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1. 자격요약

자격명 :
청소년상담사3급(1교시)
관련부처 :
여성가족부
시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응시자격 :
제한있음
자격분류 :
국가전문자격증
홈페이지 :
www.q-net.or.kr
자격증 관계도

3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3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2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1급 청소년상담사(1교시 : 필수), 1급 청소년상담사(2교시 : 선택)

2. 자격정보

□ 청소년상담사3급(1교시)
응시자격을 갖춘 자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3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실시하는 100시간 이상의 연수과정을 마친 자로서 여성가족부장관으로부터 자격을 부여받은 자를 말함.
□ 주요특징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 부모 또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청소년의 심리정서 및 진로·학업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상담과 해결을 도와주는 상담복지전문가를 말함.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기본법(제22조 1항)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으로, 학력 또는 경력에 따라 1급, 2급, 3급, 3개 등급으로 구분됨.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을 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
3급 청소년상담사는 유능한 청소년 상담사(실행 인력)로서, 기본적인 청소년상담 업무 및 집단상담의 공동지도자 업무, 매체상담 및 심리검사 등의 실시와 채점, 청소년상담 관련 의뢰체계를 활용, 청소년상담실 관련 제반 행정적 실무를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
□ 진로 및 전망
자격부여

- 청소년시설과 청소년단체는 청소년육성을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여야 함. (청소년 기본법 제23조 ①)

- 학교는 청소년육성에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때에 필요하면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를 채용할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4조 ①)

-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이하 "시 · 도"라 한다), 시·군·구(자치구를 말한다. 이하 같다) 및 읍·면·동 또는 제26조에 따른 청소년육성 전담기구에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을 둘 수 있음. (청소년 기본법 제25조 ①②)

3. 시험정보

□ 수수료

필기 : 26,000원

□ 취득방법
응시자격

- 관련학과 :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상담관련분야 학사학위 /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상담관련분야 전문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2년

- 순수경력자 : 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2년 / 전문대학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의 전문학사학위 + 상담 실무경력 4년 / 고등학교 졸업 + 상담 실무경력 5년

- 동일직무분야 : 여성가족부령에 의한 자격(제1호부터 제4호에 규정된 사람과 같은 수준 이상)

시험과목

- 필기

1) 발달심리
2) 집단상담의 기초
3) 심리측정 및 평가
4) 상담이론
5) 학습이론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5지 택일형 과목당 25문항(과목당 20분)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제한시간

- 필기 : 100분

1 과목 : 발달심리
  • 1.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기능 및 구조가 쇠퇴하는 부정적 변화는 발달에 포함되지 않는다.
    ㄴ. 발달은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포함한다.
    ㄷ.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영향을 포함한다.
    ㄹ. 도덕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은 상호 독립적이다.

    • 1ㄱ, ㄴ
    • 2ㄱ, ㄷ
    • 3ㄴ, ㄷ
    • 4ㄴ, ㄹ
    • 5ㄷ, ㄹ
  • 2. 발달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종단적 연구는 횡단적 연구보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 2실험 참가자들이 받게 되는 각기 다른 실험처치 변인은 종속변인이다.
    • 3단기종단연구에서는 반복된 검사의 결과로 연습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 4실험설계에서 통제집단은 실험처치를 받지 않는다.
    • 5상관관계로 인과관계를 결정할 수 없다.
  • 3. 다음의 특징을 나타내는 발달 개념은?

    지영이는 아버지의 학대로 인하여 대인기피증과 우울증을 보였지만, 아버지와 떨어져 살게 된 후 사교적이며 명랑한 아이가 되었다.

    • 1가소성(plasticity)
    • 2가역성(reversibility)
    • 3탈중심화(decentration)
    • 4특수화(specification)
    • 5평형화(equilibration)
  • 4.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5. 애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전조작기의 아동의 사고는 물활론적이며 자아중심적이다.
    ㄴ. 아동이 이전에 갖고 있던 도식에 근거하여 새로운 경험을 해석하는 과정을 동화(assimilation)라고 한다.
    ㄷ. 인지발달단계의 순서는 사회문화적 경험에 따라 달라진다.
    ㄹ.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가설-연역적 추론 능력이 있다.

  • 7. 다음의 사례에 해당하는 인지발달의 개념으로 옳은 것은?

    지영이는 검은색 털이 있는 동물을 강아지라고 알고 있었다. 친구의 강아지가 하얀색 털이 있는 것을 보고, 모든 강아지의 털이 검은색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다.

  • 8. 비고츠키(L.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 다음에 해당하는 성염색체 이상 증후군은?

    - 난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여성 호르몬이 부족하고, 사춘기가 되어도 2차 성징이 나타나지 않는다.
    - 공간지각 능력은 평균 이하인 경우가 많다.
    - 연소자형 관절염과 작은 체격이 보편적이 특성이다.

  • 10. 태내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태내기는 난자와 정자가 수정된 순간부터 출생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ㄴ. 태아기는 8주 이후부터 출생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ㄷ. 배아기에는 심장이 뛰기 시작하며 생식기가 형성된다.
    ㄹ. 산모의 흡연은 저체중아 출산 가능성을 높인다.

  • 11. 생후 1개월이내 신생아의 감각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2. 운동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신생아기에는 손바닥에 어떤 물건을 쥐어주면 꼭 쥐는 반응을 보였다.
    ㄴ. 생후 3~6개월 된 영아는 뒤집기를 한다.
    ㄷ. 생후 1세 영아는 두발자전거를 탈 수 있다.
    ㄹ. 아동기는 유아기보다 협응능력이 더 발달한다.

  • 13. 다른 유아가 노는 것을 관찰하면서 말을 하거나 제안을 하지만, 자신이 직접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놀이유형은?

  • 14. 피아제(J. Piaget)의 감각운동기에서 다음 사례에 해당되는 하위단계는?

    - 나무토막을 갖고 놀던 11개월 된 영아가 나무토막이 싫증나서 그것을 옆으로 밀어놓고 다른 장난감에 쌓인 곳으로 기어간다.
    -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일련의 행동을 통해 이전보다 적극적으로 주변을 탐색한다.

  • 15. 다음에 해당하는 언어의 구성 지식은?

    - 6세 지민이가 3세 동생에게 새로운 게임을 설명할 때 동생 수준에 맞추어 말한다.
    -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언어가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규칙을 알아야 한다.

  • 16. 지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7. 다음에서 설명하는 노화의 생물학적 이론은?

    DNA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 염색체의 끝 부분이 세포분열을 거듭할수록 점점 짧아지고, 세포는 더 이상 분열하지 못해서 노화를 일으킨다.

  • 18. 발달 이론가의 주장으로 옳은 것은?

  • 19.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DSM-5)에서 유뇨증을 진단하는 기준으로 옳은 것은?

  • 20. 다음과 같이 주장한 학자는?

    부모-자녀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다른 정신분석이론가와 달리 청년기 발달에서 친구관계의 역할을 강조하였고, 몇몇 친한 동성친구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단짝관계(chumship)' 라 칭하였다.

  • 21.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22. 다음에서 설명하는 것은?

    영아는 낯선 사람을 만났을 때 두려운지 아닌지 애매한 상황을 보다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해 믿을만한 사람에게서 정서적 정보를 얻는다.

  • 23. 청소년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24.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DSM-5)에서 제시한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증상이 아닌 것은?

  • 25.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DSM-5)의 신경발달장애에서 운동장애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 과목 : 집단상담의 기초
  • 26. 개인상담보다는 집단상담에 가장 적합한 청소년은?

  • 27. 집단상담 회기별 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28. 집단상담자가 지켜야 할 윤리와 규범에 관한 것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집단원의 권리보다는 집단의 유지와 권리가 더 존중되어야 한다.
    ㄴ. 집단의 성격과 목표, 특성 등을 집단원들에게 분명하게 안내해야 한다.
    ㄷ. 약물남용의 경우는 비밀보장의 원칙을 예외로 하고 보호자에게 알려야 한다.
    ㄹ. 18세 미만의 청소년은 집단참여에 부모의 동의를 얻도록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다.

  • 29. 집단상담의 이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소속감과 연대감을 경험할 수 있다.
    ㄴ. 새로운 대인관계를 학습할 수 있다.
    ㄷ. 집단상담은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다.
    ㄹ. 새롭게 터득한 사회기술을 연습할 수 있다.

  • 30. 사실적인 이야기를 늘어놓으며 집단을 지루하게 하는 집단원에 대한 집단상담자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 31. 다음에서 설명하는 집단상담자의 역할은 어떤 이론에 근거한 것인가?

    - 지금-여기의 경험 강조
    - 알아차림과 접촉 촉진
    - 내담자의 감각 사용 촉진
    - 내담자의 신체언어와 접촉

  • 32. 차단하기 기법이 필요한 상황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집단원이 중언부언할 때
    ㄴ. 집단원이 상처를 주는 말을 할 때
    ㄷ. 지도자가 주제의 초점을 변경하고자 할 때
    ㄹ. 집단이 비생산적인 분위기로 흘러가서 분위기 전환이 필요할 때

  • 33. 생산적인 지지와 격려에 해당하는 것은?

  • 34. 심리극에 근거한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35. 정신분석 집단상담에서 '놀림을 받는 집단원 A는 인기가 많은 집단원 B에 대해 불편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이때 집단원 A가 드러내는 행동의 방어기제로 옳은 것은?

  • 36. 다음은 집단상담 축어록의 일부이다. (ㄱ) ~(ㄹ)에 해당되는 것을 순서대로 옳게 연결한 것은?

    - 태리 : 저는 요즘 중간고사 공부를 하면서 너무 자신이 한심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 유진 : 자신이 한심하다는 생각이 든다니 속상하시겠어요. ( ㄱ ). 잠은 잘 자는 편인가요? ( ㄴ )
    - 태리 : 요즘은 힘도 없고 잠도 잘 못자요
    - 동맥 : 시험공부할 때는 누구나 그런 생각이 들기 마련이지요. 너무 걱정하지 말아요. 지나갈 거에요( ㄷ )
    - 희성 : 지난번에 유진님도 자격증 공부로 힘들어했었던 것 같은데, 유진님은 태리님의 이야기를 듣고 어떤 느낌이 드나요? ( ㄹ )

  • 37. 현실치료 집단상담의 주요기법이 아닌 것은?

  • 38. 교류분석(TA) 집단상담에서 다루는 내용이 아닌 것은?

  • 39. 아들러(A. Adler) 집단상담에서 분석과 통찰단계의 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0. 집단원의 침묵과 참여 부족의 이유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비밀누설에 대한 두려움
    ㄴ. 말보다는 침묵이 더 효과적이라는 생각
    ㄷ. 자신은 말할 가치가 별로 없다는 느낌
    ㄹ. 집단원이나 지도자에 대한 표현되지 않는 분노감
    ㅁ. 다른 집단원과 비교하여 자신은 기대에 미치치 못한다는 느낌

  • 41. 코리(G. Corey)의 집단발달 단계 중 과도기(transition)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2. 집단원이 경험한 치료적 요인은?

    이번 회기에 집단지도자는 내가 다른 집단원에게 매우 공격적으로 말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해 주었다. 나는 집단지도자에게 화를 내지 않으면서 "솔직히 말해주어 고맙습니다." 라고 말하게 된 것이 좋았다. 이전에는 부정적인 피드백에 대해 이런 식으로 반응하지 못했다.

  • 43. 집단응집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44. 집단발달단계의 특징을 발달단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ㄱ. 갈등과 방어, 집단상담자에 대한 도전
    ㄴ. 집단원의 참여 주저, 긴장과 두려움
    ㄷ. 집단응집력의 중가, 지금-여기에서의 직접적인 대화
    ㄹ. 좌절 감정 다루기, 소극적 태도

  • 45. 집단상담 제안서를 작성할 때 포함될 내용이 아닌 것은?

  • 46. 개인상담과 비교했을 때 집단상담의 단점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집단압력과 가능성
    ㄴ. 개인작업의 제한성
    ㄷ. 경제성과 효율성
    ㄹ. 대리학습

  • 47. 집단상담 초기에 비협조적인 학생의 저항에 대처하는 적절한 반응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집단상담은 어떤 활동을 하는 것 같아요?
    ㄴ. 집단상담에 참여를 하는데 무엇이 가장 어려울 것 같아요?
    ㄷ. 집단상담을 처음하면 불편할 수 있어요. 무엇이 불편한지 말해 줄 수 있나요?

  • 48. 다음은 어떤 집단의 유형에 해당하는가?

    - 집단원 간의 대인관계 과정에 초점을 둔다.
    - 집단원의 자발성과 주관적인 의견에 초점을 둔다.
    -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지도자와 복수의 집단원들로 이루어진다.
    - 집단원 간의 상호피드백과 지금-여기에서의 경험에 초점을 둔다.

  • 49. 생산적인 집단을 운영하는데 방해가 되는 집단원의 진술에 해당하는 것은?

  • 50.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기술과 그 예로 옳지 않은 것은?

3 과목 : 심리측정 및 평가
  • 51. 다음 설명으로 옳은 것은?

    - 해당 문항의 정답자 수를 그 문항에 반응한 사람의 총수로 나눈 비율이다.
    - 지수는 0.0~1.0의 범위를 가진다.

  • 52. 문항반응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53. 등간척도에 해당하는 것은?

  • 54.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5. 규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56.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7. 내적합치도를 확인할 수 있는 신뢰도 계수로만 나열한 것은?(문제 오류로 확정답안 발표시 3, 4, 5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3번을 누르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 58.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59. 만15세 수검자에게 실시 가능한 성격검사는?

  • 60. K-WISC-Ⅳ의 작업기억지표(WMI)를 측정하는 소검사는?

  • 61. 심리검사 및 평가의 윤리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62. K-WAIS-Ⅳ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10개의 핵심소검사와 5개의 보충소검사로 구성된다.
    ㄴ. 소검사들의 표준점수의 평균은 15이고, 표준편차는 5이다.
    ㄷ. 전체지능지수(FSIQ)의 범위가 70~79이면 '경계선'으로 분류한다.
    ㄹ. 동형찾기를 대체하는 보충소검사는 지우기이다.
    ㅁ. 일반능력지수(GAI)는 언어이해와 작업기억의 핵심소검사로 구성된 조합점수이다.

  • 63. 지능을 일반요인 g(general factor)와 특수요인 s(special factor)로 구분한 학자는?

  • 64. 정신상태평가(mental status examination)의 주요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65. K-WISC-Ⅳ 실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토막짜기 소검사에서는 수검자의 점수가 2문항 연속해서 0점이면 중지한다.
    ㄴ. 숫자와 순차연결 소검사에서는 문항 반복을 허용하지 않는다.
    ㄷ. 문항을 반복했을 때 기록용지 R이라고 표기한다.
    ㄹ. 동형찾기 소검사에서는 모든 연령의 시작점이 같다.

  • 66. 심리검사의 실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67. 삭스(J. Sacks)의 문장완성검사(SSCT)에서 자기개념 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태도는?

  • 68. 투사적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69. 엑스너(J. Exner)의 종합체계의 결정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70. 집-나무-사람(HTP)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71. MMPI-2의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72. 홀랜드(J. Holland)의 진로탐색검사의 직업적 성격유형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통합적 유형
    ㄴ. 탐구적 유형
    ㄷ. 사회적 유형
    ㄹ. 판단적 유형
    ㅁ. 예술적 유형

  • 73. 다음에 해당하는 MBTI의 지표는?

    - 실제 경험을 중시하며, 현재에 초점을 맞추어 살아가고자 한다.
    - 정확한 것을 좋아하고, 관찰 능력이 뛰어나며, 상세한 것까지 기억을 잘 하는 편이다.

  • 74. 성격평가질문지(PAI)의 임상척도와 그 측정 내용이 옳지 않은 것은?

  • 75. 다음 사례에서 A양에게 MMPI-2를 실시했을 때 예상되는 결과가 아닌 것은?

    21세인 A양은 약 2개월전부터 불안과 걱정이 심해졌고, 강의실에서 무기력하게 엎드려 이는 경우가 많았다. 최근 상담실을 방문하여 "사는 것이 재미없고, 다 귀찮다. 차라리 죽고 싶다."고 울면서 심리적인 고통을 호소하며 상담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였다.

4 과목 : 상담이론
  • 76.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상담자, 내담자, 상담관계가 주요 요소이다.
    ㄴ. 상담자는 상담에 대한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이다.
    ㄷ. 상담은 내담자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ㄹ. 상담자는 내담자의 변화를 위해 내담자 문제를 해결해 주는 주체이다.

  • 77. 상담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을 할 때 필요한 기본적인 윤리적 원칙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   ) :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그것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하는 것
    - (   ) : 내담자의 안녕과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

  • 78. 상담자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자질이 아닌 것은?

  • 79. 상담자의 윤리적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내담자와의 다중 관계는 그 자체로 착취적이므로 한계를 명확히 하는 것이 좋다.
    ㄴ. 전문적으로 훈련받지 않는 영역에 대한 상담이라도 내담자와의 관계를 위해 상담을 계속 수행한다.
    ㄷ. 상담 중 내담자의 학교폭력 가해 사실을 알게된 경우, 내담자에게 비밀보장 예외에 대한 설명을 하고 관련 기관에 신고해야 한다.

  • 80. 정신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1. 아들러(A. Adler) 개인심리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82. 다음 사례에서 초등학생 민수에게 사용된 행동주의 상담기법은?

    민수는 낮은 학업 성적으로 인해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상담자는 민수가 평소 컴퓨터 게임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상담자는 민수는 하루 계획한 학업량을 달성하는 경우, 컴퓨터 게임을 30분 동안 하도록 개입하였다.

  • 83. 방어기제와 그 예로 옳은 것은?

  • 84. 실존주의 상담의 인간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은 자기인식 능력을 지닌 존재이다.
    ㄴ. 개인은 그가 처한 객관적 상황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ㄷ. 인간은 자신의 의사와 상관업이 이 세상에 우연히 던져진 존재이다.
    ㄹ. 인간이 처한 실존상황의 주된 네 가지 조건은 죽음, 고독, 자유, 희망이다.

  • 85.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현재 경험이 자기개념과 불일치할 때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ㄴ. 내적 경험을 무시하고 부모의 기준에 맞추는 것이 부적응의 원인이다.
    ㄷ. 자기실현 경향성은 자기를 보존, 유지, 향상시키고자 하는 후천적인 상위의 욕구다.
    ㄹ. 무조건적 사랑을 받은 아동은 자신의 특성을 선택적으로 수용한다.
    ㅁ.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 사고, 행동에 대하여 평가를 하지 않는다.

  • 86. 다음 사례에서 게슈탈트 이론의 접촉경계 혼란 현상은?

    고등학생 A는 우울과 신체화 증상을 자주 호소한다. 이러한 증상은 학교에서 친구들과 갈등이 생길 때 더욱 심하게 경험하게 되는데, 특별히 자각하지 못한 채 자동적으로 일어난다고 하였다.

  • 87. 다음 사례에서 합리정서행동상담(REBT)의 ABCDE 절차와 내용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늘 우수한 성적을 유지하던 지호는 최근 중간고사에서 평균 정도의 성적을 받은 후 심한 무력감을 호소하여 상담에 의뢰되었다.

  • 88. 벡(A. Beck)의 인지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협동적 경험주의 관점을 따른다.
    ㄴ. 심리교육적 모델에 근거하고 있다.
    ㄷ. 내담자의 자가치료(self-treatment) 능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둔다.
    ㄹ. 1960년대 정신분석과 행동치료로 잘 치료되지 않던 우울증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으로 개발되었다.

  • 89. 게슈탈트 상담의 치료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0. 현실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1. 교류분석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92. 합리정서행동상담(REB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93. 여성주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사회의 변화에도 관심을 가진다.
    ㄴ. 사회적 성역할 기대가 개인의 정체성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ㄷ. 남녀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지 않고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하도록 돕는다.
    ㄹ. 남녀의 행동 차이는 사회화 과정보다는 선천적인 것에 기인하는 것이 더 크다고 본다.

  • 94. 다음은 어떤 상담접근의 목표인가?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고, 삶을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책임지도록 돕는다.

  • 95. 상담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96. 상담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97. 다문화 상담 역량을 갖춘 상담자의 자질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내담자가 자신의 영적 멘토에게 자문을 구하지 않도록 한다.
    ㄴ. 내담자의 문화적 배경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와 지식을 학습한다.
    ㄷ. 다문화적 관점을 발전시키기 위해 일상에서 소수자들을 접할 기회를 갖는다.
    ㄹ. 자신의 가치관과 편견이 다른 문화권의 내담자를 상담할 때 방해가 될 수 있음을 안다.

  • 98. 상담 과정 중 초기단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내담자의 호소문제를 탐색한다.
    ㄴ. 내담자와 상담관계를 형성한다.
    ㄷ. 내담자 호소문제의 해결정도를 평가한다.
    ㄹ. 내담자의 상담에 대한 기대를 탐색한다.
    ㅁ. 내담자가 상담을 통한 자신의 변화를 인식하도록 촉진하다.

  • 99. 직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00. 상담이론과 기법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5 과목 : 학습이론
  • 101. 밀러와 달라드(N. Miller &J. Dollard)의 관찰학습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02.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장기기억의 유형은?

    지난 주 토요일 오전, 동네 카페에 커피를 마시러 갔고 점원과 그 날 날씨에 대해 이야기 나눈 것을 기억한다.

  • 103. 자기조절(self-regulation)에 관한 정보처리이론적 관점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메타인지적 인식을 강조한다.
    ㄴ. 개인적, 행동적, 환경적 요인들 간의 역동적 관계를 강조한다.
    ㄷ.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자기성찰(self-reflection)을 강조한다.
    ㄹ. 시연, 정교화, 조직화와 같은 학습전략을 강조한다.

  • 104. 다음 사례에서 반두라(A. Bandura)의 관찰학습에 영향을 주는 하위과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경수는 기차역 대합실 TV에서 프로 테니스 선수가 백핸드를 완벽하게 구사하는 것을 보고 (A), '아! 저렇게 팔목을 구부리지 않아야 하는구나'라고 혼잣말을 하며 마음속으로 그 동작을 모방하였다. (B)

  • 105. 장기기억의 인출 사례로 옳지 않은 것은?

  • 106. 기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과잉학습(overlearning)의 양이 많을수록 기억하기 쉽다.
    ㄴ. 학습한 맥락과 상이한 맥락에서 회상할 때 기억하기 쉽다.
    ㄷ. 기억향상을 위한 청킹(chunking)은 감각기억에서 시작된다.
    ㄹ. 최신효과는 기억 목록 첫 부분의 항목이 많이 회상되는 것이다.

  • 107. 반두라(A. Bandura)의 관찰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모방은 관찰학습의 필요조건이다.
    ㄴ.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며 어떠한 것이라도 모델이 될 수 있다.
    ㄷ. 관찰학습은 학습능력을 요구한다.
    ㄹ. 관찰학습은 조작적 조건화와 동일한다.

  • 108. 톨만(E. Tolman)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09. 다음 A양의 심리상태를 설명한 개념으로 옳은 것은?

    전학을 간 초등학교 5학년 A양은 낯선 환경 탓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할 것 같아 고민이 많았다. 하지만, 옆자리 학생이 이전 학교의 단짝 친구와 닮아서 마음이 휠씬 편해졌다.

  • 110. 학습심리에 대한 학자별 이론적 주장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111. 조건형성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12. 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13. 다음 A군의 심리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시험불안이 높은 A군은 시험 전 선생님이 시험지가 담긴 황색 봉투를 교탁 위에 '툭' 내려놓은 소리에 소스라치게 놀랐다. 이것이 반복되면서 A군에게 있어서 시험 전 황색봉투와 이것이 내는 소리는 두려움의 대상이다. 이후 A군은 시험시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선생님이 출석부를 교탁 위에 '툭' 내려놓는 소리에 감짝 놀란다.

  • 114. 내성법(introspection)을 통하여 인간의식의 기본요소를 분석하고 확인하는데 목적을 둔 심리학파는?

  • 115. 다음 사례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운동선수가 해외 원정경기를 할 때 자국의 응원단이 많거나 운동장 환경이 비슷하면 경기력이 높아진다. 자국에서 경기할 때와 유사한 환경으로 인하여 긴장이 줄어 자신의 실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 116. 처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17. 인간 뇌 기능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전두엽은 추론, 계획세우기 등의 고차원적 사고 과정을 조절한다.
    ㄴ. 브로카 영역은 언어 이해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며, 뇌의 좌측 측두엽에 위치한다.
    ㄷ. 두정엽은 온도와 통증 등 체감각을 처리한다.
    ㄹ. 편도체는 시각정보의 해석과 기억을 주로 담당한다.
    ㅁ. 후두엽은 정서와 관련된 기억에 관여한다.

  • 118. 자기가치(self-worth)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19. 인간 뇌와 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20. 수행목표지향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수행회피목표지향성이 높은 경우 타인과 비교하여 자신이 유능하게 평가받는 것에 초점을 둔다.
    ㄴ. 수행회피목표지향성이 높은 경우 지능에 대한 고정적 관점을 가진다.
    ㄷ. 수행접근목표지향성이 높은 경우 과제 실패의 원인을 자신의 능력에 귀인하는 경향이 높다.
    ㄹ. 수행접근목표지향성이 숙달목표지향성보다 높은 경우 도전적 과제를 선호한다.

  • 121. 동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22. 정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23. 다음 각 사례들에 해당하는 귀인 편향을 보기에서 바르게 골라 짝지은 것은?

  • 124. 에클스와 윅필드(J. Eccles &A. Wigfield)의 기대×가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25.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ㆍ해당 자격증 혹은 기출문제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AI 챗봇
2024년 05월 20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02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