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5점)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
- 최초 등록일
- 2022.02.22
- 최종 저작일
- 2022.0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부모교육 |
자료 |
39건
|
공통 |
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5점)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 더보기
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5점)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 접기
|
소개글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 과 제 명 :
1.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5점)
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체영역 발달특성
2. 사회정서영역 발달특성
3. 인지 및 언어영역 발달특성
4. 부모역할
5.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
1)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6.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1)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 사회에서는 적정연령이 되면 결혼을 하고 부모가 되는 것이 당연한 삶의 순서로 여겨졌다. 통계청의 결혼의 필요성에 대해 조사한 2018년의 자료를 살펴보면 ‘결혼을 해도 좋고 하지 않아도 좋다’라고 답한 30살부터 44세의 미혼 여성은 61.6%나 되었으며 ‘아예 결혼을 하지 않는 것이 낫다’라고 답한 미혼 여성도 15.5%에 이르러 현대 사회에서는 결혼을 하지 않는 비혼을 추구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2021년 봄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결혼적령기인 30세부터 40세에 결혼하지 않고 부모와 동거하는 경우는 57.4%로 부모와 함께 동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을 생각하도록 하는데 그 중 한 가지는 부모 입장에서 자녀가 결혼적령기인 30살이 지나도 독립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과거에는 만19세면 성인으로 인정하여 독립을 하기도 하고, 20살에서 늦어도 30살이면 결혼을 통해 부모로부터 독립을 하였다. 그러나 현재 2021년에는 57.4%의 30대가 부모로부터 독립하지 못하고 경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부모에게 기대어 있다. 이는 부모의 양육이 과거에 비해 크게 길어지고 힘들어졌다는 의미를 갖는다. 다른 한편으로는 자녀의 입장에서 볼 때 비혼의 이유에 대한 것으로 결혼을 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자녀양육에 부담을 느낀다는 것이다. 2019년 12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만20세부터 39세까지의 6천350명의 여성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그들은 ‘결혼’과 ‘자녀 갖기’를 노동자로서 생존을 위협받는 ‘위험한 사건’으로 인식하였다. 결혼을 하지 않고 결혼을 하더라도 자녀를 갖지 않겠다는 사람이 절반이 넘는다.
얼마 전 연예인 ‘사유리’의 비혼 출산이 큰 이슈였다. 비혼 출산이란 결혼을 하지 않고 정자은행을 통한 임신과 출산을 말한다. 아직 사회적으로 아버지 없이 자녀를 양육한다는 것에 대해 편견과 따가운 시선이 있는 상태에서 사유리의 행보는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이에 대한 비판보다는 공감과 응원한다는 여론이 더욱 많았다.
참고 자료
‘부모교육’ 멀티미디어 강의 참고
김진경, 서주현(2020).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충남일보 21년 3월 30일 뉴스. 박진석 기자
연합뉴스 20년 11월 22일 뉴스. 장우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