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3.26
최종 저작일
2018.03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부모교육 자료 21건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16점),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4점).

소개글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발달의 단계와 영역
1) 단계
2) 영역
2. 유아기와 아동기
1) 유아기의 개념
2) 아동기의 개념
3.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 특성
1) 유아기 발달 특성
(1) 신체 운동 발달
(2) 정서 발달
(3) 사회 발달
(4) 인지 발달
(5) 언어 발달
2) 아동기 발달 특성
(1) 신체 운동 발달
(2) 정서 발달
(3) 사회 발달
(4) 인지 발달
(5) 언어 발달
4. 유아기 및 아동기 부모의 역할
1) 유아기 부모의 역할
(1) 신체․운동발달에서 부모의 역할
(2) 인지․언어발달에서 부모의 역할
(3) 사회․정서발달에서 부모의 역할
2) 아동기 부모의 역할
(1) 신체․운동발달에서 부모의 역할
(2) 인지․언어발달에서 부모의 역할
(3) 사회․정서발달에서 부모의 역할

Ⅲ. 결론

본문내용

2. 유아기와 아동기
1) 유아기의 개념
유아기는 대략 2-5세에서 6세까지를 가리킨다. 이시기는 신체적으로 커지는 것은 물론 여러 가지 운동능력과 조절능력을 갖추게 되어 이들의 활동량은 급격하게 증가한다. 그리고 사회화 과정을 통해서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고 사회에서 통용되는 행동양식 및 가치체계를 내면화하기 시작한다. 더구나 여러 가지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이를 실제로 확인하고자 하는 욕구가 분출된다. 특히 유아기는 언어를 습득하고 발전시키는 시기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2) 아동기의 개념
아동기란 조직적 생활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1학년 만6세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만12세까지의 시기(학령기)이다.

<중 략>

2) 아동기 발달 특성
(1) 신체 운동 발달
아동기의 신체발달은 대체적으로 완만하게 진행하므로 발달의 속도도 정상적이며 신체의 체제는 전체적으로 안정된다. 지금까지 보이던 통통한 모습, 소위 젖살이 사라지고 날씬해진다. 근육과 골격이 강해지고, 신경세포가 성숙하면서 뛰고 공놀이를 할 수 있는 큰 근육 운동과 미세한 근육 운동 기술이 발달한다. 그림을 그리고 글씨를 흉내내기 시작하고 젖니가 다 생겨서 잘 씹을 수 있다. 혼자서 이를 닦고 용변을 보고 손도 잘 씻고 옷도 곧잘 갈아입는다. 이와 같은 신체발달은 사춘기에 도달하기까지 상당히 증대되나 사춘기에 도달한 후에는 성장속도가 점진적이며 계속적으로 감소된다.

<중 략>

4. 유아기 및 아동기 부모의 역할
1) 유아기 부모의 역할
(1) 신체․운동발달에서 부모의 역할
식사습관 배변훈련, 신변처리 등 일상적인 생활습관을 습득하는 기본적인 시기이다. 대근육발달(달리기, 평균대 오르기, 공놀이 등의 과격한 운동) 과 소근육발달 (만들기, 블록 쌓기, 그림그리기, 단추 잠그고 풀기 등)의 발달하고, 또래와의 놀이수준이 발달하고, 자신의 몫의 역할을 하거나 성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기도 한다. 또한 호기심이 왕성하여 크고 작은 사고에도 항상 유의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계영애 외 공저(2010)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최순남(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김태련, 장휘숙(2008)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나영 외(2009) 영유아발달, 양서원
유효순 외(2003)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구광현 외(2012) 부모역할과 자녀교육, 교육과학사
이경화 외(2004) 부모교육, 학문사
송명자(2010)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1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이경희(2010)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교문사
최미현 외(2008) 영유아 보육의 이해, 창지사
권중돈, 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정옥분(2004) 전생애발달의 이론, 학지사
이근홍(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이동영, 영유아발달과 심리학, 충남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2009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34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