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 부모교육 A형 =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의하시오
thanks832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부모교육 | 자료 | 24건 |
A형 |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
소개글
학과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부모교육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목차
1. 서론2. 본론
1) 발달 시기에 따른 특성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2) 발달 시기에 적합한 부모 역할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인간은 세상에 나오기 전인 태아 때부터 엄마의 뱃속에서 지내고 태어난 직후에도 자신의 부모를 가장 먼저 접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 독립할 때까지 같은 공간에서 생활하며 성장하는데 부모의 지대한 관심과 보살핌을 받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한 인간의 성격 형성, 행동 유형, 성격 등 모든 부분에서 부모의 지대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혹자는 부모에 따라 자녀의 모든 부분이 결정되며 자녀가 완전히 성장한 후의 모습까지도 예측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처럼 부모는 한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는 것은 반박할 여지가 없다. 자녀는 어떤 단계를 거쳐 성장하며 부모교육은 자녀의 성장과 발달 시기에 따라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본고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2. 본론
1) 발달 시기에 따른 특성
(1) 영아기
영아기는 출생한 이후부터 만 2세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신체적인 성장이 매우 빠르게 일어나는 시기이다. 영아기 시기 동안 신체적으로 성장할 뿐만 아니라 운동 능력이 매우 급속히 향상되고 기고 걷는 등 대근육을 활용하는 운동기능과 섬세한 운동기능이 발달하게 된다. 또한 기본적인 언어와 개념들이 형성되고 타인과 정서적으로 유대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영아는 생후 1년까지의 시기 동안 특정한 대상과 서로 관계가 깊으면서도 상호적으로 의존하는 정서적 유대 관계를 형성하는데 이때 형성된 애착 관계 및 형태는 아동기의 전체적인 모든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성인기까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최숙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영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역할수행과 어머니의 행복감에 관한 연구, 최하나, 한국성서대학교 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영아기의 감각발달을 위한 섬유조형 연구, 이윤신, 동덕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 공예학과 석사학위논문, 2010.
부모교육론 :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정갑순, 창지사. 2006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5.
유아기에서 초등학교로의 전이에 따른 학교적응 학업성취에 한 종단연구, 염미애,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생활문화학과 아동가족학 석사학위논문,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