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및교육사 A형) 아동중심 교육과 이것이 유아교육에서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
- 최초 등록일
- 2021.01.21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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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과제명: A형 아동중심 교육과 이것이 유아교육에서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중심 사상
1) 전통적인 관점과 비교
2) 아동중심 사상의 배경이론
3) 아동중심교육에서의 아동관, 교육방향, 교육내용
2. 유아교육에서의 아동교육 사상
1) 교육과정의 구성
2) 교육방법과 교사의 역할,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는 질문은 출발점이 된다고 말할 수 있다. “무엇을”에 해당하는 것은 교육내용이 될 것이며 “어떻게”에 해당되는 것은 교육방법으로 말할 수 있겠다. 교육의 내용과 방법 없이는 교육은 이루어질 수 없겠다. 교육 철학은 교육이라는 것을 실행함에 있어 교육적인 내용과 교육방법을 선정하는데 있어 가치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철학에 따라 방법과 내용이 달라질 것이다. 유아교육에서도 유아교육의 철학은 유아교육의 방향을 결정하는 가치기준을 제시해주기 때문에 철학적인 문제는 유아교육을 함에 있어 제일 먼저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되겠다. 유아교육은 아동교육철학을 근거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의 개념을 어떻게 현장에 적용시킬 가에 대한 연구는 지속되어 오고 있다. 그렇기에 이를 잘 이해하고 아동에게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를 고민해보아야 할 문제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중심교육을 주장한 학자들을 비교 분석해보고, 유아교육에서 아동의 사상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교사의 역할과 더불어 학습과정을 평가하는 것까지 정리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아동중심 사상
1) 전통적인 관점과 비교
시대에 따른 보육사상의 변천은 그 시대에서 영 유아를 보는 관점, 사회상, 보육에 대한 인식 등을 반영하고 있다.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아동관 또는 보육에 대한 관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고대부터 16세기의 보육사상은 전통적인 보육의 관점으로 보고 있다. 플라톤 학자에 의하면 “이상국가 건설에 필요한 합리적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이성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이 먼저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각각에 맞춘 수준별 교육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고 자료
정옥분(2016)『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나성식(2001)『존 듀이의 아동중심교육철학에 나타난 교육적 경험의 개념과 관련개념 탐구』, 중앙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