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ReportRed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89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목차
I.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II.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미국은 1970~80년대가 교육의 격동기이다. 교육의 큰 틀은 철학분야의 전통주의에서 진보주의로 이동을 하고 있다. 그 때까지 미국의 교육에 큰 영향을 주던 행동주의 심리학은 점차 규모가 작아졌으며, 인지주의 구성의 심리학이 대두가 되었다. 또한 교수학습의 방법에 있어서 교육심리학이 쇠퇴를 하였고, 교육사회학이 부상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교육계통의 패러다임적인 전환이 시작했던 시기가 바로 1970년도 이다. 교육과정의 분야로 예를 들어보면, 이론적인 교육과정보다 실제적 이면서 실천적인 교육과정을 중시하는 세력으로 힘이 커지게 되었고, 전통주의적인 교육자 보다는 진보주의 성향을 띄는 교육자의 목소리가 더 높아져 주목을 받았다. 교수학습 분야에서는 행동주의의 학습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기존의 직접교수 방법에서 인지학습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며 구성이 된 구성주의의 학습 방법으로 전환이 되고 있다. 본 장에서는 교육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친 철학자 가드너가 제시했던, 다중지능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고 해당 이론에 대한 교육적인 시사점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한다.
2. 본론
2-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이라는 것은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에 있던 하워드 가드너 교수가 만들어낸 이론이다. 해당 이론은 인간의 지능을 한 가지가 아닌 복수의 여러 개로 이루어져 있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해당 이론은 기존에 있던 지능지수, 일명 IQ의 허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만들어 졌다. 가드너 교수는 인간의 지능을 언어와 논리수학, 공간, 음악, 신체운동, 자기성찰, 자연친화, 재능 등의 8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다고 주장을 하였다. 각각의 지능이 인간의 두뇌의 서로 다른 영역을 차지하고 동등하면서 독립적인작용을 하면서 서로 간에 상호보완적인 작용에 의해서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결정한다고 하였다. 즉, 다중이론을 활용하면 기존에 있는 지능지수로는 이해하기가 어렵거나 측정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능력에 대해서..
<중 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