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
- 최초 등록일
- 2020.08.03
- 최종 저작일
- 2020.08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장애아지도
주제: 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
목차
Ⅰ. 서론,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
Ⅱ. 본론
1. 청각장애 아동의 교육방법
2. 인공와우수술
Ⅲ. 결론, 인공와우수술과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나의 생각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은 4가지로 살펴볼수 있는데, 지금부터 하나씩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먼저 첫 번째로 인지적인 특성으로 청각장애아동의 지능은 건청아동과 양적으로는 동일하지만 질적으로는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는 관점이며, 청각장애아동은 지적으로 정상이라고 바라보는 관점이다. 다음 두번째로 행동특성은, 청각장애아동은 선천적 혹은 후천적인 청각장애로 인해서 의사소통을 원만히 수행하지 못해서 행동아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특히나 농아동이 난청아동보다 행동상에 문제를 더 많이 나타내고 있고, 농아동의 경우에도 연령이 높아지면 질수록 행동상의 문제가 증가하게 된다. 수화라는 언어의 매체를 통해서 농사회라는 독특한 하위문화권을 형성하게 되어 농인 특유의 사회를 유지해 가게 되는 특징이 있는 것이다. 세 번째로, 학습특성을 살펴보면, 청각장애아동은 학업성취도에 대해서 심각한 결함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학업성취도가 언어적인 능력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학업성취를 향상시키려고 하는 노력은 교수,학습 변인과 같은 부분을 조작하는 방향 및 학습자 중심 관점에서 학업성취도의 향상을 도모하는 방향으로서 이뤄져 왔다. 네 번째로 사회,정서 특성을 보면, 청각장애아동은 인성이 발달하게 되는 유아기부터 시작하여..
<중 략>
참고 자료
장애아지도, 강의안
청각장애아교육, 학지사, 2017, 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