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ReportRed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89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우리가 흔히 지능에 관해 이야기할 때 IQ 와 관련된 이야기를 많이 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IQ는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지능 검사임과 동시에 측정 또한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과거에는 학교에서 IQ 검사까지 진행할 정도로 IQ에 관한 관심은 지대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우리는 지능에 관해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이러한 관심은 ‘지능’이라는 것이 우리 삶의 영역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학업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지능이 관여하는 부분은 상당히 많기에 아이를 둔 학부모 같은 경우에는 아이들의 지능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렇기에 이번 리포트를 통하여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따른 교육적 시사점에 관해 서술해보려 한다.
Ⅱ. 본론
(1) 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특정 한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 언어적 지능이나 논리적 지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야 한다고고 주장했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는 언어적 지능과 같은 특정 몇 가지의 지능만을 강조하고 있다며 이러한 현상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했다.
그렇기에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에 관해 설명하면서 인간에게는 9가지의 지능이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이러한 지능이 상호 작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지능’이라는 것이 이루어진다고 언급했다. 가드너가 언급한 9가지 지능은 언어지능, 논리수학 지능, 음악 지능, 신체 운동지능, 공간지능, 인간 친화 지능, 자기성찰 지능, 자연 친화 지능, 실존적 지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언어지능은 말과 같은 언어를 구사하는 지능이라고 한다. 이러한 언어지능은 국가나 문화권에 따라 다르게 발달하는 것이 아닌 공통으로 발달하는 지능
참고 자료
신명희, 강소연,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8임규혁, 이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