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가제트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113건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소개글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참고문헌을 명시하였고, 내용에 각주를 삽입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자료 목차 및 자료 미리보기를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개념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1) 전인습 수준
① 1단계 : 벌과 복종의 단계
② 2단계 : 개인적인 도구적 목적과 교환의 단계
(2) 인습수준
① 3단계 : 개인 간의 상호 기대, 관계 및 공조의 관계
② 4단계 : 사회 체제와 양심의 유지를 위한 단계(법과 질서 지향)
(3) 후인습수준
① 5단계 : 사회계약과 민주적인 법 지향 단계
② 6단계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단계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 대한 비판
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도덕적 인간의 육성
(2) 통합적 접근의 지향
(3) 토의식 수업의 활용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Erikson)의 발단 단계의 개념 및 특징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제1단계 : 영아기 - 기본적 신뢰 대 불신(Basic Trust vs. Mistrust)
(2) 제2단계 : 유아기 - 자율성 대 수치, 회의(Autonomy vs. Shame, Doubt)
(3) 제3단계 : 아동기 - 적극성 대 죄의식(Initiative vs. Guilt)
(4) 제4단계 : 아동기 -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5) 제5단계 : 청소년기 - 정체성 대 혼미감(Identity vs. Identity diffusion)
(6) 제6단계 : 청년기 - 친밀성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7) 제7단계 : 장년기 - 생산성 대 침체감(Generativity vs. Stagnation)
(8) 제8단계 : 노년기 - 자아통합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및 고찰
본문내용
Ⅰ. 서론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일반적으로 도덕성은 ‘개인에 의해서 내면화된 사회적 행위상의 문화적 규칙’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내면화 현상의 어떤 측면을 강조하느냐에 따라서 서로 다른 도덕성 발달이론이 성립된다. 예컨대, 내면화의 행동적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도 있고 내면하의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도 있다. 내면화의 강조점이 다르다고 할지라도 도덕성이 한 개인에게 내면화된 문화규범을 의미한다는 점은 분명하다. 정신분석학은 도덕성을 정의적 속성인 양심으로 보았다. 그러나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 등은 도덕성을 정신 내부에 구조화된 개념으로 보았고, 학습이론은 도덕성을 학습된 행동(습관)으로 보았다.
인생의 생활주기는 크게 유아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로 나눌 수 있다. 이 생활주기에 따라 인간은 주어진 다양한 역할과 삶의 형태를 수용하고 극복함으로써 살아간다. 그래서 모든 생활주기는 인생의 과정으로써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삶의 여정에서 미래의 삶을 풍성케 하는 역할을 감당한다.
이러한 인생의 생활주기 즉 인간의 발달단계는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발달 단계로 구분되어져 왔으며, 각각의 단계에서 무엇을 특징으로 하며, 무엇이 중요한지 등에 대하여 규정해고 있다. 그 중 에릭슨(Erikson)은 인간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구분하여 인간의 성적 본성으로부터 심리사회발달 이론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돌리는데 공헌한 최초의 학자이다.
지금부터 교육심리학에 있어 도덕성을 학습된 행동으로 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인간의 발달단계에 다른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개념
콜버그의 도덕성이란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당사자들 간의 관점을 조정하기 위한 논의라고 정의한다.
참고 자료
허윤행, 에릭슨의 자아발달이론을 중심으로 한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정립, 영남신학대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우종진, 청소년 회심과 정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 : 에릭 에릭슨(Erik H.Erikson)과 정체성(Identity)이론을 중심으로, 계명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이종범, 청소년 자아정체성발달의 위기극복을 위한 성경상담학적 연구 : Erik H. Erikson의 정체성 이론을 중심으로, 아세아연합신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한미라 외 6人, 현대 유아교육의 이해, 양서원, 2002.
최석란 외 3人,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양서원, 2003.
박동진, 골버그의 관점에서 바라본 로너간의 회심이해, 장로회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 석사학위논문, 2005.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서울: 철학과 현실사, 1996, p.167.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김은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유아사회교육3A) 유아에게 인권교육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7페이지
- [2020 유아사회교육3A][출처표기] 1.인권의 개념과 유아를 위한 인권교육의 목적 2.인권 교육.. 12페이지
- 교육사회학] 본인이 현재 한국사회의 어느 고등학교 교장이라고 할 때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불평.. 13페이지
- [간호윤리와 법] 2020년 방통대 간호학과 중간과제물, 1.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한 위법행위로 남.. 12페이지
- 유아교육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 -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정책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영유아 교육기관.. 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