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1. 자격요약

자격명 :
청소년상담사3급(1교시)
관련부처 :
여성가족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
제한있음
자격분류 :
국가전문자격증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증 관계도

3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3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2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1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1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 자격정보

□ 청소년상담사3급(1교시)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3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실시하는 100시간 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자로서 여성가족부장관으로부터 자격을 부여받은 자를 말함.
□ 주요특징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 부모 또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심리정서 및 진로·학업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과 해결을 도와주는 상담복지전문가를 말함.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기본법(제22조 1항)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급, 2급, 3급, 3개 등급으로 구분됨.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을 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
3급 청소년상담사는 유능한 청소년 상담사(실행 인력)로서, 기본적인 청소년상담 업무 및 집단상담의 공동지도자 업무, 매체상담 및 심리검사 등의 실시와 채점, 청소년상담 관련 의뢰체계를 활용, 청소년상담실 관련 제반 행정적 실무를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
□ 진로 및 전망
자격부여

- 청소년시설과 청소년단체는 청소년육성을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여야 함. (청소년 기본법 제23조 ①)

- 학교는 청소년육성에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때에 필요하면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채용할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4조 ①)

-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이하 "시 · 도"라 한다), 시·군·구(자치구를 말한다. 이하 같다) 및 읍·면·동 또는 제26조에 따른 청소년육성 전담기구에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둘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5조 ①②)

3. 시험정보

□ 수수료

필기 : 26,000원

□ 취득방법
응시자격

- 관련학과 :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상담관련분야 학사학위 /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상담관련분야 전문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2년

- 순수경력자 :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2년 /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전문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4년 / 고등학교 졸업 + 상담 실무경력 5년

- 동일직무분야 : 여성가족부령에 의한 자격(제1호부터 제4호에 규정된 사람과 같은 수준 이상)

시험과목

- 필기

1) 발달심리
2) 집단상담의 기초
3) 심리측정 및 평가
4) 상담이론
5) 학습이론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5지 택일형 과목당 25문항(과목당 20분)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제한시간

- 필기 : 100분

1 과목 : 발달심리
  • 1.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한다.
    • 2발달은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친다.
    • 3발달은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포함한다.
    • 4발달의 각 영역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 5발달의 가소성(plasticity)은 청소년기까지만 나타난다.
  • 2. 발달연구에서 자료수집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관찰법은 인간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연구방법이다.
    • 2질문지법은 많은 피험자를 한꺼번에 연구할 수 있다.
    • 3사례연구법은 많은 수의 피험자를 연구하고 대부분 정상인을 대상으로 한다.
    • 4정신생리학적 방법은 심장박동률, 호르몬, MRI 등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한다.
    • 5면접법에서 면접자의 특성은 자료수집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 3. 성인 중기의 발달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몇 개인가?

    - 폐경으로 인해 골밀도 감소가 가속화된다.
    - 현실에서의 실용적인 문제해결능력이 증가한다.
    - 결정성 기능은 유동성 지능에 비해 더 빨리 감퇴한다.
    -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자극에 대한 반응속도가 느려진다.
    - 청각 기능이 약화되고 저음보다 고음에 대한 감퇴가 먼저 발생한다.

    • 11개
    • 22개
    • 33개
    • 44개
    • 55개
  • 4. 애칠리(R. C. Atchley)의 은퇴 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준비
    ㄴ. 안정
    ㄷ. 적용
    ㄹ. 환멸
    ㅁ. 밀월
    ㅂ. 종결

  • 5. 발달이론가와 그가 주장한 내용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파블로프(I. Pavlov) - 보상과 처벌을 강조하였다.
    ㄴ. 볼비(J. Bowlby) - 각인의 기제를 설명하였다.
    ㄷ. 에릭슨(E. Erikson) - 동화와 조절을 인지발달의 과정에 적용하였다.
    ㄹ. 에인즈워스(M. Ainsworth) - 애착의 발달단계를 제시하였다.

  • 6. 다음 사례에서 마샤(J. Marcia)의 이론에 근거하여, A의 자아정체감 지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부모님이 초등학교 교사가 되기를 권유하셔서, A는 자신의 적성이나 흥미 등을 깊이 고민하거나 탐색하지 않고 OO 교육대학교에 진학하기로 결심하고 학업에 열중하고 있다.

    ㄱ. A는 주어진 과제에 대해서 의사결정을 한 상태이다.
    ㄴ. A는 자아정체감 위기의 경험이 없다.
    ㄷ. A는 정체감 유예 상태이다.

  • 7. 다음 발달단계 중 아동기(6~12세)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에릭슨(E. Erikson)의 주도성 대 죄책감
    ㄴ. 프로이트(S. Freud)의 잠복기
    ㄷ. 피아제(J. Piaget)의 구체적 조작기

  • 8. 다음의 진로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 직업선택의 과정을 바람(wish)과 가능성 간의 타협으로 보았다.
    - 진로발달을 환상기(fantasy), 강점기(tentative), 현실기(realistic)의 3단계를 구분하였다.

  • 9. 다음과 같이 지능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지능은 다요인 구조로 언어이해 요인, 기억요인, 추리요인, 공간 시각화 요인, 수요인, 단어유착성 요인, 지각속도 요인의 7개 기본 정신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 10.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청소년기에 주로 발병한다.
    ㄴ. DSM-5에서 정서장애로 분류된다.
    ㄷ. ADHD를 치료할 때에는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는 약물을 사용한다.
    ㄹ. 주로 연령이 높아질수록 과잉행동이 증가하며 주의산만은 감소한다.
    ㅁ. ADHD 청소년의 대인관계 기술향상을 위해서는 뇌파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다.

  • 11. 태내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2. 청소년기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3. 영유아기 언어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유아는 문법적 형태소를 획득하면서 구사하는 말의 길이가 길어진다.
    ㄴ. 옹알이에 대한 부모의 강화는 영아의 모국어 습득을 촉진시킨다.
    ㄷ. 유아는 문법규칙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예외 상황에도 문법규칙을 과잉 적용한다.
    ㄹ. 대부분의 영아는 어휘 표현 능력이 어휘 이해능력보다 먼저 발달한다.

  • 14. 두뇌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5. 다음의 진단적 특징을 보이는 정신장애는?

    - 분노발작이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3회 이상 발생한다.
    - 분노발작이 부모나 교사, 또래에 의해 자주 관찰된다.
    - 거의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 동안 분노에 차 있다.

  • 16. 섭식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청소년기 신경성 식욕부진증의 유병률은 남녀성차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ㄴ. 폭식장애는 신경성 폭식증과 달리 부적절한 보상행동이 나타나지 않는다.
    ㄷ. 신경성 식욕부진증을 가진 사람은 흔히 문제에 대한 통찰이 없거나 문제를 부정한다.
    ㄹ. 섭식장애의 행동 개선에는 약물치료가 인지행동치료에 비해 효과적이다.

  • 17. 아동ㆍ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8. 신생아의 반사행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9. 몸통의 발달이 이루어진 후 팔다리 그리고 손발의 순서로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과 같이 몸의 중심부에서 말초부로 발달하는 신체발달의 원리는?

  • 20.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유아의 사고 특성은?

    - 다른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한다.
    - 엄마의 생일선물로 자신이 좋아하는 인형을 고른다.
    - 숨바꼭질 놀이를 할 때, 자신이 술래를 못보면 술래도 자신을 볼 수 없다고 생각한다.

  • 21. 설리번(H. S. Sullivan)의 이론에 해당하는 것은?

  • 22. 도덕성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프로이트(S. Freud)는 남근기에 이성 부모와의 동일시 과정을 통해서 발달하는 초자아를 강조하였다.
    ㄴ. 반두라(A. Banbura)는 도덕적 행동보다는 도덕적 갈등상황에서 개인이 느끼는 죄책감을 중요시 했다.
    ㄷ. 콜버그(L. Kohlberg)는 도덕적 갈등상황에 대한 판단에 기초하여 개인의 도덕발달수준을 평가하였다.
    ㄹ. 길리건(C. Gilligan)은 여성이 공동체적 관계와 타인배려를 중요시하는 배려의 도덕성을 지향한다고 하였다.

  • 23. 애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4. 아동이 사용하는 기억전략 중 기억하려는 정보를 의미적으로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서 범주화함으로써 기억의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은?

  • 25. 다음에서 밑줄 친 '이것'이 설명하는 것은?

    - 이것은 한 개인의 행동양식과 정서적 반응유형을 의미하는 것으로 활동수준, 사회성, 과민성과 같은 특성을 포함한다.
    - 이것이 사회적 환경과 이루는 '조화의 적합성'은 아동이 유능하고 건강하게 발달하는데 중요하다.
    - 토마스(A. Thomas)와 체스(S. Chess)는 이것을 순환, 까다로운, 반응이 느린 아동의 세유형으로 구분하였다.

2 과목 : 집단상담의 기초
  • 26. 현실치료 집단상담에서 사용하는 주요기법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질문하기
    ㄴ. 유머사용
    ㄷ. 역할 바꾸기
    ㄹ. 역설적 기법
    ㅁ. 게임분석

  • 27. 집단상담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중심상담에서는 집단원이 처한 문제보다 집단원에게 초점을 맞춘다.
    ㄴ. 해결중심 집단상담자는 '알지 못함의 자세'를 취한다.
    ㄷ.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집단상담은 집단과정에서 집단원에게 이중자아의 역할을 해보게 한다.
    ㄹ. 합리정서행동(REBT) 상담은 집단상담자의 무조건적 수용을 통해 집단원으로 하여금 자신이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느끼게 한다.

  • 28.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과 구성요소의 연결이 옳은 것은?

  • 29. 집단상담자의 윤리적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청소년집단에서 집단원이 같은 학교 여자친구와 성관계를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담임선생님에게 즉각 알려준다.
    ㄴ. 청소년집단에서 집단원의 자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알았을 때 즉각 부모와 담당선생님에게 알린다.
    ㄷ. 가정에서 지속적으로 학대당하고 있는 청소년 집단원에 대해 본인이 거부하는 경우 비밀을 보장하고 신고하지 않는다.
    ㄹ. 집단상담자는 자신의 가치관을 집단원에게 분명히 알려주는 것보다는 가치중립적 태도를 보이는 것이 좋다.
    ㅁ. 집단상담진행중 집단원이 집단상담자와 이성적 만남을 원하는 경우 비밀보장을 원칙으로 개인적인 만남을 가질 수 있다.

  • 30. 집단상담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명료화하기 : 어떤 중요한 문제의 밑바닥에 깔려있는 혼동되고 갈등적이 느낌을 가려내어 분명히 해주는 것이다.
    ㄴ. 요약하기 : 집단원들이 이야기의 핵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거나 전체적인 집단과정에서 방향을 잡지 못할 때 활용할 수 있다.
    ㄷ. 자기노출 :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이며, 적절한 모험심과 용기가 필요한다.
    ㄹ. 해석하기 : 집단원이 표면적으로 표현하거나 인식한 내용을 뛰어넘어 집단상담자가 그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문제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ㅁ. 맞닥뜨림하기 : 피드백의 일종으로서 보다 정도가 강한 피드백이라 할 수 있다.

  • 31. 집단상담 참가자의 권리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참가 동의에 대한 거부
    ㄴ. 폐쇄집단인 경우라도 나갈 수 있는 자유
    ㄷ. 개인의 모든 비밀에 대해 보장받을 권리
    ㄹ. 동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
    ㅁ. 강요나 부당한 압력으로부터의 자유

  • 32. 얄롬(I. Yalom)이 제시하고 확인한 집단상담 치료적 요인 중에서 집단의 종결단계로 갈수록 부각되는 치료적 요인은?

  • 33. 다음은 집단상담 축어록의 일부이다. (ㄱ)~(ㄹ)에 해당되는 것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향기 : 저는 요즘 남자 친구와 많이 싸우고 있어요.그래서 지금 너무 힘들어서 헤어지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 겨울 : 남자 친구와 많이 싸우면서 힘들고, 너무 힘들어서 벗어나고 싶은 생각에 헤어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군요. ( ㄱ )
    - 향기 : 네, 정말 힘들어요···· 혹시 저와 같은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 있나요? ( ㄴ )
    - 바다 : 저도 남자친구와 싸웠어요. 너무 성격이 안 맞는 것 같아 많이 힘들고 헤어질까도 고민하고 있어요. ( ㄷ )
    - 향기 : 바다님도 저처럼 남자친구와의 관계가 힘드셨군요. ( ㄹ ) 그런데, 바다님은 어떤 문제로 자주 싸우고 있나요?

  • 34. 집단상담에서 응집력이 높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 35. 집단상담에서 바람직한 태도나 역할, 행동양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집단구조를 뜻한다.
    ㄴ. 집단의 유지 발전에 필요하다.
    ㄷ. 집단의 목표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ㄹ. 암묵적이기 보다는 명시화하는 것이 좋다.
    ㅁ. 집단원끼리 스스로 확립해야 하는 것이다.

  • 36. 집단역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집단상담자
    ㄴ. 집단원
    ㄷ. 집단과정
    ㄹ. 집단응집력
    ㅁ. 지도성 경쟁

  • 37. 집단상담의 계획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집단상담자의 실수를 모두 고른 것은?

    ㄱ. 부적절한 활동 선택
    ㄴ. 너무 많은 활동 계획
    ㄷ. 부족한 시간 계획
    ㄹ. 한 집단원에서 많은 시간 할당
    ㅁ. 부적절한 집단 활동 순서 배정

  • 38. 집단상담의 회기종료를 위한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라운드는 집단원이 돌아가면서 회기의 가장 인상적인 것을 평가하는 것이다.
    ㄴ. 집단원의 라운드 반응은 길고 깊을 때 회기종료에 효과적이다.
    ㄷ. 집단원이 요약하기는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집단원이 회기에 일어난 것을 간단히 말하는 것이다.
    ㄹ. 집단원이 요약하기 한 후에 다른 집단원도 느낌이나 중요했던 점을 언급하면 좋다.
    ㅁ. 지도자가 요약하기 한 후 집단원이 추가 내용을 요약할 수 있다.

  • 39. 다음과 같은 개입이 요구되는 집단상담단계에서 집단상담자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집단상담자에 대한 도전 다루기
    - 방어적인 행동 다루기
    - 두려움과 저항 탐색하기
    - 곤란한 행동을 하는 집단원 다루기

  • 40. 코리(G. Corey)의 집단상담 발달단계에서 집단상담자가 집단원의 사고와 정서변화, 자기탐색을 촉진하고, 공통으로 나타나는 주제나 강렬한 정서를 다루는 단계는?

  • 41. 집단상담 종결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2. 중ㆍ고등학교 청소년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3. 청소년집단상담에서 집단응집력 촉진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4. 청소년집단을 이끄는 집단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인간적 자질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개인상담 경험
    ㄴ. 유머감각
    ㄷ. 청소년 집단에 대한 폭넓은 식견
    ㄹ. 자신의 경험에 대한 개방성
    ㅁ. 집단에 접근하는 새로운 방식에 대한 독창성

  • 45. 다음 청소년집단상담에서 상담자가 적용한 집단기술은?

    - 하늘 : 저는 어릴 때부터 아토피가 있어서 얼굴이나 목이 빨개요. 그래서 다른 친구들이 싫어하기 때문에 머리카락으로 가려야만 해요.
    - 상담자 : 하늘이가 아토피 때문에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가리고 있었구나. 머리카락을 늘어뜨리고 있으니까 얼굴을 잘 볼 수가 없네. 네 얼굴이 조금 빨간 것이 나는 크게 느껴지지 않는데, 하늘이가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네 이야기도 듣고 싶구나.

  • 46. 청소년집단상담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행동에 관한 집단상담자의 대처로 옳지 않은 것은?

  • 47. 청소년집단상담을 초기, 중기, 후기단계로 구분할 때 중기단계의 효과적인 개입전략은?

  • 48. 중ㆍ고등학교 청소년집단상담의 효율적 진행을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1, 2, 3번이 정답 처리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 49. 청소년집단상담에 비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집단원의 저항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아닌 것은?

  • 50. 게슈탈트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왜'보다 '무엇'과 '어떻게'를 더 중요시한다.
    ㄴ. 지적인 이해보다 '행함'을 강조한다.
    ㄷ. 자기 스스로 일어서지 못하게 하는 방해물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ㄹ. '뜨거운 자리', '차례로 돌아가기', '빈자리', '질문형을 진술형으로 고치기' 등의 기법이 있다.

3 과목 : 심리측정 및 평가
  • 51.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2. 규준점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3. 신뢰도 계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4. 규준참조검사(norm-referenced test)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원점수를 어떤 상대적 위치로 바꾼 유도(derived)점수를 이용한다.
    ㄴ. 운전면허 시험처럼 최소한의 숙달수준을 달성했는지 측정하는 검사가 여기에 속한다.
    ㄷ. 개인의 점수는 동일한 검사를 수행한 다른 사람들의 점수와 비교해서 해석한다.

  • 55. 다음에서 설명하는 유형의 척도는?

    - 보통 12~46개의 문항으로 구성됨
    - 측정 변인의 연속선상에서 문항이 놓이는 위치가 그 문항의 척도치가 됨
    - 수검자의 점수는 자신과 일치한다고 표시한 문항들의 척도치를 모두 합해서 그것을 문항수로 나눈 값임

  • 56. 문항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7.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58. 문항특성곡선(ICC)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9. K-WISC-Ⅳ의 숫자(digit span) 소검사 수행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주의집중력
    ㄴ. 불안
    ㄷ. 거부증
    ㄹ. 학습장애

  • 60.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61. MMPI-2의 타당도 척도 중 자신을 긍정 왜곡하게 되면 상승하는 것은?

  • 62. 심리검사의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수검자에게 비밀보장의 한계를 설명해 준다.
    ㄴ. 검사결과에 대해 수검자가 설명을 요구할 권리를 존중한다.
    ㄷ. 수검자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한다.

  • 63. 타당도의 특성을 설명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4. 지능검사 결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65. MMPI-2의 재구성 임상척도 중 전반적인 정서적 불편감을 나타내는 것은?

  • 66. 수검자에게 심리검사를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종
    ㄴ. 교육배경
    ㄷ. 연령
    ㄹ. 저항감

  • 67. 로샤(Rorschach) 검사의 엑스너(J. Exner) 종합체계에서 유채색 반응이 아닌 것은?

  • 68. 성격평가질문지(PAI)의 임상 척도를 모두 고른 것은?

    ㄱ. 우울 척도 (DEP)
    ㄴ. 자살관념 척도 (SUI)
    ㄷ. 약물문제 척도 (DRG)
    ㄹ. 신체적 호소 척도 (SOM)

  • 69. 심리검사 종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0. 외부세계에 대한 태도나 적응에 있어서 어떤 과정을 선호하는지를 나타내는 MBTI 지표는?

  • 71. 지능의 개념과 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2. 다음의 직업과 가장 관련 있는 홀랜드(J. Holland)의 직업적 성격유형은?

    화학자, 물리학자, 인류학자

  • 73. 로샤(Rorschach) 검사의 엑스너(J. Exner) 종합체계에서 소외지표와 관련이 없는 반응 내용은?

  • 74. 문장완성검사(SC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5. 집-나무-사람(HTP) 검사를 해석할 때 고려하는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필압
    ㄴ. 그림의 크기
    ㄷ. 검사 소요시간
    ㄹ. 그림을 그린 위치

4 과목 : 상담이론
  • 76. 다음 사례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실존주의 상담기법은?

    저는 이 기법으로 내담자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행동을 오히려 더 과장하게 해서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것은 두려움 그 자체일 뿐이라는 사실을 깨닫도록 도왔습니다.

  • 77. 합리정서행동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8. 여성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을 발달상의 성차가 있는 존재로 본다.
    ㄴ. 내담자의 문제를 사회·정치적 맥락보다는 개인적인 것으로 이해한다.
    ㄷ. 여성과 남성의 차이점 또는 유사점을 지나치게 과장하는 것을 경계하기 위해 알파편견과 베타편견 개념을 사용한다.
    ㄹ. 여성은 타인들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낄 때 존재 가치를 인정받는 것으로 여긴다는 밀러(J, Miller)의 관계모형이 포함되어 있다.

  • 79. 비밀유지의 상담자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비밀유지 원칙의 위반은 윤리적 문제뿐 아니라 법적 문제도 초래할 수 없다.
    ㄴ.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비밀유지를 위한 증언거부권이 적용되고 있다.
    ㄷ. 미성년자를 상담하고 있는 상담자의 자녀의 상담내용에 대한 부모나 보호자의 알 권리를 인정해야 한다.
    ㄹ. 상담자는 상담에서 알게 된 타인에 대한 심각한 위협을 잠재적 희생자에게 알려야 할 의무가 있다.

  • 80. 해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1. 정신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성격형성과 정신장애의 원인이 어린 시절의 경험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
    ㄴ. 객관적·과학적 검증을 위한 시도가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ㄷ. 개인이 불안을 느끼게 되면 자아가 방어기제를 동원한다고 가정한다.
    ㄹ. 정상적 불안은 개인의 존재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에서 발생한다고 본다.

  • 82. 다음 사례개념화 내용에서 나타난 내담자의 방어기제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순서대로 (ㄱ), (ㄴ), (ㄷ))

    ( ㄱ ) 내담자는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자신이 인식한 약점이나 실패를 다른 긍정적인 특성으로 보충함으로써 자존심을 회복하고자 하고, ( ㄴ ) 용납하기 어려운 감정이나 동기를 타인 또는 외부에 돌리는 경향이 있으며, ( ㄷ ) 내담자의 폭력적인 행동은 자신의 자아를 위협하는 대상에 대한 감정을 덜 위협적인 대상으로 옮겨 표출하는 기제로 보인다.

  • 83. 다음 사례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상담기법은?

    - 학생 : 그렇지만 음···, 언젠간 문제가 잘 해결되겠죠 뭐. (미소를 짓는다.)
    - 상담자 : 학생이 고통스러운 경험에 대해 말하면서 미소를 지을 때마다 나를 안심시키려는 것 같아서 안타까운 느낌이 든단다.

  • 84. 상담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5. 다음 중 개인심리학의 개념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열등감
    ㄴ. 가상적 목적론
    ㄷ. 사회적 관심
    ㄹ. 인생태도
    ㅁ. 생활양식

  • 86. 상담자의 자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7.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8. 교류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9.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교류분석 유형은?

    - 학생 : (수업시간에 시계를 보며) 선생님! 지금 몇시에요?
    - 교사 : 너는 공부는 안하고 집에 갈 생각만 하는구나!

  • 90. 접수면접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 91. 인간중심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2. 다음 사례에서 보인 인지치료에서의 인지왜곡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ㄱ. A는 여자 친구가 바쁘다며 연락을 자주 하지 않자 ' 나를 싫어하고 멀리하려 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별을 준비한다.
    ㄴ. B는 수업시간에 과제를 발표한 후 대부분의 학생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반면 소수의 학생들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자, 부정적 반응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발표가 잘못되었다고 단정 짓고 낙담한다.

  • 93. 상담 기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4. 청소년 내담자의 상담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95. 행동주의 상담의 기법과 예시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96. 현실치료의 WDEP 모델의 상담자 반응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ㄱ. 원하는 것을 얻기 우해 어떻게 하고 있나요?
    ㄴ.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할 마음이 있나요?
    ㄷ. 문제해결을 위해 어떻게 하려고 하나요?
    ㄹ. 지금하고 있는 행동이 원하는 것을 얻는데 도움이 되나요?

  • 97. 게슈탈트상담의 접촉경계 장애와 예시를 바르게 연결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반전 - 자신을 괴롭히는 친구에게 화가 날 때 자해를 함
    ㄴ. 융합 - 부모가 요구하는 가치관을 비판하지 않고 수용함
    ㄷ. 내사 - 친구와 싸운 일 때문에 수업에 집중하지 못함
    ㄹ. 편향 - 요점이 없는 이야기를 장황하게 늘어놓음

  • 98. 종결 단계에서 상담자가 취한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내담자가 이별에 대한 감정을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ㄴ. 종결에 대한 두려움으로 상담자에게 의존하는 내담자와 정해진 회기를 초과하여 상담을 계속 진행하였다.
    ㄷ. 상담이 필요한 사안이 발생하면 다시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이야기하였다.
    ㄹ. 내담자가 상담 초기에 호소했던 문제가 얼마나 줄어들었는지 비교하도록 하였다.

  • 99. 해결중심 상담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00. 각 이론의 한계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과목 : 학습이론
  • 101. 레퍼와 호델(Lepper &Hodell)의 관점에서, 최교사가 학생들에게 유발하고자 한 내재적 동기 요소는?

    최교사는 역사수업에서 역대 대통령의 복장과 목소리를 흉내 낸다. 그는 자신이 묘사하고자 하는 사람을 현실감 있게 표현하면 학생들이 그 인물에 관심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102. 몰입(flow)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03. 드웩(C. Dweck)이 제시한 지능에 대한 실체적 견해(entity view of intelligence)를 가진 학생들의 특징이 아닌 것은?

  • 104. 라이언과 데시(Ryan &Deci)가 설명한 자기결정성 정도에 따른 자기조절 유형 수준을 낮은 것에서 높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내사된 조절 (introjected regulation)
    ㄴ. 통합된 조절 (intergrated regulation)
    ㄷ. 내재적 조절 (intrinsic regulation)
    ㄹ. 확인된 조절 (identified regulation)
    ㅁ. 외적 조절 (external regulation)

  • 105. 톨만(E. Tolman)의 잠재적 학습(latent learning)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06. 강화계획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07. 고전적 조건형성과 관련 없는 것은?

  • 108. 헵(D. Hebb)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09. 다음에서 설명하는 장(Field)이론의 주요 개념은?

    - 어느 순간에 어느 곳에 위치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순간적인 상태
    - 개인이 관심을 두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스스로 위치해 있는 공간

  • 110. 다음 각 사례들에 해당하는 정보처리이론을 보기에서 바르게 골라 짝지은 것은?

  • 111. 보기와 같이 선형이 연결되지 않은 불완전한 도형을 완성된 형태로 지각하는 원리는?

  • 112.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 학습을 어떻게 조율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
    - 책을 읽을 때 단어를 하나하나 꼼꼼히 읽어야 하는지, 대충 읽어도 되는지를 아는 것

  • 113.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14. 마이켄바움과 굿맨(Meichenbaum &Goodman)의 자기조절행동 단계를 낮은 것에서 높은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상담자의 말을 아동이 큰소리로 따라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ㄴ. 상담자가 큰 소리로 말하며 과제를 수행하고 아동은 관찰한다.
    ㄷ. 아동이 혼자서 큰소리로 말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ㄹ. 아동이 속삭이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ㅁ. 아동이 마음 속으로 말을 하면서 과제를 수행한다.

  • 115. 정보처리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16. 망각 중 순행간섭의 사례로 옳은 것은?

  • 117. 볼스(R. Bolles)의 진화심리학적 학습이론과 관련하여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동물의 신험적인 소인을 활용하는 학습 과제는 성공할 가능성이 크다.

  • 118. 뇌의 편재화(lateraliz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19.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20. 전이(transfer)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손다이크(E. Thorndike)는 상황이 동일한 요소(자극)을 가지고 있으며 유사한 반응을 요구할 때 전이가 일어난다고 주장하였다.
    ㄴ. 형태이조설(transposition theory)은 선행학습장면에서 발견한 관계성(형태)를 후행 학습 장면에 사용하기 때문에 전이가 일어난다는 주장이다.
    ㄷ. 부적전이(negative transfer)는 선행학습이 후행학습을 촉진하는 것이며, 그 역도 성립한다.
    ㄹ. 도해적 전이(figural transfer)는 원대로의 지식이 새로원 과제에 전이되는 것이다.

  • 121.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새롭게 학습된 정보가 대뇌피질에 입력된 후 나중에 회상될 수 있도록 신경연결이 안정되고 강화되는 과정으로 해마가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 122. 조작적 조건형성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연쇄화(chaining)는 먼저 한 반응만 강화하고, 그 다음 연속으로 이루어지는 두 반응에 대해 강화하는 식으로 반응의 연쇄를 학습시키는 과정이다.
    ㄴ. 특정한 반응비율이 요구될 경우 차별강화계획은 부적절한다.
    ㄷ. 수동적 회피학습(passive avoidance learning)에서 유기체는 혐오사태를 회피하기 위해 특정반응을 하지 않는 것을 학습한다. ㄹ. 유기체가 특정 자극에 대해 반응을 더 잘하는 현상을 자극 분극화(stimulus polarization)라고 한다.
    ㅁ. 무작위로 강화를 주면 바로 직전 반응은 무엇이든지 강화되는 경향이 있어 미신적 행동이 나타난다.

  • 123. 학습과 발달의 관련성에 관한 비고츠키(L. Vygotsky)와 피아제(J. Piaget)의 주장으로 옳은 것은?

  • 124. 자기결정성 이론의 기본 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25. 와이너(B. Weiner)의 귀인이론으로 옳지 않은 것은?

ㆍ해당 자격증 혹은 기출문제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AI 챗봇
2024년 05월 21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19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