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종*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영어영문학과, 간호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교육심리학 | 자료 | 113건 |
공통 |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소개글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
1) 도덕성의 개념
(1) 개념
(2) 도덕성 교육
2) 도덕성 발달이론
(1) 사회학습이론
(2) 정신분석이론
(3) 인지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
2) 개념
3) 도덕성 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2) 인습 수준
(3) 인습이후 수준
4) 이론의 검증
3. 이론의 특징과 비판
1) 특징
2) 비판
4. 교육적 시사점과 적용
1) 교육적 시사점
2) 도덕교육에 적용
Ⅲ. 결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Ⅲ. 본론
1. 에릭슨 이론의 개념
1) 에릭슨의 생애
2) 이론적 배경
3) 이론의 특성
2. 주요개념
1) 자아
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
5) 생활주기론
6) 위기의 개념
7)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
3.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
1) 기본가정
2) 주요 특성과 원리
3) 성격발달 8단계
(1) 1단계 : 기본적 신뢰 대 불신
(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3) 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
(4)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 정체감 대 역할 훈련
(6)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
(7)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
(8) 8단계 : 자아통합 대 절망
4.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평가
1) 에릭슨 이론의 의미와 비판
2) 에릭슨 이론의 평가
5.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
1) 도덕성의 개념
(1) 개념
어떤 사회의 관습적, 전통적, 문화적 규범을 사회에 소속된 개인이 내면화 시킨 후 이 내면화된 규범에 따라 자신의 행위를 자율적으로 통제하는 인지, 태도, 행동을 의미한다.
즉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 이는 행동에 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자율적인 도덕의식을 말한다. 도덕성이라는 개념이 학문영역에 따라, 학자에 따라 다르지만 사전적 의미를 보면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및 그것을 자각하여 실천하는 행위의 총체라고 되어 있듯이 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회적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기준으로서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하는 것임에는 틀림이 없다. 결론적으로, 도덕성이란 도덕규범에 일치하는 개인이나 사회 집단의 심성을 말한다. 이러한 도덕성의 의미에는 인지적 차원, 정의적 차원, 행위적 차원이 포함되어 있다.
<중 략>
3) 성격발달 8단계
(1) 1단계 : 기본적 신뢰 대 불신(Trust vs Mistrust)(출생~1세)
18개월까지의 유아에게 다른 사람을 신뢰하기를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한 위기이다. 신뢰감을 발달하기 위해 유아는 어떤 사람이나 사물에 의존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부모가 그러한 학습에 주요한 변수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따뜻하고 사랑 어린 돌봄과 지속해서 변함없이 섭취할 수 있었던 유아는 언제나 이런 것을 공급받을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을 갖는다. 그리고 이러한 믿음은 성장하면서 친구, 애인, 또는 국가에 대한 믿음으로 이어간다. 에릭슨은 비록 건강한 성격의 발달에 초점을 두었다고 할지라도 각각의 위기해결은 자아특질과 부정적 자아특질을 동시에 만들어낸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다. 에릭슨은 첫 번째 위기의 부정적 결과를 사회적 관계로부터의 철퇴 경향이라고 하였다. 인생 후기의 낮은 자존감, 우울증, 그리고 사회적 철퇴 경향은 첫 번째 단계를 거치는 동안에 어려움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이옥형(2011) 아동발달, 집문사
최경숙(2012)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김광웅 외(2007) 아동발달, 형설
조복희 외(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서강식(2007)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추병완 역(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문용린 역(2005) 도덕 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정창우(2006)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문용린 역(2004)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학지사
남국달화(2003)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신명희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서강식(2002)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이택휘 외(1998)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민남(1998) kohlberg 도덕 발달이론, 교육과학사
서강식(1999) 도덕·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교육심리학]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 15페이지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논하시오 에릭슨(.. 11페이지
- 간호지도자론 2018]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의 구성원 성숙도를 맥그리거의 X․Y이론과 허시와 블랜.. 13페이지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 15페이지
- (교육심리학 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19페이지