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ReportRed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91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이론이란
1.2.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V. 서론
VI. 본론
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1.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이란
1.2 교육적 시사점
VII. 결론
VIII.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1983년 가드너는 『마음의 틀』이라는 책을 출간하며 지능의 개념을 재정의하였다. 이전의 지능 이론들에서는 언어적 지능과 논리수학적 지능만을 강조하여 그 외 지능이 우수한 아동의 능력을 개발하지 못하고 무시되는 경향이 많았다.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하며 아동은 사회문화적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는 것이라 주장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적 시사점이 무엇인지 함께 생각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1. 다중지능이론이란
(1) 정의 : 지능이론의 한 분야로 지능은 다양한 영역으로 구성, 사회문화적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는 것이다.
(2) 다중지능의 종류
① 언어적 지능
- 언어구사 및 이해와 표현능력
<중 략>
Ⅰ. 서론
1940년대 당시 행동주의와 프로이드 학파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인본주의 견해는 제 3세력 심리학이라고 불리웠다. 그중에서도 메슬로우의 이론을 중심으로 내발적 동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자기존중 및 자아실현의 욕구등의 역할이 동기부여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동기 위계설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메슬로우의 인본주의가 현대의 교육학에 어떠한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 생각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1.1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이란
(1) 정의
- 인간의 욕구는 중요도에 따라 단계를 형성한다는 동기이론의 하나
- 인간의 욕구에는 위계가 있고, 낮은 수준이 충족되면 더 높은 수준으로 충족하고자 함
- 자아발전이 진행되면 욕구는 증가하며 욕구단계는 상호의존적이고 중복됨
(2) 머슬로우의 욕구 위계
① 생리적 욕구
- 욕구단게의 최하위
- 삶을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욕구 / 공기, 음식, 성, 휴식, 배설등
- 상호적독립적으로 육체의 특정 부위와 연관되어 있음
- 짧은 시간 내 반복적으로 충족해야함
참고 자료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하위 학습자의 영어 학습능력과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강진욱, 한국외국어대학교, 2011.http://www.riss.kr/link?id=T12361433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Coglearning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지 및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김채윤, 울산대학교대학원, 2013.
http://www.riss.kr/link?id=T13235889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김형태, 동문사, 1999.
인간과 교육, 조희태, 방송대출판문화원, 2012.
Maslow 욕구이론을 통해 본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이지인, 계명대학교대학원, 2009.
http://www.riss.kr/link?id=T11598789
교육심리학, 박인숙, 도서출판장서원, 2002.
인간과 교육, 조희태, 방송대출판문화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