.
    ㄷ.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분석하여 척도의 타당도를 확인한다.

  • 72. 선행 연구를 토대로 연구자가 설정한 전체 구조모형이 수집한 자료와 합치하는지(model fit)를 평가하는 통계치가 아닌 것은?

  • 73. 논문 작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초록'에는 연구의 주요 내용을 간결하게 서술해야 한다.
    ㄴ. 연구자의 문제의식과 연구의 필요성을 '서론'에 기술한다.
    ㄷ. 다른 연구자들이 연구를 재연할 수 있을 만큼 연구참여자, 도구 및 절차를 상세히 기술한다.
    ㄹ. '방법'에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제시했다면, 타당도 관련 정보를 제시하는 것은 불필요하다.

  • 74. 다음 내용이 모두 해당되는 현상은?

    - 검사를 치르는 경험이나 측정과정이 피검자의 점수를 변화시킬 수 있다.
    - 성인이 지켜보고 있을 때 공격성향이 강한 아동이 평소보다 덜 공격적으로 행동한다.

  • 75. 양적 연구 시 연구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ㆍ해당 자격증 혹은 기출문제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AI 챗봇
2024년 05월 21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11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