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순*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113건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Ⅰ. 서론
Ⅱ. 본론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이란
2.해당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란
2.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1Ⅰ. 서론
인간은 매우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는 존재이다.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 것에 더해서 다른 사람들과 사회를 이루고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사회성이나 혹은 사회를 제대로 유지하기 위한 도덕성 등을 발달시키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것은 어린 시절부터 인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한 면에서 콜버르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해당 이론의 교육적인 시사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조사해보았다.
Ⅱ. 본론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이란
콜버그는 영국, 말레이시아. 터키 등에서 조사 연구를 했고 도덕을 도덕 판단에 기초한 의사결정이라고 정의했다. 도덕 발달은 사회적인 선과 악에 대한 가치를 규정하는 양식이다. 그는 한 사람이 도덕적인 갈등상태를 원만하게 해겨랗고 자기 자시에 의해서 내면화된 사회적 행위 상에 나타나는 일련의 문화적인 법칙으로 정의하여 기본적이 문화적인 법칙을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성장을 이룬다고 주장했다.그리고 도덕성을 도덕적인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내지는 성향이로 여겼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은 철학적인 측면에서는 소크라테스나 롤즈, 칸트, 플라톤 등의 학자들의 영역을 받았고 심리핮거인 측면에서는 피아제의 인지적인 발달과 사고 추리, 판단의 영향을 받았다.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소크타레스의 대화법과 듀이의 영향을 받아서 교실 안에서 민주적인 대화법을 통해서 도덕적인 딜레마를 생각하게 만들었고 종국에는 교육을 통해서 더 고차원의 단계를 지향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참고 자료
영유아발달, 이기숙, 양서원, 2017.03발달심리학, 임규혁, 임웅, 학지사,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