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중심 교육과 이것이 유아교육에서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8.26
- 최종 저작일
- 2020.08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300원4,085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아동중심 교육
2) 유아교육과 아동중심교육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중심 교육은 아동교육에 영향을 주는 교육이다. 하지만 이러한 아동중심 교육이 단순히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 유아교육에도 영향을 주는 부분이 있다. 이에 대해서 유아교육의 방향에서 아동중심 교육이 영향이 주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해 논의하도록 하겠다.
2. 본론
1) 아동중심 교육
아동중심 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는 아동과 중심이라고 볼 수 있다. 말 그대로 아동중심 교육의 가장 기초적인 원리가 되는 개념은 아동의 발달에 근거하여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점이다. 교육을 받는 주체인 아동의 경우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아동의 신체, 정신, 인지적 발달에 따라 그에 맞추어서 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이다. 가장 근본이 되는 내용을 본다면 아동을 바라보았을 때 아동이 가지고 있는 위치, 그리고 그 아동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그 수준에 맞추어서 교육을 실시한다면 가장 효율적인 교육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과거에도 볼 수 있었으나 근대화가 되면서 기존의 철학적인 요소 외에도 발달심리학적 관점 또한 추가되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게 되었다. 아동교육에서 발달의 의미가 아동의 발달 수준에 따른 영향력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기존까지 아동중심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동을 대상으로 했을 때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라서 그에 맞춘 형식의 교육이 되었다는 점을 본다면 아이의 전체적인 수준을 평준화 시켜서 교육을 시켰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아동기의 아이들의 모습은 각자 그 생각과 수준이 다르다는 점을 볼 수 있으며 철학적인 이념에 있어서도 아동에 대한 존중과 배려에 대한 자세가 들어가 있기에 기존의 아동중심 교육의 경우에는 평준화 과정에 치우쳐져 있다는 것을 중점으로 볼 수 있다. 그렇기에 근대화가 되고 난 뒤에 다양한 이론들을 추가적으로 확립하고 오늘날의 아동중심 교육의 토대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아동중심교육 재개념화를 위한 철학적 탐구 : 초등교육의 맥락에서 = A Philosophical Study for a Reconceptualization of Child-Centered Education: In the Context of Elementary Education 학위논문(박사) -이유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초등교육방법 2020.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