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수어지교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부모교육 | 자료 | 21건 |
A형 |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16점),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4점).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16점),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4점). |
소개글
(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 설명
1)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 설명
(1)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3) 정서 발달
(4) 언어 발달
(5) 사회성 발달
2)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 설명
(1)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3) 정서 발달
(4) 언어 발달
(5) 사회성 발달
2.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1)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1) 신체 발달에 따른 부모역할
(2) 인지 발달에 따른 부모역할
(3) 정서 발달에 따른 부모역할
(4) 언어 발달에 따른 부모역할
(5) 사회성 발달에 따른 부모역할
2)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1) 신체 발달에 따른 부모역할
(2) 인지 발달에 따른 부모역할
(3) 정서 발달에 따른 부모역할
(4) 언어 발달에 따른 부모역할
(5) 사회성 발달에 따른 부모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부모역할에 대한 정체감을 형성하는데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어린 영유아를 둔 부모들은 부모역할 하기에 있어서 교육이 더욱 필요하다. 부모 자신이 부모로부터 받았던 교육방식을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현대사회는 부모-자녀 관계에서 과거와 같은 수직적인 인간관계가 아니라 민주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부모역할에 대한 원칙적인 교육 뿐 아니라 자녀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바람직한 것인지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을 제공하는 구체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같은 행동이지만 유아에게는 잘못된 행동이 그보다 어린 영아에게는 잘못된 행동이 아닐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가 자녀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훈육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 설명
1)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 설명
(1) 신체발달
유아기는 신체적 발달이 가장 활발한 시기이다. 학령전기에 해당되는 만 5세 경의 어린이 신장은 약 108cm이며, 6세 경에는 5cm 정도가 더 커져 성인 신장의 65% 정도까지 성장한다. 체중은 출생 당시의 5배 정도인 18kg에 달하며, 6세 경에는 19∼20kg으로 성인의 30% 정도로 성장한다.
유아기에는 신체의 성장과 함께 신체의 비율과 체지방의 구성 비율이 변화된다. 출생시 머리의 크기는 전체 키의 1/4정도였지만, 영아기 말에는 1/5정도가 되어 점차 머리의 비율이 작아진다. 6세가 되면 1/6정도로 변화된다. 체지방도 꾸준히 감소하여 통통하던 영아의 모습에서 벗어나 학령전기 말엽에는 길고 훌쭉한 모습으로 변하게 된다. 두뇌의 발달은 유아기가 끝나는 6세 경에는 성인의 90%까지 성장한다. 그리고 6세 경에는 유치가 빠지면서 영구치가 나오게 된다. 유아기의 신장과 체중의 발달은 보편적으로 남아가 여아보다 우세한 편이며 개인 차이가 있다.
참고 자료
최경숙.(2006). 아동발달 심리학. 교문사.손홍숙(2008). 아동발달론. 공동체.
문선화 외(2005). 한국사회와 아동복지. 양서원.
한유미 외(2007).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학지사.
손홍숙(2008). 아동발달론. 공동체.
강병동(2002). 유아의 대근육 및 소근육 운동발달조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권소형(2009). 어머니의 훈육 방식과 유아의 사회정서 능력의 관계.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현주(2008). 부모와 교사가 지각한 영․유아의 발달 정도에 대한 비교 연구. 중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