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게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hjrubbi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115건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적 발달이론: 피아제(Piaget)의 이론을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확장시킨 이론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3수준 6단계
3. 콜버그(Kohlberg) 이론의 특징
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자유주의적 철학 전통과 심리학적으로 피아제, 교육학적으로는 듀이의 영향을 많이 받은 콜버그(Kohlberg)는 인지적 도덕성 발달이론을 확립하고자 노력하였다. 인지적 관점에서 도덕성의 형성과 발달은 인지능력의 발달과 무관하지 않다. 도덕적으로 올바른 판단을 sol고 행동하기 위해서는 그에 선행해서 인지능력의 발달이 있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를 들 수 있다.1. 콜버그의 도덕 발달론의 이론적 근거
1)피아제(Jean Piaget, 1896 ~ 1980)의 도덕성 발달이론
도덕성의 형성과 발달은 인지능력의 발달과 무관하지 않다. 도덕적으로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행동하기 위해서는 그에 선행해서 인지능력의발달이 있어야 하는데 대표이론으로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이 있다. 피아제는 아동기가 그의 발달 과정에서 중요하고 핵심적 기능을 한다고 보았으며 사람의 행동이 도식(=구조: 이해의 틀, 자아의 틀, 반응의 틀)은 동화(기존의 도식에 맞춰 새 경험을 일반화하는 과정)와 조절(기존 도식을 새 정보에 맞게 하기 위해 대체하는 것) 같은 순응과정을 통해 획득한다고 하였다. 피아제는 발달 단계를 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분류되며 여기에서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에 따라 두 가지 도덕적 사고를 보인다고 제안했다.
① 타율적 도덕성(heteronomous morality) : 만 7-8세 이전의 어린 아동에게 발견된 전조작기로서 아동들은 흔히 부모나 권위있는 성인이 정해놓은 규칙에 무조건 복종해야 한다고 배운다. 사회적 정의와 규칙이 외부의 절대자(성인, 법전, 혹은 신 등)에 의해 규정 된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한다. 어떤 행동 뒤에 있는동기를 고려하기보다는 그로 인해 생긴 결과에 따라 그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② 자율적 도덕성(autonomous morality) : 10세 이후의 아동들로 규칙은 사회적 약숙이고, 사회 구성원에 의해 협의하여 변경할 수 있음을 인지한다.
참고 자료
이성진, 박성수 교육심리학 p.137~144,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12)김미영,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적 인간고찰 p31-40 사회복지경영연구 2권 2호 (2015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