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비바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89건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이란?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영역
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이란?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단계
3)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한 하위영역으로서,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 즉, 교수-학습의 과정에 관한 개념·법칙·이론과 효과적인 실천적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로, 학습자와 교육 환경이 교육과정을 매개로 상호작용하여 학습과 수업이 일어나고, 교육의 성과를 평가하며, 평가한 결과를 바탕으로 피드백을 주는 것에 관심을 가지는 교육 실제를 위한 학문이다. 그중에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은 교육심리학에서 대표적인 이론으로 평가될 수 있다.가드너는 지능을 단일한 구조로 설명했던 이전의 이론들과 달리, 지능이 여러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수학, 언어와 같은 특정 영역을 지능의 주요한 개념으로 보고 지능이 뛰어나면 모든 분야에서 우수한 능력을 보인다는 전통적인 입장에 반대하며, 다양한 지능의 영역은 상호 독립적이어서 한 분야에서 뛰어나더라도 그것이 반드시 다른 모든 영역에서도 뛰어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보았다. 또한 지능이 불변하는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가변적이며, 특정 문화권에서의 요구 및 사용 비중 등에 따라 발전하는 영역이 달라질 수 있다고 보았다.
매슬로우는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이라는 개념을 앞세워서 인간의 잠재성에 집중하여 연구하고, 인간이 어떻게 하면 자신의 잠재성을 발현할 수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인간에 대해서 전체적이고 역동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었던 그는 인간의 모든 욕구는 최하위에서 상위로 단계적으로 이동한다고 보았다. 그의 욕구 단계에 따르면 가장 최하위층의 욕구가 점차 충족되면서 인간은 상위의 고차원적이고 더 도덕적인 욕구로 나아간다. 최상층의 욕구는 자아실현으로 인간은 잠재적으로 최상위에 존재하는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가 있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2020신종호 외(공역)(2006).『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정범모(1997). 『인간의 자아실현』. 서울 : 나남.
송명자(1995).『발달심리학』. 서울 : 학지사.
임규혁, 임웅(2007).『교육심리학(2판)』. 서울 : 학지사.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황정규(2010). 『인간의 지능』. 서울: 학지사.
김춘경(2016).『상담학 사전』. 서울 :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