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순*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113건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목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콜버그의 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의 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1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Ⅰ. 서론
미국의 심리학자인 로렌스 콜버그가 제시한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은 개인의 도덕성이 어떻게 발달하는지 그 과정을 제시한 이론으로서, 인지발달이론이나 정신분석이론 등과 더불어 교육학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아래 본론에서는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 대해 개괄적으로 제시하고자 하며,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이 교육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더불어 분석함으로서 그 이해도를 제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또는 도덕 발달 단계(Stage of Moral development)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도덕성 개념에 적용시킨 것으로, 인간의 도덕성이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하여 단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즉 도덕성 발달 단계에 따르면 개인의 도덕성은 아래와 같이 총 3수준 6단계를 통해 발달하게 된다 :
첫째, 1수준 : 인습 이전 수준
: 인습 이전의 도덕성을 배우는 수준으로, 이 단계에서는 개인이 도덕적 행위에 대하여 처벌을 피하기 위한 행위 또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진행하는 교환적 행위로 인지하게 됨
둘째, 2수준 : 인습 수준
: 인습과 동일한 도덕성을 배우는 수준으로, 이 단계에서는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 조화로운 관계를 맺기 위하여 또는 사회적 질서를 준수하고 조화를 깨뜨리지 않기 위하여 도덕적 행위를 취함
참고 자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