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09.04
최종 저작일
2018.09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교육심리학 자료 115건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소개글

[방통대 영어영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의 개념
2) 도덕성 발달의 이론적 관점
(1) 학습이론
(2) 인지이론
(3) 정신분석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딜레마(하인츠 갈등)
2) 도덕성 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①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2단계 :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2) 인습 수준
③ 3단계 :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④ 4단계 :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3) 인습이후 수준
⑤ 5단계 : 사회계약으로서의 도덕성
⑥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3.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비판
1) 이론의 특징
2) 이론의 비판
4.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1) 이론의 개념
2) 기본가정
3) 주요 특성과 원리
2. 성격발달단계와 교육적 시사점
1) 제 1단계(신뢰감 대 불신감)
2) 제 2단계(자율성 대 수치감)
3) 제 3단계(주도성 대 죄의식)
4) 제 4단계(근면성 대 열등감)
5) 제 5단계(정체감 대 혼미감)
6) 제 6단계(친밀감 대 고립감)
7) 제 7단계(생산성 대 침체감)
8) 제 8단계(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에릭슨 성격발달이론의 평가
1) 공헌점
2) 비판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린이의 도덕성 발달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의 세 가지 이론이 있다. 그 중 인지발달이론을 중점으로 살펴볼 것이다.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의 인지발달이론은 도덕적 추론의 발달에 관심을 갖는다.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어린이의 도덕성 발달이 인지적인 발달 특성 및 발달정도에 따라 달라진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교육적 행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맞추어서 분화한 행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어떠한 발달에 있어서 어떠한 교육을 행하여야 할 것인가는 각 발달단계에 있어서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과 그 의미를 함께 이해할 때 비로소 가능하게 된다. 도덕발달에 대한 연구 중 가장 잘 알려진 체계적인 연구는 피아제연구와 콜버그의 연구가 있다. 피아제가 도덕발달의 구조를 기초하였다면 콜버그는 그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류하였으며 피아제가 도덕발달에 관한 성향을 묘사했다면 콜버그는 그 특성을 구체적으로 분류하였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도덕성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의 개념
도덕성이 무엇인지 한 마디로 정의하기란 매우 어렵지만 도덕성을 도덕적 품성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도덕의 개념을 진단함으로 해서 더 명백해지리라 본다. 도덕이란 사회생활에 있어서 사람이 사람으로서 행하여야 하는 이법과 그것을 자각하여 실천하는 행위, 법률적 강제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내면적인 것이다. 종교적 측면에서 소태산은 도덕이란 그 범위가 넓지만 도덕의 제목만을 해석하면 도란 무엇이든지 떳떳이 행하는 길이며 덕이라 하는 것은 어느 곳 어느 일을 막론하고 오직 은혜가 나타나는 것이라 했다. 도덕성의 기초를 확립하는 도덕교육의 주요 방법은 가치의 내면화이다.

참고 자료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이옥형(2011) 아동발달, 집문사
최경숙(2012)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김광웅 외(2007) 아동발달, 형설
조복희 외(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서강식(2007)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추병완 역(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문용린 역(2005) 도덕 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정창우(2006)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문용린 역(2004)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학지사
남국달화(2003)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신명희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서강식(2002)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이택휘 외(1998)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민남(1998) kohlberg 도덕 발달이론, 교육과학사
서강식(1999) 도덕·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자료후기(1)

*종*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5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