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21.02.01
- 최종 저작일
- 2021.02
- 9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부모교육 |
자료 |
24건
|
A형 |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
소개글
과목명: 부모교육 A형
주제: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순차적이고 지속적인 과정을 통해 성장해나간다. 생애주기에 따라 태어날 때부터 노년기까지 발달 해야 하는 과업이 존재한다. 각 시기에 주어진 과업을 수행하지 못하면 위기가 나타나게 된다. 이 위기를 극복하고 원활한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 시기의 발달적인 특징과 역할을 잘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영아기에서 유아기, 아동기는 발달이 급진적으로 많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조력자의 도움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이를 아는 것은 더욱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다. 이 시기의 주된 조력자는 부모이다. 전인적인 발달을 해 나아가고 성격과 생애의 기반을 다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부모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이와 같은 필요성과 요구에 따라 본론에서는 영아기와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적인 특징을 서술하고 그에 따른 부모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아기
1) 특징
영아기에는 아주 빠른 신체적인 발달을 보인다. 이 시기에는 옷 입기와 먹기, 잠 자기, 씻기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수행하는 자조기술을 획득하는 시기이다. 영아는 스스로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 하게 됨에 따라 계속하여 활동적으로 움직인다.
참고 자료
황해익, 송연숙, 정혜영 외 공저(2015)『보육교사론』, 정민사
김진경, 서주현(2017)『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최춘옥(2004)『유아기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부모의 역할』,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과제물 연관자료
-
-
부모교육(7장) -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
11페이지
-
-
(부모교육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9페이지
-
-
(부모교육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9페이지
-
-
(부모교육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9페이지
-
-
(부모교육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8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