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08.22
- 최종 저작일
- 2019.08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제가 직접 작성한 경영학 과제입니다. 관련 서적을 참고하여 제 말과 뜻으로 표현하였으니 모사율 부분에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참고용도로 사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목차
Ⅰ. 교육프로그램
Ⅱ. 교육체제설계
Ⅲ. 교육체제설계의 단계
① 요구분석 (Needs analysis)
② 직무과제분석(job task analysis)
③ 설계
④ 개발
⑤ 실행
⑥ 평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프로그램
교육프로그램이란,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계획하고 실시하는 교육과정으로 국가 또는 민간에서 실시된다. 교육프로그램은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 외에도 미술관·박물관, 주민센터, 평생교육원, 그리고 기업 등에서도 실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자기주도 학습 교육프로그램, 인성 교육프로그램,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부모 교육프로그램, 애사심 교육프로그램 등이 있으며, 각각은 해당 교육과정과 교육목표에 따라 구성된다.
평생교육이라는 말이 있듯이, 인간은 한 평생 교육을 공급하고 수요하므로 개인이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본 과제를 기회삼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Ⅱ. 교육체제설계
: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은 곧 교육체제를 설계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그러므로 교육체제설계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체제의 정의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체제’는 어떤 정해진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각각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상호적인 관계를 맺으며 조화롭게 기능하는 관계를 말한다.
참고 자료
오인경·최정임 공저,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학지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