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중심교육과 이것이 유아교육에서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3.22
- 최종 저작일
- 2020.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아동중심교육과 이것이 유아교육에서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중심교육이란
2. 유아교육에서 의미하는 아동중심교육 - 자유선택활동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삼남매들은 나이가 8세, 6세, 4세이다. 각자 하고 싶은 놀이가 있고 각자 먹고 싶은 음식, 놀러가고 싶은 장소, 입고 싶은 옷 등 가지각색이다. 엄마인 나는 매 순간 주어지는 세 가지의 선택지 중 한 가지를 고르거나, 절충을 하거나 아니면 애초에 내가 계획한 대로 끌고 가기도 한다. 그러다가 문득 든 생각이 아이들이 원하는 대로 해주는 것이 좋은가? 예전에 유아교육개론을 수강할 때 아동중심교육을 배웠었는데 정확하게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아동이 원하는 대로 해주는 것이 아동중심교육인 것인가? 하는 의문이 생기게 되었는데 이번 과제물을 통해서 아동중심교육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것이 유아교육에서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Ⅱ. 본론
1. 아동중심교육이란
Dewey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육을 할 때 ‘아이가 뭘 알아야 하나?’보다는 ‘어떠한 방법으로 배워야나?’에 포인트를 투고 교육을 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교육에 대한 발상을 전환시키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는 곧 전통적 방식의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에서 벗어나서 아동의 호기심과 흥미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학습으로 전환하자는 것이다. 듀이 이전의 학습에서는 아동은 주어지는 것을 받기만 하는 수동적인 학습자로 보고 교사는 학습자에게 교육 내용을 전달하는 방식의 교육이었다. 이것이 곧 교사 중심교육이라고 한다, 아동중심 교육은 이와 반대로 어린이를 저극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바라본다. 이에 교사는 유아가 무엇을 필요해하는지를 알아채고 그 필요해하는 것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즉 유아가 필요해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반영해줌으로써 이것을 아동중심교육이라고 한다. 아동의 흥미, 즉 아동이 주체가 되고 주도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강민정(2016). 유아교사를 위한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에 대한 의미 고찰.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학회.
김희태·정석환(2019).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단현국(2012). 자유선택활동의 놀이 선택과 실행에 관한 일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임부연·서유리·김경애(2018). 자유선택활동 놀이시간에 나타나는 몰입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황인주(2014).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자유선택활동 분석: 만 3, 4, 5세를 중심으로. 영유아교육연구. 영유아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