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8.29
최종 저작일
2020.08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교육심리학 자료 113건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소개글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0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꼼꼼하게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
(1) 도덕성의 개념
(2) 도덕발달의 단계를 구성하는 논리
(3) 콜버그의 발달단계이론의 특징
(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교육적 시사점
(2) 비판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1) 에릭슨의 인간 이해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특성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
2)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교육적 시사점
(2) 비판점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콜버그는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 관계에 바탕을 두고 있는 통합된 도덕성 개념을 옹호하고 있다. 콜버그는 도덕성의 본질과 관련하여 모든 도덕적 판단은 규정성․보편화 가능성과 같은 형식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도덕적 판단 혹은 원리들은 권리나 주장들의 갈등들을 해결하는 중심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콜버그 발달단계의 개념은 피아제로부터 시작된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자기규제성 여부에 따라 크게 타율적 단계와 자율적 단계 나눈 것을 받아들여 단계를 세분화․체계화하고 연구방법론상의 문제점까지 보완하여 자신만의 독자적인 이론을 구축하였다. 콜버그는 인간의 도덕 발달단계를 3수준 6단계로 분류하여 이론을 제시하였다. 3수준이란 전인습 수준, 인습 수준, 후 인습 수준을 뜻하며 6개의 단계를 2개씩 하나로 엮어 3개의 수준으로 나눈 것이다. 전인습적 도덕성은 규칙과 사회적 기대가 자아에게 외부적 요인이 되며, 인습적 도덕성에서 자아는 타인의 기대와 규칙이 내재화되며, 후인습적 도덕성에서 자아는 타인의 기대와 규범과는 구별되며, 자신이 선택한 원칙에 따라 가치를 정의한다. 콜버그는 타인으로부터 자아를 분리하고, 사회적 한계로부터 자유로운 사고를 하는 단계를 성숙한 모델로서 제시하였다.
에릭슨은 인간이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일생동안 지속적으로 발달한다고 하였다. 이 발달은 정해진 단계를 따라 이루어지는데, 각 단계에는 핵심적인 갈등이 있고, 갈등이 해결되면 새로운 능력이 더해진다. 그러므로 인간은 갈등을 통해 발달하고 발달을 위해서는 사회의 도움이 필요한데, 이를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라 한다.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위기와 갈등이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러한 대립의 해결을 위해서는 사회에의 도움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이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이라 한다. 에릭슨의 인간발달 8단계 이론은 인간의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는 것을 기본논리로 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경미(2005)「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영(2016)「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적 인간 고찰」사회복지경영연구
김민남(1996)「도덕발달이론」교육과학사
김상균(2005)「비행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도덕발달 차이연구」한국공안행정학회
김인철(2007)「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재식(2011)「L. Kohlberg의 발달적 사회화 접근」초등도덕교육
김진규(2004)「Freud와 Erikson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장안논총 24
남궁달화(2008)「현대 도덕교육론」교육과학사
노안영,강영신(2010)「성격심리학」학지사
문용린(1989)「도덕 교육론」갑을 출판사
손흥철,손영수(2013)「발달과정으로 본 아동의 도덕의식함양」온지논총
신명희,박명순,권영심,강소연(2009)「교육심리학의 이해」학지사
원은정,고혜원,손희정(2003)「에릭슨과 호나이」서강교육
이정열(2002)「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기초한 토의수업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동익(2013)「도덕 교육의 시작점, 습관화, 그리고 덕 윤리」한국초등도억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제42집
정옥분(2003)「청년발달의 이론」양서원
조성도(1999)「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연구」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창환(2000)「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적용에 관한 연구」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콜버그 저, 문용린 역(2000)「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아카넷
한성열(2000)「에릭슨·스키너·로저스의 노년기의 의미와 즐거움」학지사

자료후기(3)

*동*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20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33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