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03.05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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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교육과정 |
자료 |
2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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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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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
2. 구성주의 교수-학습의 방법
1) 교수-학습방법
2) 구성주의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달이란 유아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구성되어진다고 보는 구성주의는 유아교육의 새로운 접근을 열어주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나 비고츠키의 이론에 심리적 근거를 둔 구성주의 접근은 유아의 발달을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로 보고 있다.
아동이 물리적이고 사회적인 세계 안에서 자신이 경험한 것을 적극적으로 해석하며 그들 자신의 지식과 지능과 도덕성을 구성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아동들이 배운적이 없는 많은 개념들을 소지하고 있다는 점을 통해서 우리는 아동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동들은 자신이 만들어내며, 틀렸던 지식들을 탐색하고 자신의 지식으로 구성하려는 노력을 한다. 아동들의 흥미를 따르게 하며, 적극적 실험을 격려해 주어한다. 그리고 성인과 유아, 그리고 유아들 간의 협동을 장려해 주어야 한다. 즉, 구성주의 교육은 흥미와 실험과 협동이라 할 수 있다. 구성주의 입장에서 유아는 지식을 구성하는 능동적 존재로 파악하며, 인간의 내적 본성이나 외적 환경의 어느 한쪽이 아니라 이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들이 어떻게 발달하게 되는가에 관심을 가진다.
교육과정을 실천한다는 것은 어떤 내용을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지를 선정하는 문제 , 그 내용을 조직하고 체계화하는 문제, 그리고 조직화된 내용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문제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와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
구성주의 접근은 유아들의 사고 활동이 환경과 유아의 상호작용에 의해 능동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각 발달단계에서 경험의 적절성이 필수적이라고 본다. 유아가 자신의 인지과정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고 보기 때문에 유아와 환경의 구체적이고 능동적 상호작용의 과정을 강조하는 유아중심교육과정으로 이어지게 된다. 영유아가 주변 환경과..
<중 략>
참고 자료
권미량 저, 유아교육과정, 청목출판사, 2009
권혜진, 임승렬,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와 실제, 파란마음, 2010
Rheta DeVries 외 4인, 곽향림, 허미화, 김선영 옮김, 구성주의 유아교육교수법, 창지사, 2007
손민호 지음, 구성주의와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2005
전경화, 라정숙, 김영주 외 3명, 유아교육과정, 교육과학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