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종*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부모교육 | 자료 | 24건 |
A형 |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
소개글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이론의 개념
1) 정의
2) 원리와 단계
3) 발달영역
2. 발달시기에 따른 특성
1) 영아기 발달 특성
2) 유아기 발달 특성
3) 아동기 발달 특성
3.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1) 영아기 적합한 부모역할
(1) 양육자의 역할
(2) 신뢰감 형성자로서의 부모역할
(3) 상호작용을 위한 부모의 역할
(4) 다양한 감각 자극의 제공의 역할
2) 유아기 적합한 부모역할
(1) 양육자의 역할
(2) 훈육자의 역할
(3) 자아개념 형성의 역할
(4) 주도성 발달의 역할
(5) 학습경험 제공자의 역할
3) 아동기 적합한 부모역할
(1) 격려자로서의 역할
(2) 근면성 발달을 위한 역할
(3) 학습 경험 제공자로서의 역할
(4) 교우관계 지도자로서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발달시기에 따른 특성1) 영아기 발달 특성
(1) 신체 및 운동발달
① 1~4개월 : 평균 신장은 60~65cm정도이고 평균 체중은 6~7.5kg이며, 대개 여아가 남아보다 평균적으로 볼 때 약간 작다. 물건을 움켜잡고 쥐고 있을 수 있으며 동작이 더욱 부드러워지며 윗몸을 일으켜 엎드린 자세에서 팔위에 머리를 놓을 수 있다. 누워있을 때 머리를 이쪽저쪽으로 돌릴 수 있다.
② 4~12개월 : 1달에 약 500g씩 체중이 늘어나며, 약 2cm 정도 키가 자란다.
침을 흘리고, 씹고, 깨물고, 입 안에 물건을 집어넣는 행동이 증가하면서 7~8개월경에는 이가 나기 시작한다. 물건을 집을 때 손가락과 엄지를 사용하며 한 손에는 다른 손으로 물건을 옮길 수 있으며 물건을 만지작하고 흔들어대며 물건들을 입에 넣는다. 기는 자세로 몸을 위로 끌어올리며 반듯이 누워서 머리를 들어 올릴 수 있고, 몸을 앞에서 뒤로, 뒤에서 앞으로 구르며 사람의 무릎에 앉아 있기를 좋아한다.
<중 략>
2. 유아기 발달 특성
1) 신체 및 운동발달
신체적인 발달과 운동기능의 발달은 유아로 하여금 다양한 신체적인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이 시기 유아는 활동성이 증가하므로 다양한 신체놀이를 통해서 신체 및 운동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유아에게 신체놀이는 신체기능뿐 아니라 신체 발육이나 안전능력, 정서적 성숙 및 사회성발달의 향상을 위한 필수적인 활동이다. 그러므로 적절한 신체활동놀이는 신체 각 부분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주며 순환, 배설, 호흡 등 신체기관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바른 자세를 갖게 한다.
(1) 신체발달
만 2세부터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의 시기를 유아기라고 한다. 유아기는 앞의 영아기에서처럼 급속한 신체발달은 이루어지지 않으나 꾸준한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다.
<중 략>
2) 아동기 부모의 역할
(1) 격려자로서의 역할
학교생활을 하면서 아동들은 보상을 받기도 하지만 교사와 또래로부터 평가를 받아야하기 때문에 불안해하기도 한다. 아동들은 가정생활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서 다양한 아동들과 상호작용을 하게 되는 새로운 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좌절감, 무력감, 실패감, 친구로부터 거부감 등을 맛볼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아동들에게 격려자로서의 부모의 역할이 요구된다. 자녀들이 좌절감이나 실패감에 빠져 있을 때 그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부모, 인생의 선배로서 충고해 주고 안내해 줄 수 있는 부모의 역할이 요구된다.
참고 자료
허혜경 외(2017) 유아교육개론, 동문사지옥정 외(2013)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김영옥 외(2016) 부모교육, 공동체
정옥분 외(2016) 부모교육, 학지사
유효순 외(2016) 영유아발달, 창지원
신명희 외(2017)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1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이경희(2010)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교문사
윤희경 외(2005)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교육과정, 양서원
정미라 외(2006) 자녀양육과 부모역할, 양서원
구광현 외(2002) 부모역할과 자녀교육, 교육과학사
김선화, 만2세 영아의 개인적 특성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따른 놀이성 및 사회정서발달, 인하대 교육대학원, 2011
주정혜, 아버지 양육참여와 만 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과의 관계,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교육평가A형 (방송통신대 2018)-아래 사항에 근거하여 만 5세 유아의 ‘예술감수성’ 평정척도 검.. 11페이지
- (부모교육 A형)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시기에 적합.. 19페이지
- [유아건강교육 A형]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 11페이지
- (유아건강교육 A형) 만 0-1세 표준보육과정과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 11페이지
- [조직체계] 조직의 정의와 특성, 조직의 목표와 유형, 조직과 사회복지실천 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