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1. 자격요약

자격명 :
청소년상담사3급(1교시)
관련부처 :
여성가족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
제한있음
자격분류 :
국가전문자격증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증 관계도

3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3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2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1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1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 자격정보

□ 청소년상담사3급(1교시)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3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실시하는 100시간 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자로서 여성가족부장관으로부터 자격을 부여받은 자를 말함.
□ 주요특징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 부모 또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심리정서 및 진로·학업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과 해결을 도와주는 상담복지전문가를 말함.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기본법(제22조 1항)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급, 2급, 3급, 3개 등급으로 구분됨.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을 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
3급 청소년상담사는 유능한 청소년 상담사(실행 인력)로서, 기본적인 청소년상담 업무 및 집단상담의 공동지도자 업무, 매체상담 및 심리검사 등의 실시와 채점, 청소년상담 관련 의뢰체계를 활용, 청소년상담실 관련 제반 행정적 실무를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
□ 진로 및 전망
자격부여

- 청소년시설과 청소년단체는 청소년육성을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여야 함. (청소년 기본법 제23조 ①)

- 학교는 청소년육성에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때에 필요하면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채용할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4조 ①)

-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이하 "시 · 도"라 한다), 시·군·구(자치구를 말한다. 이하 같다) 및 읍·면·동 또는 제26조에 따른 청소년육성 전담기구에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둘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5조 ①②)

3. 시험정보

□ 수수료

필기 : 26,000원

□ 취득방법
응시자격

- 관련학과 :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상담관련분야 학사학위 /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상담관련분야 전문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2년

- 순수경력자 :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2년 /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전문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4년 / 고등학교 졸업 + 상담 실무경력 5년

- 동일직무분야 : 여성가족부령에 의한 자격(제1호부터 제4호에 규정된 사람과 같은 수준 이상)

시험과목

- 필기

1) 발달심리
2) 집단상담의 기초
3) 심리측정 및 평가
4) 상담이론
5) 학습이론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5지 택일형 과목당 25문항(과목당 20분)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제한시간

- 필기 : 100분

1 과목 : 발달심리
  • 1.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생물학적, 인지적 발달과정은 독립적으로 이루어진다.
    ㄴ. 상황에 따른 일시적인 변화도 발달에 속한다.
    ㄷ. 학습은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의 산물로서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한다.
    ㄹ. 발달적 변화의 과정에서 신체, 운동기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등이 포함된다.

    • 1ㄱ, ㄹ
    • 2ㄴ, ㄷ
    • 3ㄷ, ㄹ
    • 4ㄱ, ㄴ, ㄷ
    • 5ㄴ, ㄷ, ㄹ
  • 2. 질적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심리적 현상을 계량화하고 인과관계를 검증한다.
    • 2근거이론연구, 사례연구, 담화분석, 행동연구가 해당된다.
    • 3인간 경험의 심미적 차원을 해석한다.
    • 4외부감사자에 의해 연구의 정밀성을 검토한다.
    • 5연구자들은 자신의 해석을 뒷받침하기 위해 삼각측정기법을 사용한다.
  • 3. 발달연구의 자료수집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질문지법은 질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 2구조화된 면접은 모든 대상자에게 동일한 질문을 동일한 순서대로 물어본다.
    • 3사례연구는 소수를 대상으로 관찰이나 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 4에믹(emic)접근법은 다른 문화권에서도 일반화할 수 있는 행동을 묘사한다.
    • 5자연관찰법은 어떠한 개입없이 일상적인 환경에서 참여자의 행동을 기록한다.
  • 4. 다음 설명이 모두 해당되는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는?

    - 특정한 맥락이 아니라 문화적 가치, 법, 관습, 자원들로 구성된다.
    - 한국에서 태어난 아이가 미국으로 이민을 가서 그 문화권의 영향을 받는다.

  • 5. 발달이론가와 성인발달에 관한 주장의 연결이 옳은 것은?

  • 6. 다음 설명이 모두 해당되는 검사는?

    - 신생아의 건강상태를 검사하기 위한 것으로, 출생 후 바로 실시한다.
    - 검사 내용은 심장박동률, 호흡, 근육, 강도, 피부색, 반사민감성이다.

  • 7. 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뇌의 발달속도는 각 부위마다 다르다.
    ㄴ. 뇌 발달은 환경적 자극의 양과 종류에 영향을 받는다.
    ㄷ. 뇌간의 기본적인 기능은 호흡, 심혈관 활동, 수면, 의식에 관계된다.
    ㄹ. 우반구는 신체의 오른쪽을 통제하고 언어능력, 청각, 정서표현을 관장한다.

  • 8. 피아제(J. Piaget)가 제시한 구체적 조작기 사고의 주요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 다음 설명이 모두 해당되는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발달 단계는?

    - 자신의 흥미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규범을 준수한다.
    - 훈이는 어머니가 약속한 선물 때문에 찻길에서 뛰어다니지 않는다.

  • 10. 방어기제와 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1. 다음 각 사례에 해당하는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유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 A : 저는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것을 좋아해서 장래희망이 사회복지사에요.
    - B : 저는 잘하는 것도 없고, 하고 싶은 것도 없어요. 아직 장래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았어요.
    - C : 아버지가 치과 의사이고, 부모님이 의사가 되는게 좋겠다고 하셔서 장래희망은 의사에요.

  • 12. 샤이(K. Schaie)가 제시한 성인기 인지발달 단계로 옳은 것은?

  • 13. 퀴블러-로스(E. Kubler-Ross)가 제시한 죽음에 적응하는 심리적 변화의 순서로 옳은 것은?

  • 14. 태내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5. 유전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6. 신경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뉴런은 뇌와 신경계의 기본 단위로 태아의 신경관에서 만들어진다.
    ㄴ. 뇌의 브로카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의 손상은 언어장애를 초래한다.
    ㄷ. 뇌량은 좌반구와 우반구를 이어주는 신경섬유 다발을 말한다.
    ㄹ. 대뇌피질은 수의적인 신체움직임, 학습, 사고와 관련된 대뇌 바깥층을 말한다.

  • 17. 신체 및 운동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뇌하수체는 내분비선을 통제하고 성장호르몬을 생산한다.
    ㄴ. 마라스무스(marasmus)는 열량을 충분히 섭취하지만 단백질을 전혀 섭취하지 않는 아이에게 생기는 질병이다.
    ㄷ. 에스트로겐(estrogen)은 남녀 모두에게 있다.
    ㄹ. 프리래디컬(free radicals)은 신체노화를 촉진한다.

  • 18. 다음 설명이 모두 해당되는 이론으로 옳은 것은?

    -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아동의 사고특성을 보여준다.
    - 타인의 욕망과 행위 사이의 연결을 이해할 수 있다.
    - 거짓믿음 검사를 활용한다.

  • 19. 다음 사례에서 활용되지 않은 것은?

    정우는 일주일 후에 볼 시험을 앞두고 매일 그 동안 학습했던 내용을 정리하고 더 보완해야 할 지식을 찾아 유형별로 구조화하여 공부한다.

  • 20.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1. 성인기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하잔(C. Hazan)과 쉐버(P. Shaver)에 의하면 아동기 애착유형은 성인기 낭만적 사랑 관계에서도 나타난다.
    ㄴ. 하트필드(E. Hartfield)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 의하면 사랑의 유형은 시간과 함께 변화한다.
    ㄷ. 코스타(P. Costa)과 맥크래(R. McCrae)의 5요인 모델에 의하면 성격의 안정성은 아동기보다 성인기에 더 크다.
    ㄹ. 위트본(S. Whitbourne)에 의하면 성인의 정체감 변화에는 친구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 22. 도덕성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23. 다음 사례에서 나타난 발달양상은?

    우수한 언어능력과 지적능력을 갖고 있지만 사회성 발달은 매우 위쳐진 자폐스펙트럼장애 청소년이 있다.

  • 24. 발달정신병리를 설명하는 이론적 모델과 주요 개념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25. DSM-5의 탈억제성 사회적 유대감 장애 진단을 받은 아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과목 : 집단상담의 기초
  • 26. 집단상담의 장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한정된 시간에 보다 많은 내담자와 상담할 수 있다.
    ㄴ. 개개인에 대한 깊이 있는 관심과 탐색이 용이하다.
    ㄷ. 실생활에 필요한 대인관계 기술을 학습할 수 있다.
    ㄹ. 유대감, 소속감, 협동심을 향상시킬 수 있다.

  • 27. 구조화 집단상담 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8. 다음에 해당하는 집단의 유형은?

    - 집단원들은 주로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경험하는 일반인들로 구성된다.
    - 대인관계 과정, 자기이해 증진, 부적응 행동의 극복에 초점을 맞춘다.
    - 과거 문제의 탐색보다 지금-여기에 초점을 둔 상담기술을 주로 사용한다.
    - 비교적 단기간에 해결 가능한 문제를 다루며 성장 지향적인 특징이 있다.

  • 29. 집단상담의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법원 판결을 받아 참옇는 집단원이 중도에 집단을 포기할 때,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설명하고 집단 참여 여부를 스스로 선택하게 한다.
    ㄴ. 한 집단원이 부정적인 감정표출에 대한 집단 압력을 받을 때,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이 상호작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기다린다.
    ㄷ. 청소년 집단원이 치명적인 전염병에 걸렸을 때, 즉시 집단원, 법적 보호자, 교사 및 관련 전문기관 등에 이 사실을 알려야 한다.
    ㄹ. 청소년들이 집단상담에 참여할 때 상담료와 상담기록 부분은 집단상담 종료 후 청소년과 법적 보호자에게 동의를 받아야 한다.
    ㅁ. 개인상담 내담자가 집단상담에 참여해야 할 때, 상담의 효과를 위해 개인상담자는 가급적 자신이 운영하는 집단에 내담자를 참여하게 해야한다.

  • 30.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과 기법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 31. 심리극 접근의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2. 다음에서 공통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은?

    -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이 자신을 표현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므로 촉진자로 불린다.
    - 집단원에 대한 상마자의 태도와 개인적 특성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 집단원의 성장을 신뢰하며, 집단에서 현재의 순간을 충분히 경험하도록 한다.

  • 33. 다음에서 집단상담자가 적용한 상담기술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34.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집단원에 관한 집단상담자의 개입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5. 주지화 행동을 보이는 집단원에 관한 집단상담자의 대처방안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역할연습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게 하여 표현을 유도한다.
    ㄴ. 집단상담자가 감정표현 하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집단원이 정서를 표현할 수 있게 한다.
    ㄷ. 주지화로 인한 대인관계 문제점을 이야기하여 주지화 행동이 비효과적임을 알려준다.
    ㄹ. 비언어적 수단을 통해 용납하기 어려운 충동 및 감정을 인식하고 감정을 표현하게 한다.

  • 36. 다음 집단원에 대한 상담자의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길동 : (어린 시절 잦은 전학으로 학교적응이 어려웠던 과거 이야기를 장황하게 늘어놓으며) 그리고 저는 중학교 가서도 계속 전학을 다녔는데, 하나하나 이야기하면....
    - 상담자 : 잠깐만! 길동아, 잠시만 이야기를 멈추고 (다른 집단원들을 쳐다보면) 다른 친구들은 길동이 이야기를 들으며 어떤 생각을 했는지 이야기 해볼까요?

  • 37. 공동리더십 한계의 극복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 38. 집단상담자의 상담기법과 예시의 연결로 옳은 것은?

  • 39. 집단역동의 요소인 내용적 측면과 과정적 측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0. 다음에서 설명하는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은?

    집다원들은 타인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도움에 한계가 있다는 점, 자신들이 선택한 삶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은 자신의 것이라는 점, 그리고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 할지라도 타인과는 함계 할 수 없는 어떤 부분이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된다.

  • 41. 응집력이 높은 집단의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깊은 인간관계를 맺는다.
    ㄴ. 새로운 시도를 하기보다는 편안함에 안주하려 한다.
    ㄷ. 건강한 유머를 통해 친밀해지고 기쁨을 함께한다.
    ㄹ. 지금-여기에 초점을 맞추면서 순간의 느낌을 토대로 솔직한 피드백을 교환한다.

  • 42. 집단 발달단계의 특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ㄱ. 집단원들 간에 신뢰감이 높아지면서 불안감도 공존하게 된다.
    ㄴ. 집단원들은 새로운 사람들과의 만남으로 어색해하거나 참여에 부담을 느끼기도 한다.
    ㄷ. 집단경험을 통해 학습한 것들을 총체적으로 정리하고,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적용할 게획을 세운다.
    ㄹ.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게 되면서 강력한 집단역동이 발생한다.

  • 43. 다음 집단상담자 역할이 공통으로 요구되는 집단 발달단계는?

    - 상호작용 촉진
    - 구조화 실시 및 모델 역할
    - 신뢰분위기 조성

  • 44. 집단역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모두 고른 것은?

    ㄱ. 집단참여 경험
    ㄴ. 집단모임 장소
    ㄷ. 집단크기
    ㄹ. 집단모임 시간

  • 45. 청소년 집단상담 회기 종결 시에 주로 이루어지는 상담자의 반응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오늘 어떤 경험을 했습니까?
    ㄴ. 이번 회기에서 어떤 느낌이 들었습니까?
    ㄷ. 이번 회기에 필요한 참여규칙은 무엇일까요?
    ㄹ. 오늘 배운 것을 일상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계획입니까?

  • 46. 청소년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47. 청소년 집단상담의 계획, 실시,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8. 청소년 집단상담에서 비밀유지에 관한 집단상담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 49. 다문화 가정 청소년 집단상담을 실시할 때 상담자의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 50. 다음 청소년 집단상담 장면에서 상담자가 공통으로 사용한 기술은?

    - 여러분, 지금 이야기하는 내용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봅시다. 여러분이 친구들과 다투게 되는 상황에서 어떤 패턴이 있는지 더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요?
    - 지금 다루고 있는 주제를 10분 정도만 더 나누고, 새로운 주제로 옮겨 가겠습니다.

3 과목 : 심리측정 및 평가
  • 51. 심리검사 제작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2. 심리측정과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3. 심리검사와 개발자의 연결이 옳은 것은?

  • 54. 자연스런 환경에 참여하고 있는 관찰자가 개인을 관찰하는 측정법은?

  • 55.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56.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7.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성별은 서열척도이다.
    ㄴ. 온도는 등간척도이다.
    ㄷ. 비율척도는 절대영점이 존재하지 않는다.
    ㄹ. 서열척도는 단위 사이의 간격에 관한 정보가 없다.

  • 58. 심리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59. 심리평가 시행 단계의 순서로 옳은 것은?

    ㄱ. 평가방법 및 절차선택
    ㄴ. 의뢰 문제 분석
    ㄷ. 면담
    ㄹ. 심리평가 결과보고

  • 60. 심리검사 제작 절차의 순서로 옳은 것은?

    ㄱ. 문항 개발 및 작성
    ㄴ. 신뢰도와 타당도 검토
    ㄷ. 검사 목적의 명료화
    ㄹ. 문항 분석 및 수정
    ㅁ. 규준과 검사 요강 작성

  • 61.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검사자는 검사실시의 표준절차를 따라야 한다.
    ㄴ. 전집의 행동을 측정한다.
    ㄷ. 검사자의 성격특성은 검사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ㄹ. 심리검사의 결과는 확정적이다.

  • 62. 투사검사의 장점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반응의 독특성
    ㄴ. 방어의 어려움
    ㄷ. 반응의 풍부함
    ㄹ. 사회적 바람직성의 반영
    ㅁ. 무의식의 반영

  • 63. 심리검사 및 평가의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4. 웩슬러 지능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5. K-WISC-IV의 처리속도 지표(PSI)에 해당하는 소검사는?

  • 66. K-WISC-Ⅳ검사를 실시할 때 주의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7. 맥락적, 경험적, 성분적 요인을 기반으로 지능의 삼원지능모형을 주장한 학자는?

  • 68. MMPI-A의 내용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69. MMPI-2의 타당도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0. NEO-PI-R의 성격 5요인이 아닌 것은?

  • 71. 성격평가질문지(PAI)의 하위척도와 그 형태적 해석으로 옳은 것은?

  • 72. 다음 성격 특징을 모두 포함하는 홀랜드(J. Holland)의 직업적 성격유형은?

    - 상상력이 풍부하며 감수성이 강하다.
    - 자유분방하며 개방적이다.
    - 감정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개성이 강한 반면 협동적이지는 않다.

  • 73. 다음 내용을 포함하는 MMPI-2의 Harris-Lingoes 소척도는?

    - 사회적 불안의 부인
    - 애정욕구
    - 권태-무기력
    - 신체증상 호소
    - 공격성의 억제

  • 74. 로샤 검사의 지각적 사고 지표(PTI)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75. 허트(M. Hutt)의 BGT 평가항목 중 '형태의 일탈'에 해당하는 것은?

4 과목 : 상담이론
  • 76. 상담의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7.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8. 상담자의 역할 중 내담자를 돕는 직접적인 역할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담면접
    ㄴ. 교육
    ㄷ. 훈련
    ㄹ. 의뢰 및 위탁
    ㅁ. 조직개발

  • 79. 보기의 주요개념을 다루고 있는 상담이론으로 옳은 것은?

    [보기]
    - 죽음의 불가피성과 삶의 유한성
    - 개인이 갖고 있는 자유와 책임에 대한 인식
    - 타인과 세계로부터의 근본적인 고립
    - 삶의 의미를 상실한 상태

  • 80. 상담자의 자질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담이론의 적용 능력
    ㄴ. 자기성찰적 태도
    ㄷ. 자신과 타인의 감정인식 및 수용능력
    ㄹ. 상담자 윤리에 대한 이해

  • 81. 상담의 종결과정에서 다루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2. 상담구조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담절차나 조건, 비밀보장 등에 대해 설명한다.
    ㄴ. 라포가 형성된 이후 상담구조화를 천천히 진행한다.
    ㄷ. 상담자의 역할과 내담자의 역할을 안내한다.
    ㄹ. 내담자가 상담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를 갖고 있을 경우 중요성이 더욱 높아진다.

  • 83. 보기의 상담자가 사용한 상담기법으로 옳은 것은?

    [보기]
    - 내담자 : (굳은 표정을 지으며) 괜찮아요.
    - 상담자 : 당신은 말로는 괜찮다고 하면서도 얼굴표정은 그렇게 보이지 않네요.

  • 84.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상담이론으로 옳은 것은?

    [보기]
    내담자가 변화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행동에 초점을 두고, 상담을 진행할 때 인간 내부의 심리적 구조보다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 85. 첫 회 상담에서 상담자가 수행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6. 상담기술과 상담자 반응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87. 정신분석 상담기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유연상
    ㄴ. 꿈분석
    ㄷ. 실험기법
    ㄹ. 해석
    ㅁ. 역설적 의도
    ㅂ. 탈숙고

  • 88. 사례에 해당하는 A의 인지적 오류로 옳은 것은?

    A는 친구들이 자신을 꼬맹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성적이 낮은 자신을 무시해서라고 생각한다.

  • 89. 합리정서행동치료(REB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은 합리적인 존재로 태어났지만 가치조건화에 의해 비합리적인 존재가 된다.
    ㄴ. 비합리적 사고의 요소로는 당위적 사고, 과장적 사고, 인간 가치의 총체적 비하 등이 있다.
    ㄷ. ABCDE 모델에서 "시험을 망쳐서 너무 슬퍼!" 라는 내담자의 감정은 B에 해당된다.
    ㄹ. 상담기법으로 수치심 극복하기, 신체 자각하기 등이 있다.

  • 90. 보기에 해당하는 방어기제로 옳은 것은?

    [보기]
    - 용납되기 어려운 충동이나 행동을 그럴듯한 이유로 설명함으로써 비판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여 자존심을 유지하고 한다.
    - 원하는 대학에 불합격하자 "그 대학은 명문대학도 아니야. 나도 그 대학을 꼭 다니고 싶지는 않았어." 라고 말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 91. 다음의 인간관에 기초한 상담이론으로 옳은 것은?

    - 사회적 존재
    - 목표 지향적 존재
    - 주관적 존재

  • 92. 게슈탈트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3. 엘리스(A. Ellis)가 제시한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의 변별 기준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논리성
    ㄴ. 현실성
    ㄷ. 실용성
    ㄹ. 객관성
    ㅁ. 융통성

  • 94. 게슈탈트 상담에서 접촉경계 장애와 그 예시가 옳은 것은?

  • 95. 상담자가 사용하고 있는 개인심리학의 상담 기법으로 옳은 것은?

    - 내담자 : 저도 언니처럼 엄마에게 제 속마음을 이야기하고 싶어요.
    - 상담자 : 엄마와 대화를 잘하는 언니를 흉내 낸다고 생각하고 엄마와 대화를 나눠보면 어떻겠니?

  • 96. 사례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해결중심 상담의 질문기법으로 옳은 것은?

    - 내담자 : 너무 힘들어서 죽고 싶었어요.
    - 상담자 : 그렇게 힘든 상황 속에서 어떻게 견딜 수 있었나요?

  • 97. 현실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98. 교류분석 상담에 해당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구조분석
    ㄴ. 게임
    ㄷ. 상보교류
    ㄹ. 시간구조화
    ㅁ. 공동체감
    ㅂ. 조성

  • 99. 여성주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00. 보기에 적용된 상담기법을 활용할 때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보기]
    수업시간에 떠드는 학생을 잠깐 동안 복도에 나가 있게 한다.

5 과목 : 학습이론
  • 101. 학습에 관한 뇌과학적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02. 뇌의 가소성(plasticit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03. 각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유기체가 현재 경험하는 내적 에너지 수준을 말한다.
    ㄴ. 각성수준이 지나치게 높으면 공황상태를 경험할 수 있다.
    ㄷ. 각성수준과 수행수준간의 관계는 U형 함수관계로 나타낼 수 있다.
    ㄹ. 망상활성계(reticular activation system)와 관련이 있다.

  • 104. 고전적 조건형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조건 자극과 새로운 중성 자극이 유사할수록 변별
    (discrimination)의 가능성이 커진다. ㄴ. 무조건 자극과 중성 자극간의 연결에 관심이 있다.
    ㄷ. 약물내성과 중독은 고전적 조건형성으로 설명될 수 있다.
    ㄹ. 레스콜라-와그너(Rescola-Wagner)모형은 잠재적 억제를 설명할 수 있다.

  • 105. 내재적(intrinsic) 동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06. 고전적 조건형성의 자발적 회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07.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 사례로 옳지 않은 것은?

  • 108.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강화계획으로 옳은 것은?

    A씨는 그 동안의 경험을 통해 15분 간 빵을 구우면 가장 맛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요즘은 반죽을 오픈에 넣고 15분이 가까워지면 오븐안을 더 자주 들여다 본다.

  • 109. 귀인의 속성에 관한 분류가 옳은 것은?

  • 110. 뇌의 구조와 기능의 관계로 옳지 않은 것은?

  • 111. 다음 내용에 해당되는 이론 또는 원리는?

    C학생은 매일 영어공부를 1시간씩 하기로 하였다. 하지만, 이 목표가 잘 지켜지지 않아서 영어공부를 1시간 해야만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하는 것으로 바꾸었다. 그 후 영어공부를 더 자주 하게 되었다.

  • 112. 학습된 무력감(learned helplessnes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행동과 그 결과 사이에 관련이 없다고 인식될 때 나타난다.
    ㄴ. 학습된 무력감이 높은 사람은 실패를 노력 부족으로 생각한다.
    ㄷ. 숙달지향성이 높은 사람에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ㄹ. 통제 불가능한 상황에서 혐오자극의 반복적 노출로 발생할 수 있다.

  • 113. 망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14. 기억 관련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향처리(bottom-up processing)는 부호화 전략이다.
    ㄴ. 반향기억(echoic memory)은 장기기억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ㄷ. 기억훑기(memory scanning)는 작업기억에서의 기억 인출과정에 사용된다.
    ㄹ. 활성화 확산(spreading activation)은 장기기억을 일깨우는 과정이다.

  • 115. 각 이론의 주요 입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행동주의 : 내적 사고과정에 관심을 둔다.
    ㄴ. 인지주의 : 태도, 가치 등에 관심을 둔다.
    ㄷ. 행동주의 : 정서반응에 대한 조건형성이 가능한다.
    ㄹ. 인지주의 : 학습환경은 고려사항이 아니다.

  • 116. 이론과 주장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117. 각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18. 다음 사례에서 볼 수 있는 학습전략은?

    C학생은 노트필기를 할 때 수업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지 않고 가급적 앞서 배운 내용을 관련지어 정리하는 습관이 있다. 공부한 내용을 관련 내용과 유의미하게 통합·정리함으로써 기억이 더 잘되기 때문이다.

  • 119. 다음 사례의 학습습관을 설명하는 이론은?

    C 학생은 일요일 아침 카페에 가서 그 주에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는 습관이 있다. 일요일 아침의 여유로운 시간과 카페라는 조용한 장소의 선택이 본인의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 120. 반두라(A. Bandura)의 이론적 개념이 아닌 것은?

  • 121. 초기 심리학 입장 중 구조주의(structuralis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22. 반두라(A. Bandura)가 제안한 관찰학습 과정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123. 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24. 다음 사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A 학생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조치로 인하여 음식점에 들어갈 때마다 '온도체크 → 방문자 명부 작성 → 한 자리 건너 앉기 → 식사 시작시 마스크 벗기' 등을 반복하다보니 이 과정이 습관화되어 어느 곳을 가더라도 자연스럽게 이를 따른다.

  • 125. 전이(transfer)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정적(positive) 전이 : 독립운동사 지식을 일제시대 저항시를 배우면서 적용한다.
    ㄴ. 특수(specific) 전이 : 수학과목에서 배운 지식을 물리과목에서 적용한다.
    ㄷ. 근접(near) 전이 : 1차 방적식을 배운 후 2차 방정식을 배운다.
    ㄹ. 수평적(horizontal) 전이 : 구구단을 외운 다음 분수를 배운다.

ㆍ해당 자격증 혹은 기출문제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AI 챗봇
2024년 05월 20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49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