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ReportRed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89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1) 서론
인간은 끊임없이 교육하고 발달해왔다는 것을 모두가 동의할 것이다. 오늘 주요 포인트로 이야기를 해볼 부분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전에 인간과 교육의 이해를 먼저 진행하는 것이 이해하는 것에 있어 조금 더 편안하게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교육의 의미는 먼저 세 가지로 구분이 된다고 말할 수 있다. 상식적 이해, 기능적이고 목적론적 이해, 교육의 과정과 방법에 따른 이해로 구분을 할 수 있다.
상식적인 이해의 교육의 의미는 지식, 기술, 도덕적 행위 등을 가르치고, 동기, 정서, 태도, 성품 등을 기른다고 말할 수 있으며, 기능과 목적론적의 이해로는 사회문화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으로서의 교육과 개인의 잠재 가능성의 실현과 민주적 인격 개발을 위한 교육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문화유산의 전수나 국가 발전 및 경제발전의 수단, 사회화나 문화화 등이나, 자아실현의 조력과 민주적 시민의 양성 등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육의 과정과 방법에 따른 이해가 있다.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를 기본으로 두고 외현적 행동과 내현적 행동을 모두 포함하며, 지, 정, 의, 체의 바람직한 방향으로 의 변화, 의도성과 계획성을 말할 수 있다.
자연 발생적이거나 우연적인 것들은 일단 교육의 범주에 들지 않는 다는 것과, 맹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나 그 결과의 대한 책임을..
<중 략>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서론
매슬로우는 인간 교육과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친 학자라고 말할 수 있다. 오늘은 동기위계설에 대해서 말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그전에 인간 존재의 이해와 이상적인 인간상의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상담학 사전 / 김춘경 외 4인 / 학지사 / 2016.01.15.시장의 흐름이 보이는 경제 법칙 101 / 김민주 / 위즈덤하우스 /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