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과정 | 자료 | 22건 |
A형 |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소개글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
2. 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
1) 피아제 이론
2) 비고츠키 이론
3.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
4. 교육현장에서 구성주의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과 진행
1) 구성주의 교수-학습법의 특징
2) 구성주의 교수 - 학습의 원리
(1) 학습자에 의한 이해 구성
(2) 새로운 이해의 지식구조
(3)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4) 실제적 의미의 학습
3) 구성주의에 따른 교실환경 구성과 진행 및 운영과정
4)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에 따른 교사의 역할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론교육과정은 유치원에서 구체적 대상인 학생에게 교육을 하는,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유아가 원에서 경험하는 모든 활동들의 교육과 관련된 교육내용이라고 이해 할 수 있으며 활동을 위한 교육 목표를 하위의 단위활동으로 구체적으로 상세화하여서 교육 목표의 목적을 만족 시킬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교육의 방법적인 원리와 적용이 가능하도록 조직되어야 한다.
교육현장에서 교사는 하루의 대부분을 원에서 생활하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방법의 교수- 학습방법을 계획하여 운영해야 한다. 먼저 교사는 유아들의 보편적인 발달 특성 뿐만 아니라 어떠한 근거에 따른 교육원리와 이론을 적용할 것인지를 살펴보고, 교육원리에 맞는 효과적이고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해 나가야 한다. 특히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유아들을 교육한다는 것은 일시적이며 단편적인 교육이 아니라 체계적 설계의 미래 지향적 교육 계획 과정을 통한 교수- 학습 방법이 중요 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유아의 인지 사고 능력은 성인의 것보다 발달이 덜 이루어졌으므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피아제는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서 새로운 지식을 기존의 지식 구조와 어떤 것들이 다른지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놀이를 정의한 것처럼 오늘날에는 유아들의 교육은 일방적 지식 전달의 교수-학습방법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자율적인 놀이가 통합적으로 융통성 있게 계획 되어야 하며,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스스로 학습의 주체자가 되도록 환경을 구성해 주어야 한다는 구성주의적 접근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다음으로는 구성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 방법은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1.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
구성주의는 인간은 경험을 하면서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처리하는 과정을 통해 지식을 구성하고 구축해 나가는 능동적이며 능력 있는 존재로 보고 주변의 물리적, 사회적, 인적 환경들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김진경, 이순형 공저 2014『유아발달』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김희태, 정석환 공저 2015『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권낙원, 김동엽 공저 2007『교수 -학습이론의 이해』문음사
이소은, 이완정 공저 2015『아동 생활지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전인옥, 이경옥 공저 2014『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