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 A형) 아동중심 교육과 이것이 유아교육에서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1.18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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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교육철학및교육사
과제명: A형 아동중심 교육과 이것이 유아교육에서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의 역사적 사상과 현대 사상
2. 아동중심사상
1) 교사중심사상과 아동중심사상
2) 성숙주의, 구성주의, 진보주의
3) 아동중심교육이 제시하는 아동관, 교육방향, 교육내용
3.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교육 사상과 의미
1) 누리과정의 이해
2)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원리와 운영 및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단순히 유아의 발달 및 성장을 기반으로 하여 유아 교육을 구성하였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그를 좀 더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깊어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로 인해 최근 다양한 유아 프로그램들이 다수 개발되고 있다. 사실 이와 같은 유아 교육의 개념은 단기간에 발생한 개념이 아니다.
다만 어느 내용(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느냐, 그리고 얼마만큼 활성화 되었느냐에 대한 문제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유아교육의 역사적 사상과 현대 사상에 대해 논해 보고, 현대 사회에서 주목하고 있는 아동중심 교육과 이것이 유아교육에서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고자 한다. 관련 내용은 본론과 같다.
Ⅱ. 본론
1. 유아교육의 역사적 사상과 현대 사상
유아교육의 역사적 사상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사회는 아동을 종족의 보존을 위한 수단적인 존재로 여겼다. 그에 대해 ‘플라톤’은 인간을 영혼, 그리고 육신으로 구분하였고, 교육은 일종의 영혼의 도야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놀이와 동화가 가정 내의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출생 이후 만 5세까지는 신체적, 보건적인 습관이 강조되어야 하며 양육은 운동과 놀이, 그리고 음악 등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아울러 플라톤의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도 고대사상에서 빼 놓을 수 없다. 그의 교육관은 기본적으로 정치관에 기초하고 있었다. 탁월한 국가는 탁월한 시민(구성원)의 양성에 초점을 두어야 하므로, 탁월한 시민 양성을 위해서는 개별화된 학습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더불어 5세 이전에는 가정 내에서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그 이후에는 국가가 아동의 교육을 담당해야 하며 놀이의 과정을 통해 가장 기본적인 신체적 훈련과 정신적 훈련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하였다.
참고 자료
김희태,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5.
고문숙 외, 유아 교과교육론 (누리과정에 기초한), 창지사,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