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ReportRed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89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1)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
2) 가드너의 9가지 지능
3) 교육적 시사점
4) 참고문헌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이론의 특징
2)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5단계)
3) 시사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1)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을 문제해결 능력, 가치 있게 여기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서 정의하였다. 말 그대로 일반 지능처럼 단일한 능력이 아닌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한다는 가정과 그것의 상대적 중요성이 같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이 논리력과 언어력 위주의 학업 적성을 강조한다는 점을 비판하고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음악 능력, 신체 및 운동 능력, 공간 능력 등의 다른 능력도 같은 수준으로 취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 요구하는 몇 개의 능력으로만 인간의 지능을 평가하는 현대의 지능 검사는 불공평하고 다양한 적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불평등한 교육으로 판단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는 3가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능이 단일한 능력 요인 또는 다수의 능력 요인으로 구성하는 하나의 지능으로 구성되지 않고,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중 략>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이론의 특징
매슬로우는 동기와 성격, 존재의 심리학을 통해 욕구 이론을 설명한다. 어떤 일을 행하는 것에 있어 그 원인을 동기라고 하며, 욕구가 인간이 행동하는 근원적인 힘이라고 하는 것이다. 욕구는 무한하고 동태적인 성질을 갖는 것과 함께 사람의 행동 원천이 된다. 결론적으로 사람의 행동은 무언가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욕구에 의한 동기부여가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은 1940년에 소개되어 활용되고 있고 이 이론에는 3가지 명제가 있는데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은 완벽한 존재가 아니며 부족한 존재다.
참고 자료
김준오, “Howard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중학교 통합미술교육 지도방안 연구”. 2008.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공병규,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의 학습 지도안 개발”. 2012.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숙경. “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 : 전통적 지능 이론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2004. 창원대학교
姜素英. "매슬로우 욕구에 따른 네일관리행동." 국내석사학위논문 忠南大學校 大學院, 2012. 대전
이경인, 이진남. "매슬로의 욕구이론에 대한 비판 -과잉긍정 문제 해결을 위한 ‘철학함’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인문학연구 제 55집, 2018, 70~98p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