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중심 교육과 이것이 유아교육에서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7.08
- 최종 저작일
- 2020.07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2,85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개성을 존중하는 아동중심 교육
2) 흥미 있는 교육을 직접 선택하는 아동중심 교육
3) 주체적 참여를 이끄는 아동중심 교육
3. 결론
본문내용
사회가 변화하면서 학교에서 학생들의 교육방법 또한 과거와 많이 달라졌다. 선생님에 의해서 엄격한 교육을 받고 자라던 옛 세대와는 달리, 요즘의 학생들은 학교에서 전보다 더 많은 자율성을 가지며, 수업 내에서 활동하는 범위가 더욱 커졌다. 이는 교사중심 교육에서 아동중심 교육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여 진다.
예전에 행해지던 교사중심 교육이란 교사가 학생으로 하여금 그가 전달하고자 하는 지식이나 행동을 그대로 따르도록 하는데 관심을 두고, 학생으로 하여금 그의 가르침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김종서 등 1997). 보통 교사중심 교육은 교사의 강의와 시청각 자료를 사용한 설명 위주의 강의식 교육으로, 일방적으로 교육자로부터 피교육자에게 주입하는 방법으로 볼 수 있다(김명호, 1987).
반면, 변화된 아동중심 교육이란 기존의 교사중심 교육을 비판한다. 그래서 교사의 의도보다 학생의 ‘흥미’와 ‘필요’를 중요시하고, 교사는 학생의 내면적 변화에 관심이 있으며, 학생 자신의 능력과 판단에 입각하여 교사의 가르침을 따르도록 하는 데에 관심을 둔다(김종서 등 1997). 보통 모둠을 중심으로 토론을 하고, 질문을 주고받고, 발표를 통해 서로 평가하는 토의 학습으로 교육자와 피교육자가 서로 의견을 교환하면서 배우는 방법이다(김명호,1987). 본 내용에서 아동중심 교육의 아동은 2~12세의 나이로 제한한다. 제한하게 된 배경에는 발달 사상가 루소가 있다. 그는 네 단계로 인간의 교육 시기를 구분했는데, 2~12세를 아동기로 보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본 내용에서 등장하는 ‘학생’이라는 단어는 아동 중에서도 8~12살의 초등학생의 나이인 학생들을 동일한 의미로 보았다. 교육과정에 의한 교육내용을 받는 학생이자 아동은 2~7살의 아동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동은 성인처럼 본인의 자아가 뚜렷하게 형성되기 전이며, 환경에 따라 지대한 영향을 받는 시기이다.
참고 자료
이유미. "아동중심교육 재개념화를 위한 철학적 탐구" VOL.- NO.- (2020)
김지형. "교사중심 교육과 아동중심 교육에 따른 보건행동 실천도 비교 연구" VOL.- NO.-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