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레포트천사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부모교육 | 자료 | 24건 |
A형 |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
소개글
부모교육 A형주제: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발달시기에 따른 특성
1) 영아기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 정서발달
2) 유아기
(1) 신체 발달
(2) 인지 발달
(3) 언어 발달
(4) 사회성•정서 발달
3) 아동기
(1) 신체발달
(2) 인지 발달
(3) 정서발달•사회성 발달
2. 발달 시기에 다른 부모 역할
1) 영아기의 부모 역할
1) 유아기의 부모 역할
1) 아동기의 부모 역할
Ⅲ.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이가 생기면 그때부터 고민을 하게 된다. 어떻게 하면 아이에게 올바른 방향으로 교육을 할 수 있을지와 바른 부모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된다. 고민은 아이가 다 성장하여도 끊임 없이 이어지게 된다.커가는 아이들을 보면서 아이들이 언제 이렇게 컸나라는 생각을 하는 어른들이 많지만 아이들을 그 기간동안 수많은 발달을 통하여 성장을 한다. 태어나서부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를 지나 성인기로 넘어 갈 때까지 그 단계에서 발달해야 하는 단계들을 지나오면서 성장을 한다.
보통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발달은 신체적 발달과 정서적 발달 정도 이지만 발달을 세부적으로 살펴 보면 신체적 발달, 정서적 발달 외에도 인지적 발달, 사회성 발달, 언어 발달등 다양한 발달들이 이루어지는 것이 발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들이 발달 과정을 거치는데 있어서 스스로 성장하여 어른이 되는 것이 아니다. 부모와 주변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서 성장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의 역할은 다른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다.
어른들의 모습을 보면 모두가 동일한 성격을 가지고 있지 않다. 마찬가지로 아이들을 보면 아이들 역시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것은 아이들이 성장한 주변의 환경과 부모가 다르기 때문이다.
씨앗으로 예를 들어 보자. 땅에 씨앗이 뿌려져 싹이 나고 나무가 된다. 하지만 같은 씨앗이라 하더라도 바위 위에 떨어진 씨앗과 흙에 떨어진 씨앗은 다른 과정을 거처셔 성장 하게 된다. 흙 위에 떨어져 싹을 틔운 씨앗 보다 단단한 바위 위에서 자라는 씨앗은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더 강한 뿌리를 내려 생명력을 키워 간다.
그렇다면 발달을 하기 위해서는 부모로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에 대한 생각을 해본다. 자녀를 위해서라면 어떤 도움을 주더라도 최선의 것을 주려고 하는 것이 부모인데 자녀의 발달을 위한 것이라고 하면 무조건 하려고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김진경, 서주현(2017).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김명희(2009) 부모교육과 상담. 동문사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사회문제론, B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여 최근 한국 사회에서 청년 문제가 사회문제화되는 이.. 7페이지
- 사회문제론4B)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여 최근 한국사회에서 청년문제가 사회문제화되는 이유에 관해.. 6페이지
- (사회문제론 4B형)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여 최근 한국 사회에서 청년 문제가 사회문제화되는 이.. 12페이지
- [2021 사회문제론4B]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여 최근 한국 사회에서 청년 문제가 사회문제화되.. 11페이지
- (부모교육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각 발.. 9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