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부모교육4A 2020]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3.06
최종 저작일
2020.03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부모교육 자료 24건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5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부모교육 4학년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발달시기에 따른 다양한 특성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2. 부모역할에 대한 개요
1) 새로운 패러다임
2) 부모역할의 목표
3.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부모역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부모역할은 인간이라는 종의 생존과 발달에 필수적인 부분이다. 특히 인간의 경우 동물과는 달리 의존 기간이 상당히 길다는 점에서 부모는 아동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환경 변인으로 지목받고 있다. 그러나 사회변화에 따라 이러한 부모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점차 변화하고 있다. 전통사회에서는 부모역할이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최근 우리 사회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변화는 부모역할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핵가족화와 소가족화 현상, 여성 취업률의 증대, 이혼율의 증가와 같은 사회적 변화의 영향으로 현대사회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부모역할에 대해 높은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부모역할은 필수적이라기보다는 선택이라는 인식이 팽배해 있다. 이러한 인식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우리나라의 저 출산율이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대다수 사람들은 부모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부모역할을 통해 만족감을 얻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2세 이전까지를 영아기라 하고 2세 이후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까지의 시기를 유아기라고 하고 입학 이후 시기를 아동기라고 한다. 유아기 아동의 운동기능 발달은 영아기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경험과 연습을 통하여 점진적이고 분화적인 발달을 보인다. 이 시기에는 인지능력 즉, 학습, 지각, 추론, 기억, 언어, 상상 등의 능력이 상당히 발달된다. 아동기는 초등학교 시기로 보며 심리사회적으로 학령기라고 한다. 이러한 아동기에 들어서면 신체와 신경계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심리적 환경의 변화와 함께 현저한 정신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중 략>

Ⅱ. 본 론

1. 발달시기에 따른 다양한 특성

1) 영아기

① 신체발달
영아의 신체적 성장은 모든 발달의 기초를 이룬다. 이 시기의 신체발달의 원칙은 머리에서 시작하여 팔, 다리의 발달로 진행되며 신체발달의 영향은 몸의 중심에서 말초로 향한다. 생후 3개월간은 물체를 눈으로 보고 인식하지만, 영아가 손을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눈과 손의 협응이 이루어지게 된다. 영아는 운동기능이 점차 발달함에 따라 12개월을 전후로 하여 걷기 시작하면서 활동의 폭이 넓어진다.

참고 자료

황혜경ㆍ주상려(2019), 부모교육 (자녀와의 소통을 위한), 공동체
정미리(2018), 부모교육 (대한민국의 현시대가 요구하는), 공동체
이원영ㆍ이태영 외2명(2017), 부모교육 (영유아교사를 위한), 학지사
김진경ㆍ서주현(2017),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박명순ㆍ김현경ㆍ이수현(2015), 부모교육, 학지사
정옥분ㆍ정순화(2014), 결혼과 가족의 이해, 학지사
고인숙ㆍ이숙희(2010), 열린부모교육, 교육아카데미
*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부모교육4A 2020]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3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43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