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순*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113건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1) 특징과 개요
2) 인습 이전 수준 도덕성 단계
3) 인습 수준의 도덕성 단계
4)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 단계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피아제가 주로 아동을 연구대상으로 도덕성에 대해 이론을 정립한 것에 반해 그 발전 단계를 성인 단계까지 확장해서 발달단계를 체계화시킨 이론이다. 콜버그에 따르면 사람은 단순히 ‘정직한 사람’, ‘거짓말 잘하는 사람’으로 구분해서 비교할 수 없는 존재이며, 이러한 단순 비교가 인간에 대한 도덕성의 발달과정을 단순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인간의 이해에서 우리에게 유의미한 새로운 것을 시사해주고 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1) 특징과 개요
콜버그는 사람들이 자신의 주변 세계에 대한 도덕적인 문제에서 어떻게 답하는지에 따라 인간의 사고체계를 크게 6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했다. 즉 서로 차이가 있는 문화적인 배경을 가진 다양한 연령의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도덕적 행위의 동기’, ‘인간 생명의 가치’와 같이 도덕성 문제를 담고 있는 ‘도덕적인 딜레마’를 들려주고 그런 상태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 ‘왜 그렇게 해야 할까?’를 물었다. 그리고 이러한 질문에 응답자들의 응답을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그리고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대인관계에서 조화를 위한 도덕성 및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과 사회 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및 보편적 도덕원리의 확신으로의 도덕성과 같이 6가지 체계로 분류해서 이것이 각 개인이 문화적 배경과 환경과는 상관없이 연령에 따라 도덕적인 발달 단계에서 공통적인 부분이 있다는 것을 주장했다.
참고 자료
신명희 외 4/교육심리학/학지사/2018허승희 외 2/교육심리학/학지사/2020
이정서/인간행동과 사회환경/동문사/2011
김아영 외 3/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분석/박학사/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