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03.05
- 최종 저작일
- 2019.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교육과정 |
자료 |
22건
|
A형 |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소개글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
1)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
2) 구성주의 교육과정의 특징 및 장단점
2. 교수-학습의 방법
3. 구성주의 교사의 역할 및 교수-학습 진행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성주의 교실에서 매일 일어나는 것은 바로 예측불허라는 말이 있다. 아동들은 저마다 기발한 생각을 하며 “내게 생각이 있어”하면 흥분된 외침을 하게 된다. 아동들의 생각이 옳든 그르든 간에 아동들에 생각을 존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이다.
여러 학자들의 보는 관점에 따라 구성주의는 그 입장이나 접근이 너무나 광범위하고 이질적이다. 공통된 관심사로서 집단적 혹은 개인적 지식을 생산하는 과정과 조건에 관한 이론적 반성을 반영하고 있다. 그리고 객관주의, 표상주의, 정초주의에 대한 반성과 이를 교육이론에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알려져 있다. 구성주의에서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 이해의 수준에 따라 구성되며, 인간의 지적 능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가를 연구하였다. 아동은 주변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경험을 통해 자기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고 보았다. 쉽게 말해 구성주의는 어떤 식으로 아동들이 의미를 만들어 가고 어떻게 지식을 구성해 가는가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Rheta DeVries 외 4인, 곽향림, 허미화, 김선영 옮김, 구성주의 유아교육교수법, 창지사, 2007
박휴용 저, 교육과정, 학지사, 2012
손민호 지음, 구성주의와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2005
전경화, 라정숙, 김영주 외 3명, 유아교육과정, 교육과학사, 2009
권혜진, 임승렬,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와 실제, 파란마음, 2010
6방인옥, 박찬옥, 이기현, 김은희,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